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관광지의 유형을 공간구성에 따라 광장형, 평행형, 미로형, 편도형, 자연형, 산장형, 유원지형으로 분류한다.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의 관광지 혹은 본인이 실제 다녀 온 관광지를 선정하여 그 공간을 어떤 형태인지 조사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논하시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관광지의 유형을 공간구성에 따라 광장형, 평행형, 미로형, 편도형, 자연형, 산장형, 유원지형으로 분류한다.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의 관광지 혹은 본인이 실제 다녀 온 관광지를 선정하여 그 공간을 어떤 형태인지 조사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논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관광지의 개념 및 유형
1.2. 공간구성에 따른 관광지 유형의 중요성

2. 선정 관광지 분석
2.1. 광장시장의 개요
2.2. 광장시장의 공간 유형 분석
2.3. 동피랑 마을의 개요 및 선정 이유
2.4. 동피랑 마을의 공간 유형 분석
2.5. 목포 근대 문화 역사 거리의 개요 및 선정 이유
2.6. 목포 근대 문화 역사 거리의 공간 유형 분석

3. 선정 관광지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3.1. 광장시장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3.2. 동피랑 마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3.3. 목포 근대 문화 역사 거리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관광지의 개념 및 유형

관광지는 관광객이 일상생활공간을 벗어나 관광욕구를 충족시키며 일정 시간 체류하는 지역이다. 관광지에는 자연관광자원, 인문관광자원, 관광시설자원 등이 갖춰져 있고, 이용가치를 위한 숙박, 식음, 편의시설과 교통시설 및 정보제공 서비스가 제공된다. 이러한 관광지는 다양한 기준으로 유형화될 수 있는데, 그중 대표적인 기준이 공간구성에 따른 유형화이다.

공간구성에 따른 관광지 유형에는 광장형, 평행형, 미로형, 편도형, 자연형, 산장형, 유원지형이 있다. 광장형은 정지형 거점이 원형으로 형성되어 활동적인 공간이 중심에 위치한다. 평행형은 정지형, 회전형 공간이 서로 평행하게 배치된 가로망 형태이다. 미로형은 정지형, 회전형 공간이 곳곳에 배치된 미로 구조이다. 편도형은 유도형 거점에 정지형, 회전형 공간이 띄엄띄엄 배치된 형태이다. 자연형은 자연 경관인 바다나 산을 중심으로 정지형 거점이 곁들어진 유형이다. 산장형은 한두 사람만을 위한 정지형 거점이 분리되어 있는 유형이다. 유원지형은 편도형 구성에 광장형이 추가된 유형으로, 연출된 놀이 활동이 공간 형태를 자유롭게 변형시킬 수 있다.

이처럼 관광지의 공간구성 유형은 관광지의 성격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공간의 변화를 통해 관광지의 성격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공간구성에 따른 유형화는 관광지 개발과 관리에 있어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1.2. 공간구성에 따른 관광지 유형의 중요성

공간구성에 따른 관광지 유형의 중요성이다. 관광지는 공간적 개념을 가지고 있는 장소이기 때문에 어떠한 공간적 유형인지에 따라 관광지의 성격이 결정된다.

또한 공간의 변화를 통해 다른 성격의 관광지로 변모할 수 있기 때문에 공간구성 기준에 따른 유형화는 중요하다.

관광지의 공간적 유형에 따라 관광객의 동선, 관광 활동, 관광 매력도 등이 달라지므로 관광지 개발 과정에서 공간구성 유형을 고려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이러한 이유로 관광지의 공간구성 유형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개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선정 관광지 분석
2.1. 광장시장의 개요

광장시장은 서울시 종로구 예지동 6-1에 위치해 있으며, 종로 5가와 종로 3가역 사이에 위치한다. 남쪽으로는 청계천이 인접해 있다. 광장시장에 인접한 시장으로는 청계천을 끼고 남쪽으로 방산시장이 위치해 있으며, 북쪽으로는 세운상가가 있다. 대규모 시장들 주변으로 소규모 도·소매상점들이 산재해 있으며 인접한 곳에 동대문 시장, 명동, 종로 등의 대형상권이 위치해 있다. 광장시장은 설립초기였던 1900년대 초반에는 농수산물 위주의 시장이었으나, 품목이 점차 다양해져 한복, 직물, 의류, 구제, 침구, 수예, 나전칠기, 농수산물, 주방용품 등 전국최대규모를 자랑하는 종합적인 도소매시장으로 그 위상이 높아졌다. 현재의 광장시장은 직물부, 한복부, 의류 부자재, 농수산물, 구제, 먹거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광장시장이 관광지로서 유명해진 것은 단연 먹거리라고 할 수 있으며, 2010년에 방송에 나오면서 전국에서 먹거리로 유명해지게 되었다.


2.2. 광장시장의 공간 유형 분석

광장시장은 공간구성에 따라 미로형...


참고 자료

강익준(2014), 관광학개론, 삼영서관
광장시장, www.광장시장.kr
통영시티투어, http://www.tycitu.com/pbbs/bbs/board.php?bo_table=b_05_04
김장주의 통영이야기, http://blog.naver.com/tongumi
네이버두산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291907&cid=40942&categoryId=31931
동피랑•이화벽화마을 극과 극 …관광개발, 지역민•관광객 누가 우선일까, news1뉴스, 2016-05-12
관광지 유형에 따른 관광동기, 관여도와 관광매력성 연구. 김정준. 경기대학교. 2009
관광지 및 관광지유형과 정보원천 연구. 김수원. 경기대학교. 2007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