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디푸스 그을린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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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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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이디푸스 그을린사랑"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오이디푸스 신화와 현대 사회
1.2. 영화 '그을린 사랑'의 재해석

2. 본론
2.1. 오이디푸스 신화의 서사구조
2.1.1. 오이디푸스 왕의 비극
2.1.2. 신탁과 인간 의지의 대립
2.2. '그을린 사랑'의 인물 재현
2.2.1. 오이디푸스와 니하드(아부 타렉)
2.2.2. 이오카스테와 나왈 마르완
2.2.3. 오이디푸스의 자식들과 나왈 마르완의 자식들
2.2.4. 진실을 밝히는 자들
2.3. 운명을 재단하는 주체

3. 결론
3.1. 고전의 현대적 재해석
3.2. 영화 '그을린 사랑'이 전하는 메시지
3.3. 탈식민 페미니즘적 관점에서 바라본 작품 해석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오이디푸스 신화와 현대 사회

오이디푸스는 수천 년 전 아테네에서 상연되었던 고대 그리스 비극의 주인공이다. 이러한 고대 그리스 비극은 여전히 지금까지도 인류에게 사랑받고 있는데, 이는 삶과 인간의 운명에 맞서는 한 개인의 모습을 보여주고 그 속에서 드러나는 인물의 고뇌와 행위를 통해 인류의 보편성을 이야기하기 때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러한 비극의 바람직한 효과를 "공포와 연민의 쾌감"이라고 정의했다. 오이디푸스 또한 거역할 수 없는 거대한 힘, 올림포스의 신이 내린 운명에 맞서는 주인공으로, 비극적인 운명을 타고났지만 스스로 진실을 밝히려 노력했다. 이러한 오이디푸스 신화는 현대 사회에서도 여전히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는데, 영화 '그을린 사랑'은 오이디푸스 신화를 차용하여 레바논 내전 시기의 비극을 다루고 있다. 거역할 수 없는 전쟁이 만들어낸 운명에 맞서는 주인공들이 서로 닮았지만 또 다른 모습을 보인다. 이를 통해 고전이 우리 삶에서 어떻게 작용하고 어떤 경험을 제공하는지 알아볼 수 있다.


1.2. 영화 '그을린 사랑'의 재해석

영화 '그을린 사랑'은 고대 그리스의 오이디푸스 신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작품이다. 오이디푸스 신화의 서사구조와 인물들을 바탕으로 하되, 시대적 배경을 1970년대부터 시작된 레바논 내전으로 설정하여 보편적 인간 문제와 함께 종교 갈등, 전쟁 등의 현대적 주제를 다루고 있다.

일반적으로 오이디푸스 왕은 신의 예언을 거역하지 않을 수 없었던 비극적 운명의 주인공이지만, 영화 '그을린 사랑'에서는 오이디푸스와 그의 자식들인 잔느와 시몽이 주체적으로 자신들의 운명을 개척해나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작품 속 인물들은 비극적 운명을 받아들이지 않고 진실을 끝까지 추구하며, 혈연관계에도 불구하고 서로를 이해하고 용서하는 태도를 보인다. 이는 원작에서 보이는 비극적이고 숙명론적인 결말과 대조를 이룬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나왈 마르완이라는 인물을 통해 드러나는 탈식민 페미니즘적 관점이다. 나왈은 무슬림 반군이 되어 기독교 민병대장을 암살하고 감옥에 갇히게 되지만, 그 과정에서 근친상간이라는 비극을 겪게 된다. 그러나 그녀는 자신의 이러한 비극적 경험을 바탕으로 가부장제와 종교 갈등의 문제를 성찰하고, 자신의 아들들을 용서하며 평화로운 미래를 열어간다. 이처럼 나왈의 행적은 식민지 경험을 겪은 여성들이 겪었던 고통과 차별을 보여주면서도, 그에 대한 저항과 극복의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탈식민 페미니즘의 관점을 제시한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영화 '그을린 사랑'은 고대 그리스 신화인 오이디푸스 신화를 차용하면서도, 현대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들을 다각도로 다루고 있다. 특히 개인의 자유의지와 주체성, 그리고 가족과 사회에 대한 성찰을 보여줌으로써 고전의 현대적 재해석을 시도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본론
2.1. 오이디푸스 신화의 서사구조
2.1.1. 오이디푸스 왕의 비극

오이디푸스는 고대 그리스 비극의 대표적인 걸작 작품인 '오이디푸스 왕'의 주인공이다. 이 작품은 오이디푸스가 자신의 운명을 거부하고자 했지만 결국 그 운명에 의해 파멸당하는 이야기를 다룬다. 오이디푸스는 자신이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동침하게 될 것이라는 신탁을 피하고자 코린토스를 떠났지만, 결국 자신의 행위로 말미암아 신탁이 이루어지고 만다. 그는 자신의 아버지 라이오스 왕을 모르고 살해하고, 모르는 사이에 어머니 이오카스테와 결혼한다. 이후 그 사실이 밝혀지자 그는 자신의 죄를 깨닫고 눈을 가격하여 스스로 벌을 내린다. 오이디푸스가 겪은 이와 같은 비극적 운명은 인간의 자유의지와 신의 예정된 운명 사이의 대립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그는 자신의 의지로 신탁을 피하고자 했지만 결국 그 운명을 피할 수 없었던 것이다. 이처럼 오이디푸스 왕은 인간의 한계와 피할 수 없는 운명을 다루는 고대 그리...


참고 자료

소포클레스, <오이디푸스 왕>
드니 빌뇌브, <그을린 사랑> (원제 Incendies, 2010)
강태경, 『오이디푸스 왕 풀어읽기』, 새문사, 2009
박수미, 『그리스 비극에 나타난 자유의지와 저항정신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왕」과 「안티고네」를 중심으로-』,강원대학교, 2014
박선아, 『신화적 모티브의 영화적 재구성에 관한 연구-영화<그을린 사랑>의 내러티브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영화학회, 2014
임재일, 『영화<그을린 사랑>에서 나타난 고대 신화 뛰어넘기-원작<화염>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2019
‘영화 <그을린 사랑>에서 나타난 고대 신화 뛰어넘기’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518437)
‘탈식민 페미니즘적 인물 형상화에 대한 연구’
(http://www.papersearch.net/thesis/article.asp?KEY=3639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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