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규준참조평가는 한 개인의 검사 점수나 수행 결과를 그 개인이 속한 비교 집단, 즉 규준 집단의 다른 구성원들의 점수나 수행 결과와 비교하여 그 개인의 상대적인 위치나 성취 수준을 파악하는 평가 방식이다. 이 방식은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절대적인 기준으로 평가하기보다는, 동일한 검사를 실시한 다른 사람들에 비해 어느 정도의 위치에 있는지를 상대적으로 비교하는 데 주된 목적이 있다. 규준참조평가의 가장 큰 특징은 '상대적 비교'에 있다.
준거참조평가는 한 개인의 검사 점수나 수행 결과를 미리 설정된 특정 기준, 즉 준거에 비추어 해석하는 평가 방식이다. 이 방식은 개인이 속한 다른 사람들과의 비교를 통해 상대적인 위치를 파악하는 규준참조평가와 달리, 개인이 특정 학습 목표나 내용 영역을 얼마나 숙달했는지를 절대적인 기준에 근거하여 판단하는 데 주된 목적이 있다. 준거참조평가의 가장 큰 특징은 '절대적 기준'에 있다. 평가 결과는 보통 이 기준에 도달했는지 여부("통과/낙제", "숙달/미숙달"), 또는 기준에 대해 어느 정도의 성취 수준을 보였는지("상", "중", "하" 또는 "A", "B", "C" 등 특정 점수 이상) 등으로 제시된다.
규준참조평가는 선발과 분류의 목적으로, 준거참조평가는 학습자의 성취 수준 진단, 학습 목표 달성 확인, 교수-학습 개선을 위한 피드백 제공의 목적으로 주로 사용된다.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는 평가의 목적과 활용에 따라 적절히 선택되어 사용되어야 한다.
1.2. 교육평가의 목적과 기능
교육평가의 목적과 기능은 다음과 같다. 교육은 학습자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과정이며, 이러한 교육 과정의 효과를 확인하고 개선하기 위해 평가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교육평가는 단순히 점수를 산출하는 행위를 넘어, 학습자의 현재 상태를 진단하고, 교수-학습 방법의 효율성을 검토하며, 교육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교육평가의 결과는 어떠한 기준에 비추어 해석되느냐에 따라 그 의미와 활용 방향이 크게 달라질 수 있으며, 대표적인 해석 기준에 따라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로 구분된다. 규준참조평가는 개별 학습자의 수행을 특정 집단의 평균이나 분포에 비추어 상대적으로 비교하고 서열화하는 방식이며, 준거참조평가는 사전에 설정된 교육 목표나 숙달 수준과 같은 절대적인 기준에 개별 학습자가 도달했는지를 판단하는 방식이다. 이 두 가지 평가 기준은 교육의 목적에 따라 적절히 선택되어 사용되어야 한다.
2.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가 교육에서 활용된 사례
2.1. 규준참조평가의 활용 사례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국단위 학력평가가 시행되었다. 이 평가의 목적은 학생 개개인의 학업 성취 수준이 전국적으로 어느 정도의 위치에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며, 성적은 상위 몇 %인지, 평균보다 높은지 낮은지를 기준으로 제공되었다. 이 결과는 고등학교 입시나 특목고 진학의 기초 자료로 활용되며, 학생 간의 상대적 서열을 파악하기 위한 자료로 쓰였다. 이처럼 규준참조평가는 선발과 배치를 목적으로 활용되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2.2. 준거참조평가의 활용 사례
초등학교 5학년 수학 수업에서 분수의 덧셈과 뺄셈 단원을 마친 후, 교사는 단원 성취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준거참조평가를 실시하였다. 평가 문항은 교육과정에 명시된 학습 목표에 근거하여 구성되었고, 학생 개개인이 목표한 수준(예: 분수를 통분하여 계산할 수 있다)에 도달했는지를 판단하였다. 평가 결과는 절대 기준에 따라 성취 여부(예: '충분히 달성', '부분적으로 달성', '미달성')로 제시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학습이 부족한 학생에게 보충지도를 제공하였다. 이처럼 준거참조평가는 학생의 학습 성취를 진단하고 교수-학습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으로 활용된다. 교사는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각 학생이 교육과정의 학습 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했는지 파악하고, 미숙달된 학생들에게는 보충 학습을 제공하거나 다른 학습 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또한 전체 학생들의 오답 경향을 분석하여 자신의 수업 방식이나 문항 자체에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있는지도 파악할 수 있다. 이처럼 준거참조평가는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절대적인 기준에 비추어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 활동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3. 규준참조평가 사례 분석
3.1. 평가방법의 종류
객관식 문항: 대규모 응시 집단을 대상으로 효율적인 채점과 객관적인 점수 산출을 위해 주로 선다형, 진위형 등의 객관식 문항이 사용된다. 문항은 난이도와 변별도를 고려하여 제작되며, 정규분포에 가까운 점수 분포를 유도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표준화된 검사: 모든 응시자가 동일한 조건과 절차 하에서 시험을 치르고 채점되도록 표준화된 방식으로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