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 론
1.1. 간호사의 인수인계
간호사의 인수인계는 간호사가 교대근무가 시작되는 시점에 전 근무자가 다음 근무자에게 직접 간호업무와 간접간호업무에 대한 정보를 주는 중요한 간호업무 활동이다. 이를 통해 환자간호의 질과 안전성, 연속성을 유지하고 보장할 수 있다.
인수인계 시 환자의 상태, 수액, 투약, 검사, 협진, 처방, 기타사항 등을 환자 의무기록을 함께 검토하며 전달한다. 인수인계 방법에는 녹음, 체크리스트 문서화, 카덱스를 이용한 구두 인수인계, 전자의무기록을 활용한 구두 인수인계 등이 있다.
효율적인 인수인계를 위해서는 SBAR 기법이 활용된다. SBAR는 상황(Situation), 배경(Background), 사정(Assessment), 권고(Recommendations)의 약자로 의사소통의 표준화된 형식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간단하고 구체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인수인계 의사소통의 규범은 원활하고 효율적이며 대화 참여자가 만족스럽게 인수인계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의사소통 행위와 수행 방식이다. 규범을 도출할 때는 기술적 탐구, 대상자 중심의 접근, 개별 대화 유형의 특수성 반영, 대화의 구조와 진행과정 포괄 등의 방법을 활용한다.
이를 통해 도출된 인수인계 의사소통 규범은 크게 6가지 범주로 나뉜다. 첫째, 의사소통을 위한 준비조건으로 시간 엄수와 편안한 분위기 조성이 필요하다. 둘째, 상호존중과 배려의 의사소통 태도가 요구된다. 셋째, 대화 진행 방식에 대한 사전 협의가 필요하다. 넷째, 쌍방향적이고 협력적인 의사소통 수행 방식이 중요하다. 다섯째, 체계적이고 정확한 인수인계 내용 전달이 핵심이다. 마지막으로 존대어 사용 등 적절한 언어 표현 방식이 필요하다.
2. 본 론
2.1. 인수인계 의사소통의 규범
2.1.1. 규범의 정의와 도출방법
규범의 정의와 도출방법이다. 규범의 기술적(descriptive) 탐구는 현대의 언어 연구와 의사소통 연구가 기술적인 방향으로 편향되어 있고 규범적(normative) 연구는 거의 배제되고 있는 설정이다. 판단의 기준이 합리적이거나 객관적이지 못한 까닭은 실제성을 토대로 하지 않고 개인의 경험이나 소수의 연구자의 관념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질적 연구 방법론으로 도출된 의사소통 규범은 연구자의 주관적 관점이나 특정한 의사소통 이론에 의해서가 아니라 다수의 이사소통 사용자가 지니고 있는 관점이나 판단의 기준을 기술하고 체계화한 것이기 때문에 그러한 규범적 연구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의사소통 규범에 대한 질적 연구는 의사소통 과정에서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부분과, 의사소통 개선 방안 등을 의사소통 참여자에게 직접 질문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의사소통 참여자가 긍정적이거나 바람직하다고 판단하는 것 또는 그들이 선호하는 것을 중심으로 의사소통 규범이 재구성된다. 이로써 의사소통 규범의 실제성과 실용성이 확보될 수 있는 것이다. 질적 연구를 바탕으로 탐구된 의사소통 규범은 개별 대화 수행자의 경험과 관점을 기반으로 한 것이기 때문에 개별 대화 유형의 의사소통적 특수성을 반영할 수 있다. 질적 연구를 통해 재구성된 대화 원형을 활용하면 전체 대화의 진행 과정을 조망할 수 있고 대화의 단계별로 어떤 행위를 하는 것이 적절하고 효율적인지를 미리 알 수 있다.
2.1.2. 대상자 중심의 규범
의사소통 참여자가 긍정적이거나 바람직하다고 판단하는 것 또는 그들이 선호하는 것을 중심으로 의사소통 규범이 재구성된다. 이로써 의사소통 규범의 실제성과 실용성이 확보될 수 있다. 질적 연구를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