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항공인적요인과 인적오류의 중요성
최근 항공기의 성능과 기술이 발달하면서 항공기 시스템 오류 즉 기계적 오류로 인한 사고는 현저히 줄어들었다. 그러나 성능과 기술이 발전함에도 불구하고 크고 작은 오류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항공기 시스템이 아닌 인간에 의해 오류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현대 항공산업에서 인간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면서도 복잡하며, 항공오류의 약 80%가 인간의 실수, 과오, 부적절한 판단 또는 결정에서 비롯된다. 따라서 항공업계는 이러한 인적오류를 막기 위해 인적오류의 개념을 정립하고 유형과 종류를 구분하며 모델을 확립하여 발생된 오류 혹은 사고의 위험이 있는 오류를 예측하여 예방하거나 발생한 오류에 대한 대항조치를 개발하고 있다. 이처럼 항공인적요인과 인적오류는 현대 항공산업에 있어 매우 중요한 문제이며, 인적오류를 이해하고 관리하는 것이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성을 높이는 데 핵심적이다.
1.2. 연구 목적 및 방법
<연구 목적 및 방법>
연구의 목적은 항공인적요인과 인적오류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인적오류의 개념, 유형, 종류 등을 체계적으로 설명하여 향후 항공정비사가 되었을 때 인적오류를 예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항공인적요인 관련 교과서와 추가 자료를 참고하여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고서를 작성하였다. 특히 제공된 문서 외에도 최신 연구 동향과 데이터를 추가로 조사하여 내용을 보완하였다. 작성 과정에서는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구조 구성, 전문적인 어휘 사용, 구체적이고 상세한 설명 등의 품질 관리 요구사항을 충족하고자 하였다.
2. 인적오류의 개념
2.1. 인적오류의 정의
인적오류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인적오류란 미리 부과된 기능을 인간이 다하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사람에게 내재된 시스템의 기능을 악화시킬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즉, 어떤 기계, 시스템 등에 의해 기대되는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부적절하게 반응하여 효율성, 안정성 및 성과 등을 감소시키는 인간의 결정이나 부과된 기능을 다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는 부과된 기능을 하지 않는 것, 제대로 못하는 것, 잘못된 순서로 하는 것, 부과되지 않은 기능을 하는 것, 시간 내에 하지 못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 인적오류는 시스템의 성능, 안전 또는 효율을 저하시키거나 감소시킬 잠재력을 갖고 있는 부적절하거나 원치 않은 인간의 결정이나 행동으로써, 어떤 허용범위를 벗어난 인간동작 중의 하나를 의미한다. 특히 항공정비에서 만들어진 오류가 또 다른 부정적인 요인과 결합하게 되면 엄청난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즉, 단순히 하나의 요인에 의해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는 드물고 대부분이 다양한 요인이 복합되어 사고가 발생한다.
2.2. 인적오류의 특징
인간은 완벽할 수 없기에 실수를 저지르기 마련이다. 이러한 인간의 근본적인 한계로 인하여 인적오류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인적오류는 미리 부과된 기능을 인간이 제대로 수행하지 못함으로써 발생하며, 이는 사람에게 내재된 시스템의 기능을 악화시킬 가능성이 있다. 즉, 어떤 기계나 시스템에서 기대되는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부적절하게 반응하여 효율성, 안정성 및 성과 등을 감소시키는 인간의 결정이나 부과된 기능을 다하지 못하는 것이 인적오류의 특징이다. 인적오류에는 부과된 기능을 하지 않는 경우, 부과된 기능을 제대로 못하는 경우, 부과된 기능을 잘못된 순서로 하는 경우, 부과되지 않은 기능을 하는 경우, 부과된 기능을 시간 내에 하지 못하는 경우 등이 포함된다. 또한 인적오류는 단순히 개인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