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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용운 님의침묵 효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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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용운 님의침묵 효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용운의 시 세계와 불교 사상
1.1. 만해 한용운의 생애와 사상
1.2. 표현론적 관점에서 본 '님의 침묵'
1.3. 반영론적 관점에서 본 '님의 침묵'
1.4. 효용론적 관점에서 본 '님의 침묵'
1.5. 절대론적 관점에서 본 '님의 침묵'
1.6. '님의 침묵'에 대한 평가와 의의
1.7. 침묵에 관한 연구
1.8. 시에서 나타난 '님'의 의미
1.9. 승려 한용운의 가치관
1.10. 화엄사상과 한용운의 관계

2. 역사전기적 비평
2.1. 역사주의와 전기적 비평의 결합
2.2. 문학 전기 비평의 유행
2.3. 평판과 영향
2.4. 간텍스트와 텍스트 내성
2.5. 문학사 기술 방법론

3. 마르크스 비평
3.1. 변증법적 유물론과 역사적 유물론
3.2. 리얼리즘과 전형성
3.3. 루카치의 비평
3.4. 소비에트 비평
3.5. 구조주의적 마르크스 비평
3.6. 세계관

4. 형식주의 비평
4.1. 형식주의 비평의 특징
4.2. 시클롭스키의 낯설게 하기
4.3. 야콥슨의 기호와 지시체
4.4. 신비평의 주요 개념
4.5. 형식주의 비평의 한계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용운의 시 세계와 불교 사상
1.1. 만해 한용운의 생애와 사상

만해 한용운(1879-1944)은 우리나라 근대문학사에 있어서 가장 뛰어난 시인으로 평가받는다. 그는 일제강점기 시대에 정신적 지주이자 독립운동가로서 민족의 부흥과 자주독립을 위해 헌신한 인물이었다. 그의 생애와 사상은 침묵의 시대 속에서도 민족의 정신을 지켜내고자 노력했던 모습을 잘 보여준다.

한용운은 1879년 강원도 인제군에서 출생했다. 유년시절 부친에게서 의인과 지사들의 기개와 뜻을 배웠으며, 17세 때 동학운동에 참가하여 민족의 자주독립 정신을 체득하게 되었다. 이후 18세에 고향을 떠나 설악산 오세암에 입산하여 20세에 중이 되었다. 이처럼 한용운은 일찍부터 민족의식과 종교적 신념을 갖추며 내적 수행과 영적 깨달음을 추구하는 삶을 살아갔다.

한용운은 1919년 3.1운동 당시 민족대표 33인 중 한 명으로 참여하여 "조선불교유신론"을 발표하는 등 독립운동가로서의 면모를 보였다. 1925년에는 그의 대표작 "님의 침묵"을 발표하며 문학적 성취를 이루기도 했다. 이 작품은 일제하의 암울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도 민족혼을 고양시키고 불멸의 울림을 전하며 한국 근대문학사에 큰 획을 그었다.

그의 종교적 구도정신과 조국광복에 대한 염원은 시집 "님의 침묵"뿐 아니라 "조선불교유신론", "불교혁신론" 등 각종 저술을 통해서도 잘 드러난다. 특히 "조선불교유신론"에서는 불교사상을 기반으로 한 민족주의와 자유평등의 이념을 펼쳐냈는데, 이는 한용운이 추구했던 종교적 이상과 사회개혁의 비전을 잘 보여준다.

노년기에는 일제의 감시와 경제적 고난 속에서도 굳건한 지조와 절개를 잃지 않고 꿋꿋하게 살아갔다. 이처럼 한용운은 일생을 통해 민족독립과 불교구도라는 두 축을 놓치지 않으며 우리 민족의 고난과 해방을 향한 염원을 시와 사상 속에 담아낸 위대한 선구자였다고 할 수 있다.


