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지역사회 보건교육 정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지역사회 보건교육 정신
1.1. 지역사회 재활교육 보고서
1.1.1. 교육 주제
1.1.2. 교육 대상 및 방법
1.1.3. 교육 내용
1.2. 정신건강 증진사업 계획서
1.2.1. 사업의 필요성
1.2.2. 사업 목적
1.2.3. 사업 내용 및 범위
1.2.4. 사업 수행 방법
1.2.5. 사업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1.3. 정신지체아동 성교육 보건교육 계획안
1.3.1. 현황
1.3.2. 성교육의 필요성
1.3.3. 보건교육 프로그램
1.3.4. 보건교육 방향
1.3.5. 학습 내용
1.3.6. 교육 평가
1.3.7. 제언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지역사회 보건교육 정신
1.1. 지역사회 재활교육 보고서
1.1.1. 교육 주제
정신보건법에 대한 이해
정신보건법은 정신질환의 예방·치료, 정신질환자의 재활·복지·권리보장과 정신건강 친화적인 환경 조성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국민의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질환자의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는 데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정신보건법은 치료목적의 의료나 사회로 다시 돌아올 때 필요한 부분들을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정신질환자가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내용이다. 또한 강제입원 오남용의 사례가 적지 않기 때문에 정신질환자가 정신보건법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신질환자에 대한 차별과 실태를 살펴보면, 비자의 입원에 관한 규정이 장애인권리협약에 위배되며, 치료보다는 수용목적의 장기입원과 요양원에 장기 거주하도록 하는 것은 정신질환자의 인간의 존엄성과 자유를 침해하고 지역사회에의 통합과 참여의 권리에 대한 침해이다. 또한 정신질환자의 개별적인 욕구에 따른 편의 제공을 하지 않고 격리하는 것은 차별이다.
정신질환자에 대한 사회복지 혜택 차별도 문제가 되고 있다. 정신보건법 24조와 건강복지법에 따른 정신질환자에 대한 지원 내용이 충분하지 않다. 특히 지역사회 내에서의 정신질환자에 대한 편견과 차별이 지속되고 있는 실정이다.
정신보건법에 대한 이해와 함께 정신질환자가 자신의 자유로운 의사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필요한 도움을 받을 권리와 자신과 관련된 정책의 결정과정에 참여할 권리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사회적으로 정신질환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지 못하거나 치료에 어려움을 겪는 정신질환자를 도울 필요가 있다.정신건강증진사업의 필요성과 계획
최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학교폭력 문제에 대한 대응방안이 계속 연구되고 있지만, 또래에 대한 폭력행사의 빈도와 그 정도는 오히려 더 높아지고 있다. 특히 초등학생 대상 학교폭력 경험 비율이 중고등학생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교 내에서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전반에서 학교폭력 관련 교육과 예방활동, 피해 학생에 대한 보호와 치료 등이 지속적이고 적절하게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이에 본 사업은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학교폭력 사안을 조기 예방 및 근절하여 학교폭력 없는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한다. 또한 학교폭력 대처 방법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고 친구들의 마음을 이해해 보는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교폭력 위험에 처한 친구를 보호하고 서로 도움을 주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궁극적으로는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 및 행동 변화를 통해 학교폭력을 단절시키고, 자존감을 향상시켜 학교폭력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증평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6월 한 달 동안 매주 화요일마다 두 반씩 방문하여 전문가의 학교폭력 예방 강의, 역할극, 풍선 날리기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사전에 장소 섭외, 강사 초빙, 강의 내용 준비 등의 준비를 하고, 사업 중에는 체험 부스 설치, 강의와 연극 진행, 경품 제공 등을 실시한다. 사업 후에는 설문조사를 통해 사업 수행 정도를 확인한다.
이를 통해 학교폭력 피해 응답률이 20% 증가하여 학생들이 학교폭력을 목격하면 즉시 신고하고, 자신이 경험하면 즉시 도움을 요청하는 등 학교폭력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초등학교를 방문하여 학교폭력 예방교육과 역할극을 진행함으로써 학교폭력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1.1.2. 교육 대상 및 방법
센터의 회원 명을 대상으로 교육이 진행되었다. 교육 방법은 강의법과 그룹토론이 사용되었다. 강의법을 통해 정신보건법 및 교육 목적에 대한 설명이 이루어졌으며, 그룹토론을 통해 정신질환자의 권리와 법적 치료 절차에 대한 내용을 심층적으로 다루었다. 참여자들은 조별로 나누어 주어진 상황에 대해 토론하고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정신건강복지법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퀴즈 시간을 가졌다. 이처럼 강의와 토론, 퀴즈 등 다양한 교육 방법을 활용하여 참여자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냈다.
1.1.3. 교육 내용
프린트물 배부 및 정신건강복지법, 교육목적 소개를 한다. 정신건강법은 정신질환의 예방ㆍ치료, 정신질환자의 재활ㆍ복지ㆍ권리보장과 정신건강 친화적인 환경 조성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국민의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질환자의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는 데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치료목적의 의료나 사회로 다시 돌아올 때 필요한 부분들을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정신 질환자가 꼭 알고 있어야 할 내용이며 강제입원 오남용의 사례 또한 적지 않기 때문에 꼭 알고 있어야할 내용임을 소개한다.
정신적, 정신과적 문제에 대해 교육한다. 2019 자살 예방백서에 따르면 전체 자살자 12,426명의 31.7%에 달하는 3,939명이 정신적 혹은 정신과적 문제로 인한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우울증이 극심해질 경우 극단적 선택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빠르게 치료할 것을 권하고 있다.
정신장애인에 대한 차별과 실태에 대해 교육한다. 정신질환자의 비자의(강제)입원과 퇴원절차의 문제점, 현행 비자의(강제)입원과 퇴원 절차의 문제점, 정신장애인에 대한 사회복지 혜택 차별, 정신보건법 24조, 건강복지법 1년 동안의 변화 내용 등을 교육한다.
조별활동을 통해 보호의무자에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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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지체인의 성 바로보고 바로잡아주기 전용호 : 학문사
장애 아동성폭력 실태와 특성 이현혜 : 한국양성평교육진흥원
장애인의 성생활의 필요성과 의학적 접근 김돈규 외 : 국립재활원
인구 보건 복지 협회 장애인 성교육 사례 발표집 (이해경-정신 지체인을 위한 성교육 과제)
성교육 교사를 위한 안내서 '두려움을 넘어서' 정진옥(2002년)
움직이는 성교육 (2003년)
파라다이스 복지 재단 장애 아동연구소
한국 성폭력 상담소 (2001년)정신 지체인 장애인을 위한 성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