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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개념 및 현황
특수교육은 일반 교육과정으로는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장애인이나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지닌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다. 우리나라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따르면 특수교육대상자는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적장애, 지체장애, 정서·행동장애, 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 학습장애, 건강장애, 발달지체 등을 가진 사람들이다. 이들 대상자들은 일반 학교 또는 특수학교에 배치되어 개별적인 특성과 요구에 맞는 교육을 받게 된다.
특수교육은 장애인의 교육기회를 보장하고 능력을 개발하여 사회에 통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특수교육 기관으로는 특수학교와 일반학교의 특수학급이 있다. 전국적으로 2024년 기준 총 195개의 특수학교가 운영 중이며, 국·공립 105개교, 사립 90개교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일반학교 내에 설치된 특수학급도 약 1만 1천여 개가 운영되고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는 장애인의 교육권 보장을 위해 특수교육 체계를 갖추고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1.2. 특수교육 관련 법령 및 지원체계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은 장애인의 교육받을 권리를 보장하고,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 지원에 관한 사항을 규정한다. 동법 시행령과 시행규칙은 이를 구체화하고 있다. 특수학교시설·설비기준령은 특수학교의 시설과 설비 기준을 정하고 있다.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장애인 등을 위한 특수교육 기관을 설치·운영하여야 하고, 이들을 위한 교육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여야 한다. 교육부는 국립특수교육원을 설립하여 특수교육 관련 정책, 연구, 연수 등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지역별 특수교육지원센터를 통해 장애학생에 대한 진단·평가, 순회교육, 치료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수교육대상자의 배치와 교육과정, 교원, 관련서비스 등에 관한 세부사항도 관련 법령에 규정되어 있다.
특수교육 관련 지원체계로는 특수학교, 특수학급, 일반학교 배치, 통합교육, 관련서비스 등이 있다. 특수학교는 장애유형 및 장애 정도에 따라 설립되며, 특수학급은 일반학교에 설치된다. 일반학교에 배치되는 특수교육대상자에게는 통합교육이 제공된다. 또한 장애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따라 치료지원, 보조공학기기 지원, 통학 지원 등의 관련서비스가 지원된다.
1.3.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은 점차 발전해왔지만 여전히 개선해야 할 과제가 많다. 이에 대한 정보와 데이터를 다각도로 분석하여 특수교육 발전을 위한 정책 방향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특히 디지털 기술이 교육 전반에 활용되고 있는 만큼 특수교육에서도 디지털 기반의 교육 여건 조성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 특수교육 현황과 관련 법령, 지원체계 등을 분석하고, 특수교육 관련 다양한 디지털 자료를 탐색하여 그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디지털 자료 분석을 통해 특수교육 기관 및 지원체계,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교원 양성 및 연수, 최신 연구 동향, 디지털 기술 활용 등의 현황과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특수교육 발전을 위한 정책 방향과 향후 과제를 제안하고자 한다.
2. 우리나라 특수교육 관련 디지털 자료 탐색
2.1. 사단법인 한국특수교육총연합회 홈페이지
사단법인 한국특수교육총연합회 홈페이지는 특수교육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특수교육의 개념, 대상자, 배치 및 학교과정, 교원, 교육과정, 관련 서비스 등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또한 관련 법령인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과 시행령, 시행규칙, 특수학교 시설·설비기준령 등을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 전국의 특수학교 현황을 학교명, 연락처, 주소 등과 함께 제공하고 있어 특수교육 관련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특수교육 각 영역별로 연구대회 및 소식지 정보도 게재되어 있다. 이처럼 사단법인 한국특수교육총연합회 홈페이지는 특수교육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특수교육 관계자 및 관심 있는 일반 국민에게 유용한 자료라고 할 수 있다.
2.2. 교육부 국립특수교육원 홈페이지
교육부 국립특수교육원 홈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