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도서관의 자료 구입 예산을 늘릴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제안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도서관의 자료 구입 예산 증액의 필요성
1.2. 디지털도서관 서비스의 중요성
1.3. 연구의 목적
2. 본론
2.1. 학교도서관과 디지털도서관의 차이점
2.2. 학교에서 디지털 도서관을 운영해야 하는 이유
2.3. 디지털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안내와 제공
2.4. 빅데이터를 활용한 도서관 서비스
2.5. 무한창조공간으로서의 도서관
2.6. 디지털교과서 서비스와 도서관의 역할
2.7. 디지털 도서관 확대방향
3. 결론
3.1. 연구 결과 요약
3.2. 디지털 도서관 운영을 위한 제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도서관의 자료 구입 예산 증액의 필요성
도서관은 단순한 책의 저장소가 아니라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중요한 기관이다. 지식과 정보 환경의 변화에 따라 도서관의 역할도 확대되고 있으며, 특히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디지털도서관 서비스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도서관의 자료 구입 예산은 매년 감소하는 추세이며 한정된 예산으로 인해 종이책 구입에 더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이는 전자책을 온전한 장서의 개념으로 인식하지 못하는 데에서 기인한다.
전자책은 더 이상 종이책의 보완재가 아니며 비대면 운영을 위한 한시적인 이벤트를 위한 자료도 아니다. 전자책은 기존에 인쇄자료가 형성해왔던 이용자의 독서환경을 새롭게 구축하는 온전한 장서로서 인식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전자책 구매 확대를 위한 예산 확보가 필요하다. 또한 전자도서관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여 이용자의 접근성을 높이고, 이용자와의 소통 창구를 마련하는 등 이용자 지원 서비스를 강화해야 한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빅데이터, 무한창조공간, 디지털교과서 등 새로운 서비스들이 등장하고 있다. 도서관은 이러한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이용자의 요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관련 기술과 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을 갖춘 사서의 확보가 필요하다. 또한 기관 간 협력을 통해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결국 도서관의 자료 구입 예산 증액은 디지털도서관 서비스의 확대와 질적 향상을 위해 필수적이다. 이를 통해 이용자의 요구에 부응하고 지식과 정보 제공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1.2. 디지털도서관 서비스의 중요성
첨단 매체의 융·복합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스마트 시대가 도래하면서 사회 전반에 걸쳐 다양한 변화가 불러일으켜졌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정보기술의 급격한 발달은 개인에게 정보활용 능력과 소질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정규교육과정에서의 정보활용교육 및 정보기술매체 활용교육이 필요하다. 특히 인재 육성의 대표기관인 학교에 소속된 학교도서관은 지식창출 기관으로서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첨단 디지털 기술들을 활용한 차세대디지털도서관 및 그에 따른 서비스 이용 교육은 아직 활발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학교도서관이 지식정보교육의 중심이 아닌 단순한 도서 대출 및 반납을 하는 공간이라는 인식과 학교도서관 내의 디지털도서관서비스의 부재, 그리고 학교도서관 사서의 관심부족 등으로 인해 디지털서비스 자료의 활용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 조성이 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첨단기술을 주로 이용하게 될 학생들은 차세대디지털도서관서비스에 대해 안내 및 제공을 받을 권리가 있다. 따라서 학교도서관은 차세대디지털도서관에 대해 안내하고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최근 등장한 빅데이터와 같은 기술은 도서관 정보서비스에서 활용될 수 있는데,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정보자원개발과 맞춤형 정보서비스 방향수립의 근거로 활용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무한창조공간으로서 도서관의 역할도 주목받고 있는데, 도서관은 지역사회협력관계, 협업, 창조의 집합체로서 아이디어나 벤처의 인큐베이터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한편 디지털교과서 서비스의 도입으로 인해 도서관의 역할도 변화하고 있는데, 디지털교과서는 가정학습과 학교 수업을 연결해줌으로써 학습자의 학습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처럼 디지털도서관 서비스는 이용자의 정보활용 능력 향상, 도서관의 정보서비스 혁신, 지역사회와의 연계 등 다양한 측면에서 중요성을 가진다.
1.3. 연구의 목적
연구의 목적은 도서관의 자료 구입 예산을 늘릴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사회 구성원 모두에게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도서관의 자료 구입 예산이 충분히 확보되어야 한다. 특히 디지털도서관 서비스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이에 대한 투자와 지원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도서관이 지식정보 격차를 해소하고 지역사회의 문화적 거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다.
2. 본론
2.1. 학교도서관과 디지털도서관의 차이점
학교도서관과 디지털도서관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료의 유형에 있어 기존의 인쇄 매체와 시청각 자료에 더해 e-book과 원문 DB 등의 디지털 자료가 포함된다. 학교도서관매체센터가 단순히 인쇄 매체와 시청각자료의 결합인 것에 비해, 디지털학교도서관은 디지털 자료가 기존의 인쇄 매체와 시청각 자료의 역할을 대체한다는 차이점을...
참고 자료
김혜숙. 2013. 『서책과 디지털교과서 병행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개발』.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
노영희. 2016. “도서관의 디지털화 수준 평가항목 개발에 관한 연구”.『한국문헌정보학회지』.
이정미, 2013. “빅데이터의 이해와 도서관 정보서비스에의 활용”.『한국비블리아학회지』.
임정현. 2012. 『대학도서관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운영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대학도서관운영론>, 강의자료
김영모, 사회복지행정론, 나남출판, 2022
이정숙, 지역사회복지의 질적 발전을 위한 방안, 사회복지연구,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