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프랑스 바게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파리바게트 개요 및 해외진출 현황과 성공 이유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동양권과 서양권의 문화를 보면, 공통적인 요소도 어느 정도 존재하지만, 이질적인 요소가 더 많다이다. 대표적인 차이 중 하나가 바로 음식문화이다. 보통 동서양의 음식문화를 논하면, 아시아권을 중심으로 한 동양은 쌀을 통해 만드는 밥, 서양은 밀을 통해 만드는 빵이라 할 것이다. 그러나 그런 고정관념을 뒤집고, 동양에서 서양으로 진출한 베이커리 기업이 있는데, 그 기업이 바로 파리바게트이다. 파리바게트는 단지 빵이라는 제품을 유통 판매하는 기업이 아니라 빵을 고급진 상품성을 가지게 하고, 고객감동을 위한 매직 모멘트가 넘쳐나는 브랜드이자 고객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는 브랜드이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파리바게트의 해외진출 성공 이유를 분석하고, 사견을 통해 정리하고자 한다.
2. 파리바게트 개요 및 해외진출 현황과 성공 이유
파리바게트는 역사와 전통이 있는 한국을 대표하는 베이커리 유통기업이다. 파리바게트는 ㈜샤니베이커리 사업부에서 출발한 파리크라상의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1986년 10월 17일 설립되었다. 당시 베이커리 업계에는 뚜레주르, 크라운베이커가 장악하고 있었는데, 베이커리 업계의 후발주자로 출발했지만, 빠른추격자 전략으로 시장입지를 탄탄히 다지며 성장하였다.
파리바게트는 낮은 인지도를 극복하고자, 유동 인구가 많은 수도권 지역을 주요 거점으로 두고, 생활수준이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점포를 오픈했다. 기존의 카페업계들이 사용하던 take-out 형에서 탈피하여 카페 베이커리라는 새로운 유형을 만들어 냈다. 그리하여 기존의 카페 매장들이 가지고 있던 감성적이고 세련된 인테리어 컨셉을 도입하고 부가적으로 음료수와 커피를 판매했다. 고객들에게 파리바게트에 관한 홍보 책자를 제공하고, 가맹점 주들에게는 사보를 발간하면서 1,2차 고객들의 만족을 얻어내고자 노력했다. 유명인을 활용한 광고와 다양한 매체로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낮은 인지도를 극복했다.
IMF 당시 경제적 상황이 좋지 않자, 대부분의 기업들은 구조조정을 단행해 기업의 몸집을 축소시키고, 해외진출을 전면 취소했다. 파리바게트는 시장 축소와 전통적인 시장 장악 기업들의 몰락을 기회로 삼아 업계1위를 목표로 두고,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아낌없는...
참고 자료
2019.01.23. / 이서우 기자
https://www.ajunews.com/view/20180121172735870
2019.04.25. / 김유성 기자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154566622459728
2019.07,02. / 김보라 기자
http://biz.newdaily.co.kr/site/data/html/2019/07/02/2019070200072.html
2019.07.19. / SPC MAHAZINE
https://www.spcmagazine.com/spc1_190719/
2019.09.18. / 정영일 기자
https://cmobile.g-enews.com/view.php?ud=201909161248393263aca1a8c21a_1&ssk=search&md=20190916125945_R
2020.06.16. / 장주연 기자
http://www.newspim.com/news/view/20200615000834
2020.06.26. / SPC MAGAZINE
https://www.spcmagazine.com/%ED%8C%8C%EB%A6%AC%EB%B0%94%EA%B2%8C%EB%9C%A8-%EB%AF%B8%EA%B5%AD%EC%9D%84-%EB%84%98%EC%96%B4-%EC%BA%90%EB%82%98%EB%8B%A4%EA%B9%8C%EC%A7%80_spc1_200625/
2020.07.20. / 임수정 기자
http://economy.chosun.com/client/news/view.php?boardName=C05&page=1&t_num=13609255
임성아, 「토종 프랜차이즈 해외사장 생존전략」,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발간자료, 2010.
류성민 외 2인, 「글로벌프랜차이즈의 중국진출 전략: 파리바게뜨 케이스」, 『한국유통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한국유통학회, 2013.
허미덕, 전형연, 「카페형 베이커리 브랜드 매장의 감각경험 연구-한국과 중국의 카페형 베키어리 매장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의 기호학적 분석을 중심으로」, 『기호학 연구 53권 0호』, 한국기호학회,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