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발달 쟁점 정리와 개인 입장 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발달 쟁점 정리와 개인 입장 설명
1.1. 서론
1.2. 유전과 환경
1.3. 성숙과 학습
1.4. 연속성과 불연속성
1.5. 결정적 시기
1.6. 초기 경험과 후기 경험의 중요성
2. 아동기 신체발달
2.1. 아동기 신체 및 운동발달의 특징
2.2. 아동기 신체 및 운동발달에 위협을 주는 요인
2.3. 아동기에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방안
3. 심리학과 LGBT
3.1. LGBT와 우리사회
3.2. 정신건강 전문가와 심리상담사를 중심으로
3.3. 정신분석학적 모델, 프로이트를 중심으로
4. LGBT에 대한 갈등 해결방안
4.1. LGBT를 위한 전문 지원 체계 구축
4.2. 종교의 변화
4.3. 교육과 인식 확대
4.4. 다양성과 포용을 증진하는 정책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발달 쟁점 정리와 개인 입장 설명
1.1. 서론
인간 발달에 대한 이해는 심리학 관련 분야에서 오랫동안 중요한 연구 주제 중 하나이다. 인간 발달의 복잡성과 다양성으로 인해, 연구자들은 이를 설명하기 위해 여러 가지 접근법을 개발해 왔으며, 발달 과정과 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다양한 이론과 관점이 제시되었다. 그중에서도 유전과 환경, 성숙과 학습, 연속성과 불연속성, 결정적 시기의 유무, 그리고 초기 경험과 후기 경험의 중요성에 대한 논쟁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논쟁들은 인간 발달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하며, 각 요소가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게 한다. 이 글에서는 발달에 관한 주요 쟁점들을 정리하고, 이에 대한 개인의 의견을 제시할 것이다.
1.2. 유전과 환경
유전은 개인의 발달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유전적 요인은 성격 형성에 더 큰 영향을 준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입양가정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입양아들은 자신을 키워준 양부모보다 생물학적 부모를 더 많이 닮는 경향이 있었다. 또한 어린 시절 행동 특성이 성인기 행동 패턴을 상당히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었는데, 이는 유전적 요인이 성격과 기질 형성뿐만 아니라 이후 행동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준다.
환경적 요인 또한 발달에 중요하지만, 유전적 요인이 더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유전과 환경은 개인의 발달에 모두 영향을 주지만, 유전적 요인이 보다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1.3. 성숙과 학습
성숙 대 환경 논쟁은 발달 과정에서 변화의 주요 원인이 성숙에 의한 것인지, 학습에 의한 것인지에 대한 논의이다. 이는 유전 대 환경 논쟁과 유사한 측면이 있는데, 성숙은 유전적 및 생물학적 요인(내부적 요인)에 의한 변화를, 학습은 경험과 환경적 요인(외부적 요인)에 의한 변화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나는 발달에서 성숙이 학습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성숙은 신체와 신경계의 자연스러운 발달 과정을 통해 특정 기술을 습득할 준비를 갖추게 하기 때문이다. 유아의 두뇌와 신경계가 성숙하면 운동 기술이 자연스럽게 발달하고, 소뇌의 발달과 같은 생물학적 성숙은 유아가 걷기 시작할 준비를 하도록 도와준다. 또한 항문과 방광 괄약근의 제어와 같은 다른 신체 기능도 성숙에 의해 결정된다. 이러한 예시들은 성숙이 학습보다 발달에 있어 더 근본적이고 필수적임을 보여준다.
물론 학습도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필요한 근육과 신경이 성숙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학습만으로 발달을 이끌어내기 어렵다. 성숙은 선행되어야 하며, 이후 경험과 학습을 통해 그 기능이 발휘되고 향상될 수 있다. 따라서 발달에 있어서 성숙은 학습보다 근본적이고 필수적인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1.4. 연속성과 불연속성
발달은 점진적이고 누적적인 변화만이 아니라, 구분된 단계를 통해 급격한 변화를 겪는 불연속적인 과정이다. 연속성 관점은 발달이 점진적이고 양적인 변화를 포함한다고 보지만, 불연속성 관점은 발달이 구분된 단계를 통해 질적인 변화를 겪는다고 본다.
발달의 불연속성은 다양한 발달단계에서 잘 나타난다. 3세에서 6세 사이에는 두뇌의 전두엽이 급격히 성장하면서 주의력과 행동 제어 능력을 포함한 고차원적인 인지 기능이 발달한다. 이는 이전 유아기와 질적으로 다른 단계를 나타내는 것이다. 또한 사고, 기억, 언어와 관련된 두뇌 연합영역의 발달도 불연속적이다. 이러한 영역의 발달은 민첩성, 언어, 자기제어 같은 능력의 급격한 발전을 가져온다. 마지막으로 청소년기에 피아제의 형식적 조작 단계에 도달하면서 청소년들은 추상적 사고, 가설 설정, 연역적 추리 능력을 획득한다. 이는 이전의 구체적 사고와 질적으로 다른 사고방식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러한 예시들은 발달이 점진적이기보다는 특정 시기에 급격한 변화와 도약이 이루어지는 불연속적인 과정임을 보여준다. 발달단계 간의 질적 차이는 발달 과정의 불연속성을 잘 드러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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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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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머그 – 퀴어축제에서 성소수자에게 축복기도한 목사, 죄인일까?>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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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지식백과 - LGBT
네이버 지식백과 – 동성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