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노인 만성신장병
1.1. 서론
고령화 시대를 맞아 신장질환 위험 요인이 늘어나면서 환자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신장질환은 초기에 아무런 증상이 없어 인지하기 어렵고 치료시기를 놓치면 투석이나 신장이식을 해야 할 수도 있는 만큼 신장질환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 만성 신부전의 가장 흔한 원인인 당뇨는 2017년 11.3%였던 유병률이 2019년에는 11.8%로 증가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당뇨 유병률 증가만큼 신장질환 환자도 점점 늘어날 전망이다. 따라서 신장질환에 대해 관심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사례연구를 하게 되었다.
1.2. 문헌고찰
1.2.1. 정의
만성신장병에서 콩팥의 구조와 기능은 다음과 같다. 콩팥은 사구체, 요세관, 신장피질 및 신장수질로 구성되어 있다. 소변 형성 과정에는 사구체 여과, 요세관의 재흡수 및 분비의 3가지 과정이 관여한다. 콩팥은 혈액 내 노폐물을 여과하여 제거하고, 체액과 전해질의 균형을 유지하며, 적혈구 생성, 비타민 D 활성화, 혈압 조절 등의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이처럼 콩팥은 신체의 항상성 유지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1.2.2. 원인
만성 콩팥병의 원인은 지역과 나이에 따라 다르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한 만성 콩팥병의 원인은 당뇨, 고혈압, 사구체질환, 다낭신 등이다. 말기 신부전으로 투석을 받는 환자의 원인 질환 분포를 보면, 당뇨가 49%, 고혈압 21%, 사구체질환이 10% 정도이다. 그 외에에도 혈관 질환, 유전성 신장 질환, 선천적 요로계 기형, 요로 폐쇄, 아밀로이드증, 요로 결석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만성 콩팥병이 발생할 수 있다.
1.2.3. 임상증상
만성 신부전 환자에게 나타나는 대표적인 임상증상은 다음과 같다.
전해질 불균형이 나타나는데, 저나트륨혈증, 식욕부진, 복부팽만, 오심, 구토, 설사, 변비 등이 발생한다. 또한 대사변화로 인해 고지혈증, 요독증, 대사성산증이 나타난다. 조혈계에서는 조혈인자 생산 감소로 인해 빈혈, 피로, 혈소판 기능 결손, 반상출혈, 출혈이 발생한다. 심혈관계에서는 고혈압, 혈량과다증, 빈맥, 부정맥, 심부전, 심막염 등이 관찰된다. 호흡계에서는 대사성 산증으로 인한 빈맥, 쿠스마울 호흡, 요독성 악취, 통증을 동반한 기침, 체온상승, 폐렴이 나타날 수 있다. 신경계에서는 뇌부종, 졸음증, 혼동, 발작, 혼미, 혼수, 수면장애, 자세고정 불능증, 근육 흥분성 등이 관찰된다. 근골격계에서는 칼슘흡수 감소로 인한 신성 골형성 장애, 관절통, 성장지연이 발생한다. 피부계에서는 건조한 피부, 창백, 색소침착, 가려움, 반상출혈, 긁은 상처, 요독 서리가 나타난다. 비뇨기계에서는 소변량 감소, 요 비중 저하, 단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