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설득원칙에 비추어 자신의 경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로버트 치알디니의 설득의 심리학
2.2. 설득의 6가지 원칙
2.2.1. 신념과 일관성
2.2.2. 상호성
2.2.3. 사회적 증거
2.2.4. 권위
2.2.5. 호감
2.2.6. 희소성
2.3. 설득 원칙의 사례 적용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설득이란 신념이나 태도, 의도나 동기, 행동 등에 끼치는 사회적 영향으로 사고와 행동을 바꿀 수 있다는 믿음을 기반으로 한 조종의 형태이다. 설득의 원칙이란 타인에게 영향을 끼치기 위해 언어를 통해 원하는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으로, 로버트 치알디니는 그의 저서 '설득의 심리학'을 통해 설득의 방법을 말하고 있다. 설득은 인간 사회에서 가장 필요한 기술로써 자신의 생각과 타인을 이해시키고 그를 자신이나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에 동참시킴으로써 목표하는 바를 이룰 수 있다. 그러나 설득의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인간은 늘 갈등하고 서로 부딪히게 된다. 본고에서는 설득의 심리학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나의 사례에 적용하여 더욱 깊이 이해해보는 기회를 가져보고자 한다.
2. 본론
2.1. 로버트 치알디니의 설득의 심리학
로버트 치알디니의 설득의 심리학은 사람들이 타인을 설득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심리학적 원리를 제시한다.
치알디니는 중고차 판매원, 기부단체, 마케팅 회사 등 다양한 현장에서의 경험을 통해 설득의 여섯 가지 핵심 원칙을 도출하였다. 첫째, 신념과 일관성의 원칙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신념과 일관된 행동을 하고 싶어 하는 경향이 있어 이를 활용할 수 있다. 둘째, 상호성의 원칙이다. 사람들은 타인으로부터 받은 대가나 선물에 대해 보답하고 싶어 하는 심리가 있어 이를 이용할 수 있다. 셋째, 사회적 증거의 원칙이다. 사람들은 다수가 하는 행동을 타당한 것으로 여기는 경향이 있어 이를 활용할 수 있다. 넷째, 권위의 원칙이다. 사람들은 권위적인 존재의 의견을 쉽게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어 이를 이용할 수 있다. 다섯째, 호감의 원칙이다. 사람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의 영향을 쉽게 받는 경향이 있어 이를 활용할 수 있다. 여섯째, 희소성의 원칙이다. 사람들은 자원이나 기회가 희소할수록 더욱 가치 있게 여기는 경향이 있어 이를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설득의 여섯 가지 원칙을 활용하면 타인을 더욱 효과적으로 설득할 수 있다.
2.2. 설득의 6가지 원칙
2.2.1. 신념과 일관성
사람에게 있어 일관성은 언제나 일관적인 행동과 입장을 지닌 사람이 되고 싶거나 최소한 타인의 눈에 그렇게 보이고 싶은 인간의 욕망을 기반으로 한다. 신념과 일관성 원칙에 따르면 인간은 어떤 조건이 자신의 신념과 일치하게 될 때 그것을 좀 더 잘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특...
참고 자료
설득의 심리학 1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6가지 불변의 법칙) 로버트 치알디니(대학교수) 저 | 21세기북스 | 2019.03.11
인간관계 성공학 (개인과 조직의 성과극대화를 위한) 이길헌, 김종훈 저 | 두남 | 2021.04.10
심리학의 더 즐거움 (인간관계의 최종병기) 유진상 저 | 스타북스 | 2014.11.30
우리 교재
설득의 심리학 1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6가지 불변의 법칙) 로버트 치알디니(대학교수) 저 | 21세기북스 | 2019.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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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우주, <조혜련 이혼, 외도 때문?...당시 끔찍했던 루머의 정체는?>, 전기신문, 2020-12-13https://www.elec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209570
이미정, <성시경 법적대응 "너무 못된 사람들 많아" 분노!>, 디지털타임스, 2020-11-27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201127021099190390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