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노인 인구 증가와 함께 노인들의 건강 관리가 중요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노인들의 건강 상태를 관찰하고 건강관리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방문건강관리사업은 이러한 노인 건강 관리를 위한 대표적인 보건의료서비스로, 노인들의 건강 문제를 발견하고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포괄적인 사업이다. 이 사업을 통해 노인들의 건강수준을 향상시키고 지역사회의 건강증진을 도모할 수 있다. 따라서 방문건강관리사업의 정의, 목적, 목표, 전략, 대상 및 서비스 내용 등을 살펴보고, 실제 사례를 통해 간호사정, 가족자료 분석, 간호진단, 우선순위 결정, 간호목표, 간호계획 등 체계적인 간호과정을 고찰할 필요가 있다.
2. 노인 건강 관찰 및 건강 관리 전략
2.1. 방문건강관리사업
2.1.1. 정의
보건의료 전문인력이 지역주민의 가정 또는 시설을 방문하거나 보건소 및 지역사회 제반 시설 등을 이용하여 건강문제를 가진 가구 및 가구원을 발견하고 건강증진, 만성질환 등 질병예방 및 관리를 위해 적합한 보건의료서비스를 직접 제공하거나 지역사회 의료 또는 연계를 강화하여 가족과 지역주민의 자가건강관리 능력을 개선하여 건강수준을 향상시켜 주는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포괄적인 사업이다.
2.1.2. 사업 목적
방문건강관리사업의 목적은 건강취약계층의 건강인식 제고, 자가건강관리 능력 향상, 건강상태 유지 및 개선이다. 건강취약계층의 건강행태 개선과 건강문제 관리에 초점을 맞추어 건강상태 인식, 건강생활 실천 유도, 건강지식 향상 및 건강문제 정기적 스크리닝, 증상 조절, 치료 순응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건강취약계층의 전반적인 건강수준을 제고하고자 하는 것이 방문건강관리사업의 주된 목적이다.
2.1.3. 사업 목표
건강취약계층의 건강행태 개선과 건강취약계층의 건강문제 관리에 목표를 두고 있다. 건강취약계층의 건강행태 개선을 위한 구체적 목표는 건강상태 인식, 건강생활 실천 유도, 건강지식 향상에 있으며, 건강문제 관리에 대한 구체적 목표는 건강문제 정기적 스크리닝, 증상 조절, 치료 순응 향상이 있다. 건강취약계층의 건강행태 개선과 건강문제 관리를 통해 건강취약계층의 건강수준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
2.1.4. 사업 전략
방문건강관리사업의 접근 전략은 취약계층의 건강문제를 포괄적으로 파악하여 맞춤형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보건소 내·외 자원과의 연계를 통하여, 대상자의 외부 활동 확대를 유도하는 것이다. 생애주기별 건강관리와 맞춤형·주민참여형 서비스로 요약할 수 있다.
취약계층의 건강문제를 포괄적으로 파악하여 맞춤형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한다. 생애주기별로 다양한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며, 대상자 중심의 보건·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대상자의 건강위험요인 및 건강문제를 파악하여 다양한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보건소 내·외 자원 연계를 통해 다양하고 적절한 보건·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대상자의 외부 활동 확대를 유도한다.
이러한 방문건강관리사업의 접근 전략은 취약계층의 건강상태 개선과 자가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생애주기별 건강관리와 대상자 중심의 맞춤형·주민참여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취약계층의 건강행태 개선과 건강문제 관리를 도모하는 것이다.
2.1.5. 건강관리 서비스 대상
건강관리 서비스 대상은 건강관리서비스 이용이 어려운 사회·문화·경제적 건강취약계층(건강 위험군과 질환군)이다. 건강위험군은 질환의심군과 건강행태 위험군(흡연, 위험음주, 신체활동 부족 등과 같은 생활습관 관련 건강위험요인을 가진 인구집단)을 포함한다. 경제적 기준으로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