•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굿윌헌팅 8회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굿윌헌팅 8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영화 분석 및 감상
2.1. 굿 윌 헌팅, 그리고 나
2.2. 제작배경
2.3. 줄거리 정리
2.4. 내용분석
2.5. 인물분석

3. 교사상 분석
3.1. 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

4. 자기애성 인격장애
4.1. 정의
4.2. 특징
4.3. 유형
4.4. 진단기준
4.5. 원인
4.6. 역학
4.7. 치료 및 간호

5. 간호사정
5.1. 일반적 사항
5.2. 정신과 관련사항
5.3. 영역별 사정
5.4. 가족사정

6. 간호진단

7. 간호과정 및 평가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영화 '굿 윌 헌팅'을 통해 우리는 천재적인 두뇌의 소유자이지만 불우한 가정환경에서 자라온 청년 윌 헌팅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윌은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하고 주변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면서 자기애적 성향을 보인다. 이러한 윌의 모습은 자기애성 인격장애의 특징을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윌의 사례를 통해 자기애성 인격장애의 특징과 원인, 진단기준, 치료 및 간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윌의 사례를 통해 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에 대해서도 논의해보고자 한다. 윌 헌팅의 삶과 그에 대한 교육적 접근을 살펴봄으로써 자기애성 인격장애를 지닌 개인을 이해하고 적절한 대응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영화 분석 및 감상
2.1. 굿 윌 헌팅, 그리고 나

어릴 때 갑자기 한 편의 영화로 인생이 바뀌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나 역시 그러한 경험을 했다.

고등학교 3학년 시절, 나는 수리영역에서 7점이라는 저조한 성적을 받았다. 그러던 중 수학 과외 선생님이 영화 '굿 윌 헌팅'을 보여주셨다. 주인공 윌 헌팅처럼 천재적인 수학 능력을 가지지는 못했지만, 그를 통해 수학에 대한 흥미를 느꼈고 점차 성적이 향상되어 원하던 대학에 입학할 수 있었다. 하지만 원래 수학을 싫어했기 때문에, 단순히 대학 입학의 수단으로만 생각했던 나는 수능 이후 더 이상 수학을 공부하지 않았고 그 영화 또한 점점 잊혀갔다.

대학에 입학한 후, 군 복무를 마치고 복학한 나는 계절 학기 동안 영화 분석 과제를 받았다. 그리고 다시 '굿 윌 헌팅'을 보게 되었다. 고3 때와는 달리 예비교사가 된 나에게 이 영화가 시사하는 바는 크다. 이제 나는 교육자의 자질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2.2. 제작배경

구스 반 산트가 감독하고 맷 데이먼이 주연을 맡은 영화 '굿 윌 헌팅'은 1997년에 상영되었다. 이 영화의 상연시간은 126분이다. 맷 데이먼이 하버드대학교 재학 중에 썼던 50페이지 분량의 단편소설을 바탕으로, 친구 벤 애플렉과 함께 각본을 완성하였다. 천재적인 두뇌를 가졌지만 마음의 문을 닫고 살던 청년 윌 헌팅이 한 심리학 교수와의 만남을 통해 상처를 치유하고 변모되어 가는 과정을 그린 작품이다. 맷 데이먼이 직접 주인공을 연기한 이유는 영화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였다. 영화 '굿 윌 헌팅'은 단순히 한 수학천재의 이야기가 아니라, 작가 자신의 모습과 경험을 반영한 것이며, 이러한 이유에서 주인공 역할을 맷 데이먼이 직접 맡았다고 볼 수 있다. 영화의 내용적 측면에서의 우수성 뿐만 아니라, 대중적으로도 큰 성공을 거두었던 것은 작가이자 주연배우인 맷 데이먼이 영화 제작에 직접 참여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2.3. 줄거리 정리

청소나 노가다 같은 허드렛일을 하며 친구들과 어울려 술 마시고 노는 것이 일상인 윌 헌팅이다. 다만 주변의 친구들과 그를 구분 짓는 특징은 그가 책읽기를 즐기는 천재적인 두뇌의 소유자라는 것이다. MIT 대학에서 청소부를 하는 윌은 복도 칠판에 쓰인 고난도의 수학문제를 식은 죽 먹기로 풀어내는데, 이에 수학과 교수 렘보는 베일에 싸인 수학천재를 찾기 시작한다. 그 사이 윌은 친구들과 어울려 간 술집에서 하버드 여대생 스카일라를 만나 호감을 갖게 된다. 여기저기 수소문 끝에 수학천재를 찾게 된 렘보는 폭행사건으로 수감되어 있는 윌을 찾아가 자신과 함께 수학문제를 풀고 매주 심리치료를 받는다는 두 가지 조건으로 윌의 보석금을 내준다. 교수들도 몇 년간을 쩔쩔맨 문제를 단번에 풀어내는 윌을 보며, 렘보는 그를 역사에 남을 수학자로 키우려는 야심에 불타지만 반항적인 기질의 윌은 심리학자들을 농락하며 애만 먹인다. 난감해진 렘보는 대학동창으로 심리치료학자인 숀에게 마지막 기대를 건다. 숀을 처음 만난 윌은 그 역시 지금까지 만나본 심리학자들과 별다를 것 없다는 생각에 함부로 대하며 버릇없이 굴지만, 숀은 윌을 거부하지 않고 계속 만나기로 한다. 두 번째 만남에서 숀은 윌의 허점들을 조목조목 들추어내며 자신을 직시할 것을 충고한다. 윌은 스카일라와의 데이트를 통해서 그녀의 솔직하고 쾌활한 성격에 빠져들고, 숀과도 차츰 활발한 대화를 나누기 시작한다. 한편 수학천재 윌을 빨리 ...


참고 자료

김수진 외, 정신건강간호학, 현문사, 2016
임수빈 김선아 외 공저, 정신간호총론(제7판), 수문사, 2015
자기애성 인격장애 [narcissistic personality](서울대학교병원)
권석만, 한수정, 자기애성 성격장애, 학지사, 200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