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딥스]의 A선생님(Axline) 반응을 예시로 들어 아동중심놀이치료의 치료적(촉진적) 반응"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중심 놀이치료에서 놀이, 아동, 치료자, 치료적 관계
1.1.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개념
1.2. 놀이의 개념 및 역할
1.3. 아동의 개념 및 역할
1.4. 치료자의 개념 및 역할
1.5. 치료적 관계의 개념 및 특성
2. [딥스]의 관점에서 본 부모와 Axline 선생님, 놀이치료 경험
2.1. 부모에 대한 딥스의 관점
2.2. Axline 선생님에 대한 딥스의 관점
2.3. 놀이치료 경험에 대한 딥스의 관점
3. Axline의 8가지 치료적 원리와 [딥스]에서의 Axline 선생님의 태도 및 반응
3.1. Axline의 8가지 치료적 원리
3.2. [딥스]에 나타난 Axline 선생님의 태도와 반응
4. 아동중심 놀이치료에 대한 개인적 견해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중심 놀이치료에서 놀이, 아동, 치료자, 치료적 관계
1.1.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개념
아동중심 놀이치료는 아동의 무한한 잠재력을 기본 전제로 삼는다. 즉, 아동이 자신의 문제를 본인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는 잠재력을 믿고, 또 그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다. 그래서 해당 기법은 아동의 무한한 잠재력이 제대로 발달되기 위해서는 아동에게 적절한 성장 환경이 제공되어야 함을 주장한다. 그런 의미에서 볼 때 놀이치료라는 것은 아동이 가장 적절한 환경 조건 속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경험 및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놀이치료의 궁극적인 목적은 아동이 지닌 사회적 및 정서적인 어려움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아동이 보다 긍정적으로 발달할 수 있게끔 돕는 것이다. 즉, 놀이치료는 치료적 관계 안에서 '놀이'라는 매개체를 활용하여 아동의 어려움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적이며 목표인 것이다.
1.2. 놀이의 개념 및 역할
놀이는 아동의 무한한 잠재력을 이끌어낼 수 있는 훌륭한 기제이다. 아동은 놀이를 통해 자신의 잠재력을 스스로 이끌어내는 주체자가 된다. 놀이는 아동의 경험과 감정이 표현되는 자연스러운 역동이며 자기치유의 과정이다. 놀이치료에서 놀잇감은 아동의 단어이고 놀이는 아동의 언어이다. 즉, 놀이는 아동의 의사소통의 매개체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동중심 놀이치료에서 놀이는 아동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기회를 제공하며, 아동이 지닌 사회적 및 정서적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준다. 따라서 놀이는 아동의 무한한 가능성을 발견하고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핵심적인 수단이다. 아동의 경험과 감정이 놀이로 표현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과정이며, 이는 아동의 자기치유를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한다.
1.3. 아동의 개념 및 역할
아동은 자신만의 고유한 특성과 능력을 지닌 존재이다. 아동은 자신의 내면에 잠재된 무한한 가능성과 성장 동력을 지니고 있으며, 이를 발현시킬 수 있는 주체적 존재이다. 아동은 놀이를 통해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표현하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세상을 인식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 아동은 치료자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자신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자신에 대한 통찰을 얻으며, 책임감 있는 선택을 할 수 있게 된다. 나아가 아동은 치료적 관계 안에서 자기 실현의 기회를 갖게 되어 점차 독립적이고 성숙한 존재로 성장해 나가게 된다. 결국 아동은 자신의 성장과 발달을 위한 주체적 역할을 수행하며, 치료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긍정적인 변화를 이루어 나가는 존재인 것이다.
1.4. 치료자의 개념 및 역할
치료자는 아동과 따뜻하면서도 친근한 관계를 발달시켜야 한다. 이러한 좋은 관계는 가능한 한 빨리 확립되어야 한다. 치료자는 아동을 있는 그대로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치료자는 아동과의 관계 속에서 허용감을 확립해 아동이 자기 자신의 감정을 완전하게 표현하는 것에 대해 자유로워야 한다.
치료자는 아동이 표현하는 다양한 감정을 인식하는 것에 민감해야 하며, 아동이 자신의 행동에 관한 통찰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방식으로 감정을 반영해야 한다. 치료자는 최대한 아동이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에 대하여 깊은 존경을 나타낼 수 있어야 한다. 선택을 하고 또 변화를 시행하는 책임은 아동 본인에게 달려있기 때문이다.
치료자는 어떤 방식이든지 아동이 하는 행동 및 대화를 지시하려고 하면 안 된다. 아동이 방법을 주도해야 하고,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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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지니아 M.액슬린(2011), 세상에 마음을 닫았던 한 소년이 자아를 찾아 떠나는 여행 딥스, 샘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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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스] 주정일, 이원역 역(2002). 샘터사
Garry L. Landreth, 『놀이치료:치료관계의 기술』, 학지사
Maria Giordano, Garry Landreth Leslie Jones, 『놀이치료관계 형성을 위한 핸드북』, 학지사
김현희, 『놀이치료 주차 핸드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