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소년기 신체,정서,인지,사회,자아정체성의발달 특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기 발달특성
1.1. 신체발달
1.2. 인지발달
1.3. 정서발달
1.4. 자아정체감 발달
1.5. 사회적 발달
2. 청소년기 신체발달
2.1. 신체적 성숙
2.2. 운동발달
2.3. 성적 성숙
3. 청소년기 인지발달
3.1. 추상적 사고 능력
3.2. 가설 연역적 사고
3.3. 자아중심성
4. 청소년기 정서발달
4.1. 정서변화의 특성
4.2. 정서조절 능력
5.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발달
5.1. 정체감 성취
5.2. 정체감 유예
5.3. 정체감 유실
5.4. 정체감 혼란
6. 청소년기 사회적 발달
6.1. 친구관계
6.2. 이성관계
7. 청소년 발달과 사회복지실천과제
7.1. 신체발달에 대한 지원
7.2. 성교육과 성문제 예방
7.3. 중독 예방 및 해결
7.4. 비행 예방 및 재활
7.5. 자아정체감 형성 지원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기 발달특성
1.1. 신체발달
청소년기는 급격한 신체적 성장과 변화가 나타나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영아기 이후 두 번째 성장급등을 보이면서 몸이 빠르게 커지고 모양이 변화한다. 성적으로 성숙해져서 생리적으로 아이를 낳을 수 있는 사춘기에 들어서게 된다. 대단히 빠르게 발달하며 동시에 개인차와 남녀 차가 현저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사춘기의 신체발달은 청소년 초기의 심리 사회적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일부 청소년들은 이러한 급격한 변화로 인해 매우 당황하고 불안해하는 등 심리적 혼란을 겪기도 한다.
신체적 성숙이 빨리 이루어지는 남학생들은 또래들에 비해 사회적으로 더 주목과 혜택을 받지만, 이러한 차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약해지는 경향이 있다. 반면에 조숙한 여학생들은 자신의 조숙을 불리한 것으로 여기며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부모나 교사들은 조숙한 청소년들을 실제 연령보다 더 어른스럽게 대우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아동기까지는 남녀 간 근육발달의 차이가 크지 않았지만, 청소년기 동안 남학생들의 대근육 발달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반면 여학생들의 대근육은 변하지 않거나 오히려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는 부분적으로 생물학적 요인에 의한 것이지만, 성역할 사회화의 영향도 있다고 볼 수 있다.
급격한 신체변화로 인해 청소년들은 성에 대한 호기심을 갖게 되며, 또래들의 변화를 보면서 자신의 발달 수준을 점검하게 된다.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느끼게 되는 성적 흥분을 조절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이 시기 청소년들이 성과 관련하여 배워야 할 과제이다.
1.2. 인지발달
청소년기에는 청소년 자신의 지각과 경험보다는 논리적인 원리에 의해 지배를 받기 때문에 추상적인 사고가 가능해지며, 경험하지 못한 사건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여 미래의 사건을 예측할 수 있게 된다. 즉 경험해 본 적이 없는 사건에 대해서도 인과관계를 추론할 수 있다.
피아제(Piaget)는 청소년기를 그의 인지 발달 이론의 마지막 단계인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로 보았다. 피아제에 의하면 형식적 조작 능력은 11, 12세에 시작해서 15-20세 사이에 완성된다.
청소년기에 출현하는 새로운 개념적 기술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두 범주 이상의 변수를 실제로 조작하지 않고 정신적으로 다룰 수 있게 된다. 둘째, 사건이나 관계가 미래에 변화한다는 것을 사고에 고려해 넣을 수 있다. 셋째, 일어날 수 있는 사건들의 연속에 관해 가설을 세울 수 있다. 넷째, 자신의 행동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 다섯째, 일련의 진술이나 문장에서 논리적 일관성의 유무를 구분한다. 여섯째, 자신과 자신이 속한 세계에 대해서 상대론적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청소년기에는 경험의 세계를 넘어 추상적이고 가설적인 사고로 전환되며, 자신을 객관화하여 자신과 세계에 대해 상대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인지발달은 형식적 조작기의 질적 변화에서 기인하며, 다양한 역할수행, 이질적인 또래집단 참여, 학교수업 등의 경험을 통해 더욱 촉진된다.
1.3. 정서발달
청소년기는 다른 연령대보다 급격한 정서변화를 경험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 청소년들은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고 요구되는 다양한 역할로 인해 역할혼란을 겪게 된다. 이러한 정서적 특성 때문에 청소년기를 질풍노도의 시기(storm and stress period)라고 부른다.
