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프랑스 바게트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5.05.29
6,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프랑스 바게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파리바게트 개요 및 해외진출 현황과 성공 이유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동양권과 서양권의 문화를 보면, 공통적인 요소도 어느 정도 존재하지만, 이질적인 요소가 더 많다이다. 대표적인 차이 중 하나가 바로 음식문화이다. 보통 동서양의 음식문화를 논하면, 아시아권을 중심으로 한 동양은 쌀을 통해 만드는 밥, 서양은 밀을 통해 만드는 빵이라 할 것이다. 그러나 그런 고정관념을 뒤집고, 동양에서 서양으로 진출한 베이커리 기업이 있는데, 그 기업이 바로 파리바게트이다. 파리바게트는 단지 빵이라는 제품을 유통 판매하는 기업이 아니라 빵을 고급진 상품성을 가지게 하고, 고객감동을 위한 매직 모멘트가 넘쳐나는 브랜드이자 고객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는 브랜드이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파리바게트의 해외진출 성공 이유를 분석하고, 사견을 통해 정리하고자 한다.


2. 파리바게트 개요 및 해외진출 현황과 성공 이유

파리바게트는 역사와 전통이 있는 한국을 대표하는 베이커리 유통기업이다. 파리바게트는 ㈜샤니베이커리 사업부에서 출발한 파리크라상의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1986년 10월 17일 설립되었다. 당시 베이커리 업계에는 뚜레주르, 크라운베이커가 장악하고 있었는데, 베이커리 업계의 후발주자로 출발했지만, 빠른추격자 전략으로 시장입지를 탄탄히 다지며 성장하였다.

파리바게트는 낮은 인지도를 극복하고자, 유동 인구가 많은 수도권 지역을 주요 거점으로 두고, 생활수준이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점포를 오픈했다. 기존의 카페업계들이 사용하던 take-out 형에서 탈피하여 카페 베이커리라는 새로운 유형을 만들어 냈다. 그리하여 기존의 카페 매장들이 가지고 있던 감성적이고 세련된 인테리어 컨셉을 도입하고 부가적으로 음료수와 커피를 판매했다. 고객들에게 파리바게트에 관한 홍보 책자를 제공하고, 가맹점 주들에게는 사보를 발간하면서 1,2차 고객들의 만족을 얻어내고자 노력했다. 유명인을 활용한 광고와 다양한 매체로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낮은 인지도를 극복했다.

IMF 당시 경제적 상황이 좋지 않자, 대부분의 기업들은 구조조정을 단행해 기업의 몸집을 축소시키고, 해외진출을 전면 취소했다. 파리바게트는 시장 축소와 전통적인 시장 장악 기업들의 몰락을 기회로 삼아 업계1위를 목표로 두고,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아낌없는...


참고 자료

2019.01.23. / 이서우 기자
https://www.ajunews.com/view/20180121172735870
2019.04.25. / 김유성 기자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154566622459728
2019.07,02. / 김보라 기자
http://biz.newdaily.co.kr/site/data/html/2019/07/02/2019070200072.html
2019.07.19. / SPC MAHAZINE
https://www.spcmagazine.com/spc1_190719/
2019.09.18. / 정영일 기자
https://cmobile.g-enews.com/view.php?ud=201909161248393263aca1a8c21a_1&ssk=search&md=20190916125945_R
2020.06.16. / 장주연 기자
http://www.newspim.com/news/view/20200615000834
2020.06.26. / SPC MAGAZINE
https://www.spcmagazine.com/%ED%8C%8C%EB%A6%AC%EB%B0%94%EA%B2%8C%EB%9C%A8-%EB%AF%B8%EA%B5%AD%EC%9D%84-%EB%84%98%EC%96%B4-%EC%BA%90%EB%82%98%EB%8B%A4%EA%B9%8C%EC%A7%80_spc1_200625/
2020.07.20. / 임수정 기자
http://economy.chosun.com/client/news/view.php?boardName=C05&page=1&t_num=13609255
임성아, 「토종 프랜차이즈 해외사장 생존전략」,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발간자료, 2010.
류성민 외 2인, 「글로벌프랜차이즈의 중국진출 전략: 파리바게뜨 케이스」, 『한국유통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한국유통학회, 2013.
허미덕, 전형연, 「카페형 베이커리 브랜드 매장의 감각경험 연구-한국과 중국의 카페형 베키어리 매장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의 기호학적 분석을 중심으로」, 『기호학 연구 53권 0호』, 한국기호학회, 2017.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