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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다원주의 의의와 문제점 및 예수님 유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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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다원주의 의의와 문제점 및 예수님 유일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종교다원주의의 의의
1.2. 종교다원주의의 의미
1.3. 종교다원주의의 기원

2. 그리스도교와 타종교의 유형
2.1. 배타주의
2.2. 포괄주의
2.3. 다원주의

3. 종교다원주의에 내재하는 문제점
3.1. 선교 활동의 어려움
3.2. 평등의 문제
3.3. 배타주의

4. 한국의 종교다원성

5. 예수님의 유일성
5.1. 아시아 고등종교들의 세계관
5.2. 그리스도 개념의 혼돈
5.3. 신과 영의 개념 혼돈
5.4. 다원주의가 선교에 미친 영향과 결여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1. 종교다원주의의 의의

종교다원주의는 한 사회 내에서 다양한 종교가 공존해 오고 또 공존하고 있는 역사적 및 사회적 현실을 직시하고, 이를 신학적으로 해석하여 그리스도교와 타종교의 관계를 규명하며 나아가 타종교의 구원적 가치에 대해서도 논의하는 신학의 한 흐름이다. 이는 모든 종교가 상대적이며 본질적으로 동일하다는 기본 명제를 전제로 한다.

종교다원주의는 기존의 기독교를 부정하고 상대화하며, 서구 문명과 기독교에 대한 죄책감에서 비롯된 태도이다. 또한 비서구 국가들이 자신들의 문화적 정체성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종교다원화가 심화되었고, 서구 신학의 노골적인 기독교 절대성 포기에도 일차적인 원인이 있다. 한편 그리스도교 선교가 서구 식민주의와 궤를 같이하며 침략적이었다는 반성에서 비롯되었으며, 에큐메니칼 운동의 영향으로도 발전하였다.

종교다원주의는 합리주의와 상대주의라는 이론적 기반 위에 발전해 왔다. 계몽주의에 의해 부활된 합리주의 전통과 과학적 방법론이 종교의 상대성을 강조하였고, 이는 현대 사회의 지배적인 가치관인 절대성 부재와 함께 공존을 위해 모든 가치를 상대화하는 태도로 이어졌다. 이처럼 종교다원주의는 다양한 역사적, 철학적, 신학적 배경에서 형성된 것이다.


1.2. 종교다원주의의 의미

종교다원주의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종교다원주의는 기독교를 부정하고 상대화한다. 둘째, 일부 서구인들과 신학자들은 서구 식민주의와 양 차 대전에 대하여 강한 죄책감을 가지고 서구 문명과 기독교를 죄악시하고 비서구 문화를 찬양한다. 셋째, 종교다원주의는 비서구인들 특히 많은 아시아인들이 서구로 이주하거나 거주함으로 서구 사회를 종교다원주의사회로 만들었다. 넷째, 비서구 국가들은 자신들의 문화적 정체감을 전통 종교에서 추구하는데서 종교다원화를 더욱 심화시켰다. 다섯째, 종교다원주의 신학은 서구 신학이 노골적으로 기독교의 절대성을 포기하는데 일차적 원인이 있다. 여섯째, W.C.C의 종교 대화는 전도의 목적으로 시작되었으나 인류의 평화와 복지라는 세속적 목적과 다원주의로 발전되었다.


1.3. 종교다원주의의 기원

종교다원주의의 기원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있다. 미국 하버드대학의 비교 종교학 교수였던 스미스에 따르면, 종교적 다원주의 문제는 교회가 따른 신앙과 정면으로 대결하고 있던 선교지 최일선의 선교사들과 비교 종교학자들에 의해 제기되었다. 18, 19세기의 그리스도교 선교 정책은 서구 식민주의와 그 궤를 같이하는 제국주의적 선교 정책이었다. 즉 서구 열강들의 군대가 약소국을 점령하면 선교사가 뒤따라 들어가 그리스도교로 그 지역을 점령하는 방식이었던 것이다. 그러나 제2차 세계대전 이후로 서구 식민지 정책이 종식되고 독립국들이 점차 늘어가면서 그리스도교의 정복식 선교 정책도 일대 위기를 맞게 되었다.

선교지 일부에서는 선교사들이 타종교와의 대화를 주장하며 타종교를 인정하려는 움직임까지 보이는가 하면, '세계 복음화'와 같은 그리스도교의 선교 기치는 침략적인 제국주의 정신의 산물이라고 비판하며 전통적인 그리스도교의 선교 형태를 반성하기 시작한 데서 비롯되었다.

한편 니터에 따르면 신학적 종교 다원주의의 촉발은 에큐메니칼 운동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힉 역시도 같은 입장에서 궁극에는 모든 종교가 한 형제라는 것을 깨닫고 종교들이 서로 협력하며 교류하는 하나의 이상세계가 올 것이라는 낙관주의적 입장을 취하고 있다.

비서구 신학자들의 자기 정체성에 대한 성찰과 자각이 정치 경제적 해방뿐 아니라 문화 종교적 제국주의로부터도 해방을 염원하게 함으로써 자신들의 정통 종교 유산을 보다 적극적으로 평가하려 든 데서 현대 종교 다원주의의 문제가 한결 신학적으로 복잡한 양상을 띠게 되었다.

또한 인문 사회 과학 분야의 학문 이론에서 해석학의 발달이 이루어져 실재와 문헌을 해석하는 지평이 확대 심화된 점도 종교다원주의의 발달 배경으로 들 수 있다.

뉴비긴(L. Newbegin)은 서구 사회에서 다원주의의 근원을 유럽의 계몽주의에 의해 부활한 합리주의 전통에서 찾고 있다. 이성이 진리를 확인하고 방어하는 유일한 도구가 되었고, 과학적 방법론 또한 무엇인가에 대한 관찰과 사실 확인의 과정에 그 뿌리를 두고 있어 다원주의로 이어지게 되었다.

요약하면, 종교 다원주의의 기원은 합리주의적 전통과 상대주의의 대두라고 볼 수 있겠다. 종교 다원화에 대한 가치중립적 태도와 기독교를 부정하고 상대화하는 신학적 기초에서 기원한 것이다.


2. 그리스도교와 타종교의 유형
2.1. 배타주의

배타주의란 문자 그대로 그리스도밖에는 구원이 없다는 입장이다. 그리스도교는 전통적으로 그리스도교만이 참 종교요, 절대종교라고 믿는 그리스도교 절대주의를 견지해왔다. 그리스도교의 입장에서는 '종교'라는 일반적 개념이 아예 불가능한 것일 수밖에 없다.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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