청소년기의 정서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들은 격렬하고 동요성 있는 정서를 보인다. 청소년은 사소한 상황 변화나 주변 사람의 반응에 쉽게 감정이 유발되거나 정서표현을 한다. 둘째, 청소년기의 정서자극 대상이 변화한다. 청소년기에는 죽음, 부모의 불화, 교우관계의 실패와 같은 무능력감과 불안정감을 일으키는 대상에 대해 정서자극을 많이 받는다. 셋째, 청소년기의 정서에는 성적 색채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성적 성숙과 더불어 성에 대한 관심과 욕구가 증가하지만, 이를 수치스럽게 생각하여 이성에 반대되는 감정을 표현하거나 주변 사람들에게 과장하여 반항하기도 한다. 넷째, 청소년기에는 정서표현이 내면화되는 특징이 있다. 청소년기의 정서는 의식적으로 억제되는 경우가 많아, 공포심이 불안 혹은 우울로 나타나거나 우울감이 분노 혹은 비행 등으로 표출되기도 한다.
이처럼 청소년기의 정서는 매우 강하고 변화가 심하며 극단적인 경험을 하게 된다. 이러한 정서적 특성으로 인해 청소년들은 자신의 감정에 관대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자신의 강한 감정상태를 부끄러워하거나 표현을 억제하지 않고 받아들이며, 충동적인 반응을 자제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혼자 있고 싶어 하고 고독에 빠지기 쉬운 청소년기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신을 타인과 비교하여 부족하다고 느끼거나 위축되는 것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1.4. 자아정체감 발달
Erikson(1959)은 청소년기의 주요 발달 과업이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 시기에는 "나는 누구인가? 무엇을 할 것인가? 나의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가?"라는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한 과정이 제시된다. 자아정체감(ego identity)은 자신의 독특성에 대한 비교적 안정된 느낌을 갖는 것으로, 행동이나 사고 혹은 정서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변화하지 않는 부분이 무엇이며 자신이 누구인가를 아는 것이다. 자아정체감을 지닌 사람은 개별성, 통합성, 지속성을 경험한다.
자아정체감 형성은 아동기의 동일시 경험에서 시작된다. 부모나 선생님, 친구들의 감정, 태도, 가치관, 행동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여 그것을 자기만의 독특한 총체로 통합함으로써 정체감이 형성되어 간다. 이 과정에는 부분적으로 어린 시절의 부모에 대한 의존으로부터 정서적인 분리를 포함한다.
청소년들이 안정된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신체적 성숙과 성적 성숙, 추상적 사고 능력의 발달, 정서적 안정성의 확보, 그리고 부모나 또래집단으로부터의 자율성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Marcia는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발달 상태를 정체감 유실, 정체감 유예, 정체감 혼란, 정체감 성취의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정체감 유실은 부모나 사회의 가치관을 그대로 받아들여 쉽게 의사결정을 내리지만 독립적인 의사결정을 하지 못하는 상태이다. 정체감 유예는 정체감 형성을 위해 다양한 역할 실험을 하는 상태로, 정체감 성취 또는 정체감 혼란 중 어느 방향으로도 나아갈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상태이다. 정체감 혼란은 정체감을 확립하기 위한 노력도 없고, 기존의 가치관에 대한 의문도 제기하지 않은 상태로, 자신의 능력에 회의를 품고 있으며 직업역할을 수행하지 못하는 상태이다. 정체감 성취는 정체감 위기를 극복하고 자신의 의사에 따라 자율적 의사결정을 하며 직업적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상태이다.
따라서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발달은 이 시기 청소년들이 겪는 다양한 변화와 과업 수행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를 위해서는 청소년 개인의 노력뿐만 아니라 가족, 학교, 사회의 지원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이 건강한 자아정체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1.5. 사회적 발달
청소년기에는 부모로부터 분리되어 독립성과 자율성을 획득하고자 하는 시도가 나타난다. 청소년은 부모와의 심리적 유대를 유지하면서도 자신을 부모와는 다른 독특한 인격체로 인식하고자 한다. 또한 이 시기에는 동성 및 이성 친구 등 또래집단에 몰입하게 되며, 상대방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는 등 사회적 상호작용이 원활해진다.
부모와의 관계에서는 청소년이 심리적 이유로 인해 부모에 대한 의존성에서 벗어나고자 하며, 부모의 간섭과 강제에 반항하는 경향을 보인다. 하지만 청소년기 후반에는 부모에 대한 객관적인 인식이 깊어지면서 독립된 인격체로서의 새로운 부모-자식 관계가 형성된다.
교사와의 관계에서는 초기에 권위에 대한 반항이 나타나지만, 공평하고 열성적인 태도를 보이는 교사에 대해서는 신뢰와 존경심을 갖게 된다.
또래관계 측면에서는 자아의식과 독립욕구가 강해지면서 또래와의 협조가 어려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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