1.2. 표현론적 관점에서 본 '님의 침묵'

만해 한용운은 어렸을 때부터 부친께 훌륭한 위인들과 영웅들에 관해서 많은 교육을 받았다는 점에서 볼 때, 이러한 사상들의 영향이 한용운이 민족 독립운동가로 성장하는 발판이 되었고, 한용운의 문학세계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이는 '님의 침묵'에서 화자가 일제치하에서 잃어버린 조국의 광복을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게 한다"". 그리고 작가가 조국광복의 희망을 잃지 않고 부단한 조국광복의 노력을 한 사실은 '님은 갔지마는 나는 님을 보내지 아니하였습니다.'라는 시 구절에 나타난다"". 한용운님의 사상과 행동이 일치하는 구절인 것이다"".

한편으로 한용운이 승려였다는 점을 고려하면 '님'은 그가 추구했던 '불교적인 진리' 또는 '깨달음'이라고도 볼 수 있다"". 승려로서의 한용운은 '님은 갔지마는 나는 님을 보내지 아니하였습니다.'에서 내 마음 속에서는 임을 보내지 않았다는 주관적인 의지로, 이것은 유와 무, 존재와 무, 어둠과 밝음이 둘이 아니라 하나라는 마음의 불교적인 깨달음, 연기설, 윤회설, 색즉시공(色卽是空)의 표현한 것이다"".


1.3. 반영론적 관점에서 본 '님의 침묵'

그는 살았던 시대가 그 누구도 미래를 낙관할 수 없었던 냉혹한 고통의 시대였다. 일제의 총칼은 우리 민족의 운명을 사정없이 할퀴어 놓았고, 희망을 노래할 입마저도 틀어막아 버린 절대적인 시련과 아픔의 공간이었던 것이다. 많은 시인들은 이러한 현실 속에서 나름대로의 대응 방식을 고민했다. 많은 시인들이 결국은 더 이상의 희망을 부여잡지 못하고 나약하게 주저앉아 소리 죽여 눈물을 흘리거나 현실로부터의 탈출을 꿈꾸었고, 더 많은 시인들은 절망과 타협해 버리기도 했다. 하지만 한용운은 여전히 의연하고 당당했다. 그는 깊은 어둠 속에서도 가라앉지 않고 희망을 똑똑하게 바라보았으며 그것을 힘주어 노래하였던 것이다. 그것은 한용운이 간직하고 있었던 '역설의 힘' 때문이었다.

은 '님은 갔습니다. 아아. 사랑하는 나의 님은 갔습니다.'와 같이 사랑하는 임과의 이별이라는 비극적인 상황에서 시작된다. 이 시적 상황은 절망의 시기였던 일제 시대를 반영하는 것으로서 시대적 배경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이 시는 국권상실에 대한 허무함과 좌절감이 교차하던 시대상을 잘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반영론적 관점에서 봤을 때 의 '님'은 조국을 뜻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님은 갔습니다.'라는 구절은 '조국의 상실'과 '망국의 아픔'을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겠다. 또한 만해는 '황금의 꽃같이 굳고 빛나던 옛 맹서'로 조국독립의 굳은 다짐을 하였고, '우리는 만날 때에 떠날 것을 염려하는 것과 같이, 떠날 때에 다시 만날 것을 믿습니다.'로서 조국을 잃은 슬픔을 극복하고 있는 것이다.


1.4. 효용론적 관점에서 본 '님의 침묵'

이 시를 읽음으로서 독자는 '님'의 다양한 의미를 생각하게 되고, 자신에게서 삶의 의미를 발견하게 된다. 이 시를 읽은 독자는 자신이 처해 있는 상황과 입장에 따라 작품을 해석하게 된다. 독립운동가들은 '님'을 조국으로 볼 수 있으며, 이 시를 통해 절망적인 시대 현실 속에서 희망을 꿈꿀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많은 독자들은 애국심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고 작가처럼 조국을 위해 나도 뭔가를 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된다. 이것이 바로 작품을 수용하면서 독자들이 얻게 되는 산물인 것이다.

