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가족간호 수행 예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아동간호사의 역할
2.1. 아동과 가족의 옹호자
2.2. 아동과 가족에 대한 교육자
2.3. 자가간호 촉진자
2.4. 직접간호 제공자
2.5. 협력자 및 조정자
3. 아동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
3.1. 윤리적 딜레마의 예시: 중증 아동의 연명치료 중단
3.2. 윤리적 딜레마 해결 방안
4. 고위험 신생아의 호흡기능부전
4.1. 호흡곤란증후군
4.1.1. 병리 메커니즘과 중요성
4.1.2. 원인 및 위험요인
4.1.3. 증상 및 진행과정
4.2. 고위험 신생아의 호흡곤란증후군 간호중재 방법
4.3. 태변흡인과 폐렴
4.3.1. 태변 흡입에 대한 이해
4.3.2. 신생아 폐렴의 복잡성
4.3.3. 임상적 증상의 다양성
4.4. 고위험신생아의 태변 흡입과 폐렴에 대한 간호 중재 방법
4.5. 기관지폐이형성
4.5.1. 발병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
4.5.2. 치료 전략의 중요성
4.5.3. 예후에 관한 고찰
4.6. 고위험신생아에서의 기관지폐이형성 간호 중재 방법
5. 소아암환아와 가족에 대한 간호중재
5.1. 구내염 간호 중재
5.2. 탈모증 간호 중재
5.3. 영양문제 간호 중재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아동은 어른에 비하여 스스로의 권리를 주장하거나 선택, 분명한 입장표명능력이 부족한 점에서 대표적인 취약인구집단이며, 우선적인 옹호 간호해야 하는 대상이 된다. 아동 환자는 물론 튼튼한 아동조차도 나이 때문에 자율성이나 선택권의 행사가 어렵거나, 그런 능력이 있더라도 보호자에 의하여 침해될 위험성이 높다. 또한 병원에서 부적절한 대우, 윤리적이지 못한 시술이나 처치를 할 때 연령상으로 이의 자기감시나 주장의 능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으므로 간호사의 옹호가 요구된다. 아동의 간호는 부모들에게 방어되고 은폐되는 상황이 많이 발생할 수 있고, 이에 대한 간호사의 접근이 거의 힘든 상황이다. 간호사는 아동이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고 질병은 예방하는 것을 강조하여 질병 치료 후에 건강한 상태로 돌아가도록 도와야 한다. 아동 간호사는 가족구성원들이 적절한 간호에 대한 방해가 되는 부분을 해소하도록 도와서 가족생활이 명랑하게 이어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2. 아동간호사의 역할
2.1. 아동과 가족의 옹호자
아동 간호사는 "아동과 가족의 옹호자"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동은 성인에 비해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거나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여 취약한 집단이다. 따라서 간호사는 아동의 건강과 발달을 중시하며, 아동이 질병 이후에도 원활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간호사는 아동 학대와 방임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아동의 권리를 옹호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병원 내에서 부적절한 대우나 윤리적이지 않은 시술이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간호사는 아동의 입장을 대변하고 보호해야 한다. 특히 아동의 간호가 가족에게 은폐되어 간호사의 접근이 힘든 경우가 많으므로,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아동의 건강과 권리를 지켜야 한다.
또한 간호사는 가족 구성원들이 적절한 간호에 방해가 되는 부분을 해소하도록 도와, 가족생활이 원활하게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동의 질병 치료뿐만 아니라 건강한 상태로의 회복을 위해서는 가족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간호사는 아동과 가족의 최선의 이익을 위해 적극적으로 옹호하는 역할을 한다.
2.2. 아동과 가족에 대한 교육자
아동 간호사는 "아동과 가족에 대한 교육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아동 간호사는 아동과 부모가 경험할 수 있는 스트레스 요인을 줄이거나 입원의 이점을 최대화시켜 이러한 스트레스 요인을 예방하거나 최소화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간호사는 아동과 부모의 관계를 촉진시키고 그들에게 간호교육을 제공하여 자기완성과 사회화를 증진시키는 중재를 실시해야 한다.
