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뇌경색의 정의와 원인
뇌경색은 뇌혈관에 막힘으로 인해 혈액과 산소가 제대로 공급되지 못해 뇌세포가 죽어 발생하는 질환이다. 뇌경색(Cerebral infarction)의 원인으로는 동맥경화증, 동맥염 등으로 혈관벽에 찌꺼기가 생겨 혈류장애를 가져오는 경우와 심장 등에서 혈괴가 떨어져서 뇌혈관을 갑자기 폐쇄되어 혈류장애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다.
뇌는 자동 조절 기능이 있어 혈류를 분당 1000ml 정도로 일정하게 유지시킨다. 뇌졸중은 동맥의 손상으로 뇌 조직의 허혈을 일으켜 뇌의 기능을 손상시키며 뇌의 저산소증, 무산소증, 저혈당증은 허혈 부위의 신경세포와 신경아교세포 및 조직을 경색 및 괴사시킨다.
뇌경색의 원인을 보면 크게 동맥경화증으로 인한 혈관 폐쇄와 심장질환으로 인한 혈전 유출이 주요 요인이다.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의 위험 요인이 동맥경화를 유발하여 뇌경색을 발생시키고, 심방세동 등의 심장 이상은 혈전을 유발하여 뇌경색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흡연, 과도한 음주 등의 생활습관도 뇌경색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종합하면, 뇌경색은 뇌에 공급되는 혈액이 차단되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그 원인은 주로 동맥경화와 심장질환에 의한 것이며, 이와 관련된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작용하여 뇌경색이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1.2. 뇌경색의 증상 및 징후
갑자기 한쪽 팔다리에 힘이 빠지거나 저린 느낌이 온다. 갑자기 말을 못하거나 못 알아듣거나 발음이 어둔해진다. 갑자기 세상의 반쪽(왼쪽 또는 오른쪽)이 잘 안보이고 캄캄해진다. 갑자기 어지럽거나 걸을 때 한쪽 또는 양쪽으로 자꾸 넘어지려고 한다. 평소 두통이 없던 사람이 갑작스럽게 심한 두통을 호소한다. 갑자기 의식이 혼미해진다. 이와 같은 증상을 보이는 것이 뇌경색의 주된 증상 및 징후이다.
1.3. 뇌경색의 진단적 검사
신경학적 검사는 초기 뇌졸중의 중증도를 평가하기 위한 NIHSS(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Stroke Scale)를 시행하여 다양한 치료방법의 적절성을 판단할 수 있으며 치료 경과 및 예후를 예측할 수 있다.
혈액 및 소변 검사는 뇌졸중의 원인을 감별하기 위해 시행하며, 혈당 및 전해질, 혈액 상태와 콩팥의 기능을 평가한다.
심전도 검사는 심장에 이상이 발견되는 경우가 많아 심장의 기능과 부정맥 여부를 확인한다.
CT 검사는 시간이 적게 걸리는 검사로 뇌경색과 뇌출혈을 구분하고 병변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MRI 검사는 혈관의 상태를 더욱 정밀하게 확인할 수 있어 CT에서 찾을 수 없던 작은 뇌졸중이나 뇌간에 위치한 뇌졸중을 찾아낼 수 있다.
뇌혈관 조영술 검사는 뇌혈관의 상태를 가장 정확히 알 수 있는 검사로 서혜부 부위의 동맥을 통해 가느다란 도관을 뇌혈관까지 넣고 조영제를 주입하며 사진을 찍는다.
뇌혈류 초음파 검사는 머리 속 혈관의 혈류 속도와 방향 등을 측정함으로써 혈관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경동맥 초음파 검사는 목 부분에 초음파 기계를 대어 반사되는 신호를 이용해 경동맥이 좁아진 상태와 혈류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다양한 신경학적 검사와 영상 검사를 통해 뇌경색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2. 대상자 정보
2.1. 일반적 정보
성명: 정00
성별: 남
연령: 80세
교육정도: 무학
주소: 알수없음
학력: 무학
경제수준: 중
종교: 불교
입원일자: 2023년 6월 23일
입원경로: 병실
정보제공자: 아들
진단명: 상세 불명의 뇌경색
부진단명: 상세 불명의 알츠하이머병에서의 치매, 2형 당뇨병, 심실세동, 사지마비, 협심증
대상자는 심부전, 심방세동, 당뇨, 고지혈증, 수회 뇌경색 병력으로 요양병원 생활해 오던 중 2022년 4월 6일 호흡곤란, 산소포화도 저하되어 충남대 병원에 내원하였다. 폐렴 치료 후 4월 15일 의식 저하가 지속되어 시행한 brain MR에서 다발성 뇌경색 진단을 받았다. 이에 장기 요양 치료를 위해 본원으로 전원하였다.
2.2. 과거력 및 현병력
심부전, 심방세동, 당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