또 다른 한편으로 불교신자들은 '님'을 '부처님'으로 볼 수 있으며, 불교적인 무와 공의 세계관은 물론 사랑의 철학과 자비사상을 깨닫게 된다. 또한 '우리는 만날 때에 떠날 것을 염려하는 것과 같이 떠날 때에 다시 만날 것을 믿습니다.'라는 구절에서 '회자정리 거자필반'이라는 석가모니의 가르침을 만나게 되는 것이다.

이 시를 사랑하는 사람과 이별한 독자가 읽는다면 이 시의 효용은 또 달라진다. 그 때에 이 시는 연애시가 되며, 님에 대한 영원한 사랑을 노래한 것으로 해석된다. 독자는 이 시를 통해 임과의 이별을 슬픔으로만 끝내지 않고 새로운 희망으로 역전시킬 수 있는 힘은 삶에 있어서의 만남과 헤어짐의 실상을 깊이 있게 깨닫는 데서 비롯됨을 알게 된다.

따라서 님은 떠났지만 님을 사랑하는 자신의 마음은 변함이 없다는 화자의 말에 독자는 감동을 받고, 불행한 현실을 극복하려는 희망적인 자세를 갖게 되며, 재회에 대한 강한 믿음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1.5. 절대론적 관점에서 본 '님의 침묵'

이 시는 연 구분이 없이 사설조의 산문체로 되어 있다. 연가풍의 여성적 어조와 경어체를 사용하였으며, '푸른 산빛'과 '단풍나무 숲', 그리고 '황금의 꽃'과 '차디찬 티끌'이라는 시어를 병립하고 대조시켜서 의미를 심화시켰다. 또한 당시 시들에 비해 순수한 우리말을 유려하게 구사했으며, 다양한 감각적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사용했다. 고도의 상징적인 수법 그리고 불교적 사상의 심화 등은 이 시를 뛰어난 서정시로 만드는데 총체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또한 이별과 만남, 어둠과 밝음, 슬픔과 희망, 헤어짐과 만남은 하나라는 역설적인 진리를 보여 줌으로써 상징성을 더한다. 님은 갔지마는 나는 님을 보내지 않았다 는 역설적인 표현은 시상의 깊이를 더해주는 결정적인 요인이 되는 것이다. 또한 이 시는 이별-이별후의 슬픔-희망으로의 전이-만남 이라는 극적인 구상 방식을 취하고 있어 읽는 이로 하여금 더욱 묘미를 느끼게 한다.


1.6. '님의 침묵'에 대한 평가와 의의

한용운의 '님의 침묵'은 '님이 침묵하는 시대'의 '님'을 잃은 슬픔과 새로운 신념을 노래한 서정시로서, 시집 '님의 침묵'의 전체 주제를 함축한 서시의 역할을 하는 작품이다. 이 시는 '님'이라는 존재와 이별이라는 극적인 상황을 제시하여 인간 정서의 보편적 문제를 다루고 있으면서도, 이별의 한으로 대표되는 한국적 정서를 '절망'이 아닌 '희망'이라는 새로운 장으로 열어 준 기념비적인 작품이다. 이 시의 구조는 소멸에서 생성에 이르는 변증법적 드라마를 펼치고 있는 바, 따라서 이별은 만남을 얻기 위한 전제 조건이 되며, 생성의 원리로 승화되는 것이다. 특히 이 작품에 구사된 역설은 불교적 인식론을 바탕으로 한...


참고 자료

김재홍. 1982. 한용운문학연구1. 일지사.
윤재근. 1985. 님의 침묵 연구. 민족문학사.
문덕수,「한용운의 생애와 문학」,『님의 침묵*속 님의 침묵』,을류문화사, 1974
김상대, 「동양 언어관의 특성」,『국어교육』95호, 1997.12
최재봉 저 「문학으로 만나는 역사」
김상현 논문 ‘한용운의 독립사상’에, 「한용운 사상연구 2집」, 만해사상연구회 편(민족사,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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