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현재 도서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정보서비스 사례 조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도서관 위탁 운영의 실태와 문제점
2.1. 국내 도서관 위탁 운영의 역사와 현황
2.2. 도서관 목록 아웃소싱의 장단점
3. 도서관 목록 업무 아웃소싱에 대한 개선방안
3.1. 전문 인력 배치를 통한 서비스 질 향상
3.2. 도서관 내 디지털 전문 인력 채용 확대
3.3. 아웃소싱 관리와 책임자 선정의 필요성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도서관은 지식과 정보를 수집, 보존, 제공하는 핵심 기관이다. 최근 도서관의 역할이 다양화되고 새로운 기능이 요구되면서 도서관 운영 방식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특히 도서관의 주요 업무 중 하나인 목록 업무가 아웃소싱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어 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도서관 위탁 운영의 역사와 현황을 살펴보고, 도서관 목록 업무 아웃소싱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효율적인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 도서관 위탁 운영의 실태와 문제점
2.1. 국내 도서관 위탁 운영의 역사와 현황
도서관 위탁 운영은 1996년 내무부의 민선자치단체의행정개선에 관한 권고사항으로 시작되었다. 1995년 1월 의정부시립도서관이 시설관리공단에 위탁된 것을 시발로 2005년 말까지 총 497개관 중 6.04%(30개관)가 위탁되었다. 7년 후인 2012년에는 국내 도서관 정리업무에서 아웃소싱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였다. 정규 인력과 업무량으로 감당할 수 없는 일시적인 자료 증가나 누적된 미처리분을 단기간에 처리하기 위해 아웃소싱을 시행하였으나, 점차 정규적인 정리업무에도 아웃소싱을 하는 기관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사서직 채용이 축소되어 1997년부터 2009년까지 7개 국립대학도서관과 15개 사립대학도서관 정리부서의 인력이 많게는 10명 이상, 적게는 1명이 감소하였다. 2007년 말 기준 서울의 경우 공공도서관 위탁 관리 비율이 58.9%이며, 시설관리공단이 42.9%를 차지하는 등 10년간 위탁 운영이 빠르게 확대되었다.
2.2. 도서관 목록 아웃소싱의 장단점
도서관 목록 아웃소싱의 장점은 도서관 업무 효율성 증대, 비용절감, 미처리분의 감소, 생산성 증대, 자료 접근의 용이성 등의 편익에 있다. 전문적 외주 업체에 도서관의 한 부분을 맡김으로써 효율성과 생산성을 증대할 수 있으며, 아웃소싱 노동시장의 활성화, 도서관 업무에 대한 개방성 등의 효과를 가질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제공된 목록 레코드의 품질이 저조하여 오류수정에 추가 인건비 및 업무 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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