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소년기 신체,정서,인지,사회,자아정체성의발달 특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기 신체발달 특성
1.1. 신체적 성숙
1.2. 운동발달
1.3. 성적 성숙
2. 청소년기 인지발달 특성
2.1. 추상적 사고의 발달
2.2. 가설적 사고의 발달
2.3. 상대적 사고의 발달
3. 청소년기 정서발달 특성
3.1. 정서의 격렬함과 변화
3.2. 정서 표현의 내면화
3.3. 자아의식의 발달과 고독감
4.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발달
4.1. 정체감 성취
4.2. 정체감 유예
4.3. 정체감 유실
4.4. 정체감 혼란
5. 청소년기 사회성 발달
5.1. 부모와의 관계 발달
5.2. 교사와의 관계 발달
5.3. 또래관계 발달
6. 청소년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과제
6.1. 건강한 신체발달 지원
6.2. 성교육과 상담 지원
6.3. 중독 예방과 사회통합 지원
6.4. 비행 예방과 사회복귀 지원
6.5. 자아정체감 형성 지원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기 신체발달 특성
1.1. 신체적 성숙
청소년기 청소년은 급격한 신체적 변화와 성적 성숙을 경험한다. 청소년기는 제2의 성장급등기로 불리며, 신장 및 체중이 빠르게 증가한다. 특히 남자 청소년은 1년에 10cm, 여자 청소년은 8cm 정도 크게 자라며, 남자는 20kg, 여자는 16kg 정도 체중이 늘어나게 된다.
남자 청소년의 경우 안드로겐 호르몬의 분비로 인해 어깨가 넓어지고 골격이 강해지는 반면, 여자 청소년은 에스트로겐 호르몬 증가로 인해 골반이 넓어지고 체지방이 증가하여 더욱 여성스러운 외모를 갖게 된다. 또한 여자 청소년은 생리가 시작되어 성적 성숙을 경험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12-13세 경 초경을 맞이한다.
한편 청소년기 신체발달에는 개인차가 크게 나타나므로, 또래보다 신체 성숙이 빠른 청소년이나 늦은 청소년들은 심리적 부담감을 경험하기도 한다. 즉, 조숙한 남자 청소년은 운동 등 신체적으로 유리한 점이 있지만, 반대로 신체 성숙이 늦은 남자 청소년은 또래에 비해 열등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여자 청소년의 경우 조숙한 경우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 이처럼 청소년기의 급격한 신체변화는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1.2. 운동발달
청소년기 남아와 여아는 사춘기가 되기 전까지는 신체적인 능력이 거의 같으나, 사춘기 동안에 남자청소년들은 대근육 활동검사에서 계속해서 점수가 증가하고 여자청소년들은 변함이 없거나 감소한다. 이와 같은 성차는 부분적으로 생물학적인 원인을 갖는다. 청소년기 남자청소년들은 여자청소년들보다 근육이 많고 지방이 적으며 신체적인 힘에서 여자청소년들을 능가할 것으로 기대되어진다.
하지만 생물학적인 발달은 남자 청소년과 여자청소년들 간의 대근육 수행에 대한 모든 차이를 설명하지 못한다. 12세에서 17세 사이에 계속해서 키가 더 커지고 체중이 증가하는 여자청소년들이 대근육 능력이 감소하는 것도 적절히 설명하지 못한다.
또한 청소년기 여자청소년들의 신체적인 약화가 성역할 사회화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골반이 넓어지고 가슴이 커지게 되면서 여자들은 말괄량이처럼 행동하지 말고 전통적으로 여성적인 운동적인 활동들에 관심을 가지도록 격려 받는다.
즉, 청소년기에는 남녀모두 근육이 발달하나, 성역할사회화에 의하여 여자는 남자보다 운동량이 적은 여성스러운 활동에 참여하는 경향이 나타난다.
1.3. 성적 성숙
청소년기에는 생식기관의 성숙과 제2차 성징의 출현을 보이고 있다. 남자 청소년의 경우 목소리가 변화하고 수염이 자라기도 하며, 몽정을 경험하게 된다. 여자 청소년의 경우 가슴이 발달하며, 초경을 경험하게 된다. 초경은 생식력을 갖추게 되어 임신이 가능한 징후이다. 초경 시기는 점점 빨라지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급격한 신체 변화로 인해 청소년들은 자신의 신체에 대해 혼란스러워하게 된다. 신체적 성숙으로 인한 성적 충동 때문에 성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증가하게 되지만, 이를 부끄러워하거나 죄의식을 느끼기도 한다. 조숙한 청소년들은 사회적으로 더 주목과 혜택을 받지만, 때로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기도 한다. 반면 발달이 늦은 청소년들은 심한 열등감을 느끼기도 한다.