효율적인 아동간호교육을 위하여 발달수준을 이해하고, 내용은 정확해야 한다. 부모교육은 부모의 수준에 적절히 맞추어서 하는 것이 좋다. 가족과 아동을 교육할 때는 현재 나타나는 증상에 집중하여 그 의미를 발견하는 질문을 통하여 내용을 공유한다. 아동간호교육방법은 대상자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다. 보호자의 지식과 수행 수준, 지지집단의 특성 및 아동의 특성에 적합해야 한다.
또한 반복해서 설명하고 확인 질문을 하며, 지속적으로 활용 가능한 자료를 제공한다. 그리고 질문의 기회를 주고 친절하게 대답해 주며, 퇴원 이후에도 전화나 전자편지를 이용하여 계속 질문할 수 있음을 알려 주어 불안감을 덜어 준다. 특히 특별한 기술이 필요한 돌보기는 반복적으로 수행해 볼 기회를 주어 자신감을 가지고 정확하게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이처럼 아동 간호사는 아동과 부모에게 다양한 교육을 통해 아동의 발달특성과 권리, 건강관리, 안전에 관한 내용을 전달하고, 자가간호 능력을 키워나가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아동과 가족이 아동의 건강과 발달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다.
2.3. 자가간호 촉진자
간호사는 부모가 아동을 적절하게 돌볼 수 있고, 아동이 퇴원 후 일상생활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입원 초기부터 퇴원을 준비시켜야 한다. 그리고 아동이 돌아가는 가정이나 지역사회, 학교 등에 대한 적응의 준비가 필요하다. 퇴원교육은 입원 중에 아동을 간호했던 담당 간호사가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아동과 가족에 대해 이미 잘 파악하고 있고, 상호 신뢰관계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자가간호교육 시에는 투약의 목적과 방법,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부착기구가 있을 때 기구의 구입방법과 관리방법, 일상생활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 발생할 수 있는 반응 또는 대처방법, 병원을 방문해야 하는 증상, 아동의 행동변화에 대한 대처방법, 가족의 지지방법, 지역사회의 지역에 대한 안내, 추후 병원방문의 일정, 문제 발생 시의 연락방법 등을 교육해야 한다.
2.4. 직접간호 제공자
아동간호사는 아동과 가족의 건강문제를 사정하여 그것이 간호문제로 발견되면, 간호사는 직접간호를 통하여 건강문제의 해결을 시도한다. 간호사에 의한 간호와 의사에 의한 치료가 혼동되는 사례가 많으나, 이는 치료와 간호의 개념적인 구별보다는 간호사 스스로가 독자적으로 판단하고 이를 알맞은 방법으로 실시할 수 있는지에 대한 사항도 중요하다. 간호와 의료, 치료의 개념이 지속적으로 바뀌고 환자의 건강에 대한 지식수준이 상승됨에 따라 이전의 간호가 현재의 상식으로, 이전의 의료행위가 현재의 간호행위로 변모하고 있다. 따라서 아동의 건강문제의 진단과 알맞은 간호의 제공은 아동간호사의 필수적인 역할이다."
2.5. 협력자 및 조정자
간호사는 개인적으로 실무를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도움이 되는 다른 팀(다른 간호사, 간호조무사, 의사, 물리치료사, 사회복지사, 영양사 등)과 함께 팀을 이룬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지역사회 보건을 위하여 타 보건 의료 인력과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여 협력적으로 나아가야 한다. 서비스 제공을 담당하는 타 조직 또는 기관의 직원과 협조, 보건의료팀과 협력적으로 활동하게 된다. 자신이 맡은 바 책임을 수행할 때 한 팀의 요원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서로 협조해야 한다. 간호사는 의료서비스를 전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른 팀 요원들과 상호 의존적 관계를 맺어야 한다. 포괄적인 의료서비스에 간호사가 참여하여 간호사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아동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
3.1. 윤리적 딜레마의 예시: 중증 아동의 연명치료 중단
가족은 아동 환자에 대해 가장 애정을 가지고 있으며, 그로 인해 의식 없는 아동 환자의 연명치료는 가족의 입장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런 상황 속에서 간호사는 아동 환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려고 하지만, 의식 없는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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