남자 청소년들은 자위행위를 경험하게 되는데, 이는 지극히 정상적인 현상이다. 여자 청소년의 경우에도 자위행위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자연스러운 성적 표현이다. 청소년기의 성적 성숙은 청소년들의 심리적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청소년들은 성적 성숙에 따른 변화로 인해 자신을 점점 성인에 가깝게 여기게 되고, 성역할에 대한 동일시가 강화되며, 성적 충동을 조절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배워나가게 된다.
2. 청소년기 인지발달 특성
2.1. 추상적 사고의 발달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청소년들은 가능성에 대한 사고를 할 수 있게 된다. 즉, 실제로 경험하지 않은 사건에 대해서도 논리적인 추론을 통해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사고의 대상이 구체적인 것에서 점차 추상적인 것으로 옮겨가게 된다. 예를 들어 돈의 의미를 단순히 돈을 사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제 현상과 관련지어 생각할 수 있게 된다.
더불어 청소년들은 사고에 대한 사고를 할 수 있게 되어 자신의 사고 과정을 스스로 점검하고 평가할 수 있게 된다. 즉, 자신의 사고 과정을 바라보고 분석할 수 있는 메타인지 능력이 발달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은 복잡한 문제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사고할 수 있게 되고, 모든 가능한 경우의 수를 체계적으로 고려하는 조합적 사고도 가능해진다.
이처럼 청소년기에는 추상적이고 가설적이며 상대적인 사고가 가능해지면서 자신의 사고 과정을 분석할 수 있는 메타인지 능력도 발달하게 된다. 이러한 인지적 특성들은 청소년들이 복잡한 문제 해결에 있어서 성인과 유사한 수준의 사고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해준다.
2.2. 가설적 사고의 발달
청소년기는 형식적 조작기로 접어드는 단계이다. 청소년은 가설적 사고가 가능해져 경험해보지 못한 사건에 대해서도 논리적으로 추론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경험하지 않은 사건에 대해서도 가설을 세울 수 있고 이를 체계적으로 검증할 수 있다. 또한 현실을 초월한 가능성에 대해서도 사고할 수 있게 된다. 청소년은 더 이상 현실에 국한되지 않고 모든 가능성을 고려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단순히 현재 상황에 맞는 대응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장래에 대한 예측과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한다. 나아가 자신의 사고과정에 대해서도 메타적으로 사고할 수 있게 되어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스스로 점검하고 평가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가설적 사고의 발달을 통해 청소년은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상위 수준의 추론과 판단을 할 수 있게 된다.
2.3. 상대적 사고의 발달
청소년기에는 청소년들이 경험하지 못한 사건에 대해서도 논리적 추론이 가능해지며, 모든 가능한 개념적 조합을 고려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사건이나 현상과 관련된 다양한 변인을 동시에 다룰 수 있는 사고능력이 발달하게 된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청소년들은 자신과 자신이 속한 사회에 대해 상대론적 관점에서 사고할 수 있게 된다. 즉, 자신의 가치관이나 행동양식은 자신이 속한 사회의 규범에 따른 것이라는 점을 이해하게 되며, 다른 사회에 속한 사람들의 행동 또한 그들의 사회적 규범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게 된다. 이에 따라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와 포용력이 증가하게 된다.
이러한 상대적 사고 능력의 발달을 위해서는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상황에 직면하여 여러 변인을 조절하는 능력을 기르고, 이질적인 구성원으로 이루어진 또래집단에 참여하여 다양한 경험을 하며, 학교 수업을 통해 논리적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3. 청소년기 정서발달 특성
3.1. 정서의 격렬함과 변화
청소년기의 정서는 매우 격렬하고 변화가 심하다. 청소년기의 정서적 특성 때문에 이...
참고 자료
아동 청소년 정신발달 : Gilmore Pamela Meersand 저, 이지연, 이지현 옮김 / 2018 / 학지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청소년권리와 청소년복지 : 이혜원, 이봉주 외 3명 저 / 2008 / 한울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청소년복지의 이해 : 정규석, 김영미 저 / 2017 / 학지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실제 적용 중심의 미술치료 : 정현희 저, 2006, 학지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