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직업평가사의역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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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장애인 직업평가사의역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장애인 직업평가사의 역할
1.1. 정신간호사의 역할 및 교육적 준비
1.2. 정신과 의사의 역할 및 교육적 준비
1.3. 임상심리사의 역할 및 교육적 준비
1.4. 정신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교육적 준비
1.5. 활동요법사의 역할 및 교육적 준비
1.6. 재활상담원의 역할 및 교육적 준비
1.7. 영양사의 역할 및 교육적 준비
1.8. 원목의 역할 및 교육적 준비
1.9. 대상자 및 대상자 가족의 역할
1.10. 자원 봉사자의 역할 및 교육적 준비
1.11. 정신과 간호조무사의 역할 및 교육적 준비
1.12. 정신과 보조원의 역할 및 교육적 준비

2. 지역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2.1. 사회복지사의 역할
2.2. 언택트 시대의 사회복지서비스의 방향성

3.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과 정책
3.1.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의 개요
3.2. 학교폭력에 관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3.3. 학교폭력에 관한 조사·상담 교육
3.4. 전문상담교사 배치 및 전담기구 구성
3.5. 자신의 의견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장애인 직업평가사의 역할
1.1. 정신간호사의 역할 및 교육적 준비

정신간호사는 정신과 기관에서 환자의 건강회복·증진·재활을 위해 일반적인 간호를 담당하는 자이다. 대상자의 생물·심리·사회·영적 차원을 포함한 모든 영역에서의 간호를 제공하며, 간호진단을 활용한 간호과정을 적용한다. 치료적 환경을 제공하여 대상자가 건강을 회복할 뿐만 아니라 대상자가 더 나은 건강을 유지·증진하도록 한다.

간호학의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신체의 치료와 더불어 환자를 위한 대상자에게 개별화 되고 지지적인 간호를 제공하며, 환자들이 자율적으로 약물을 복용하고 재발증상을 관리하도록 돕는다. 다른 의료 전문가들과 연계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환자와 관계를 맺고 병실생활의 일상적인 생활과 동료환자들의 관계형성을 도와준다. 정신건강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며, 계속적인 치료와 관리를 위한 교육 및 정보를 제공한다.

일반 정신간호사는 4년제 정규 간호대학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사나 전문학사 출신으로 국가시험을 거쳐 면허증을 취득한 자로서 의료법에 의한 간호사로서 정신건강의학과에서 근무하는 간호사이다. 정신전문간호사는 정신과 분양의 실무에서 최근 10년 이내에 3년 이상 근무한 경력 있는 간호사가 대학원에 입학하여 33학점 이상을 이수한 후 정신전문간호사 시험에 합격하여 보건복지부 장관의 자격증을 취득한 자이다. 정신건강간호사는 자격을 갖춘 정신건강전문요원(정신건강간호사, 정신건강임상심리사,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중 간호사를 말한다. 2급 정신건강간호사는 "의료법"에 따른 간호사 면허를 취득한자로서 수련기관에서 1년 이상 수련을 마친 사람, 또는 "정신전문간호사 자격이 있는 자"이다. 1급 정신건강간호사는 간호사 면허를 취득하고 간호학 석사학위이상을 소지한자로서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정한 수련기관에서 3년(2급 자격 취득 기간은 포함하지 않음)이상 수련을 마친사람, 또는 2급 정신건강간호사 자격 취득후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지역사회정신건강사업 등을 위탁받은 기관이나 단체에서 5년이상 근무한 경력이 있는자, 또한 2급 정신건강간호사 자격을 소지한 자로서 간호대학에서 5년이상 정신간호분야의 조교수 이상의 직위에 있던자이다.


1.2. 정신과 의사의 역할 및 교육적 준비

정신과 의사는 실제적인 정신보건팀의 리더로서 만성정신질환에 대한 치료와 재활을 담당하고, 정신보건 전문가를 지도감독하며, 정신보건 사업수행을 위해 센터의 치료진을 조직하고 행정적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지역사회 조직과의 연계를 도모하고 재원을 조성하는 등의 새로운 역할을 수행한다.

정신과 의사는 소아, 성인, 노인의 스트레스 질환을 포함하여 사고, 정서, 행동 등의 장애를 예방, 진단, 치료하고 재활을 돕는다. 또한 정신 장애와 스트레스와 연관된 다양한 신체 질환에 대한 예방적 접근을 한다. 환자와의 정신과적 면담, 정신상태 검사, 다양한 심리검사 및 뇌기능 검사를 수행하고, 이를 종합하여 스트레스와 정신 장애의 내용과 정도를 진단한다. 그리고 치료 계획을 수립하여 약물을 포함한 각종 생물학적 치료, 정신치료, 인지-행동치료, 가족 및 부부치료, 환경치료 등 다양한 치료를 수행한다. 또한 직업 재활 등의 다양한 재활 치료를 하고, 지역사회의 정신보건사업을 담당한다.

교육적 준비 과정을 살펴보면, 의과대학을 졸업한 후 의사국가면허시험에 합격해야 하며, 의과대학이 아닌 다른 일반학과를 졸업한 후 총 4년 과정의 의학전문대학원에 진학하여 의무석사학위를 취득하고 의사국가면허시험을 통과하여 의사면허를 취득해야 한다. 이후 1년의 인턴과정, 4년의 레지던트 과정,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즉, 의과대학 6년 + 인턴 1년 + 레지던트 4년 과정을 거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를 획득하게 된다.


1.3. 임상심리사의 역할 및 교육적 준비

임상심리사는 정신 장애를 갖고 있는 환자나 일반인을 대상으로 관찰하고 인지·성격·신경심리 검사를 실시하고 해석한다. 질환의 원인을 분석하고 적절한 치료계획을 수립한다. 정신분석, 내담자중심 상담, 행동치료, 인지치료, 인지행동치료, 심리극, 학습치료, 놀이치료 등 여러 가지 치료적 접근법을 활용하여 이상 심리와 정신 장애를 치료한다. 심리평가 결과와 치료경과에 대해 정신과 의사 등 정신보건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토론하고 공조하며, 정신장애 및 사회부적응 등 장애의 심리적 원인과 과정을 밝혀내기 위해 연구한다. 정신 병리의 진단 및 치료를 위한 방법이나 도구를 개발한다.

임상심리사 1급은 임상심리와 관련해 2~4년 이상 실습수련을 받은 자로서 심리학 분야에서 석사 이상의 학위를 취득(예정)자이거나, 임상심리사 2급 자격 취득 후 임상심리와 관련하여 5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이다. 임상심리사 2급은 임상심리와 관련해 1년 이상 실습수련을 받은 자, 2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로서 대학 졸업(예정)자이다. 심리, 상담, 치료 관련 학과가 아닌 경우에는 임상심리사 2급의 필기과목인 심리학개론, 이상심리학, 심리검사, 임상심리학, 심리상담 중 3과목 이상을 대...


참고 자료

구글
http://www.gcilbo.kr/news/articleView.html?idxno=29676
유해숙·김영빈, 학교사회복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0
김정은,예비 특성화 고등학생의 강점기반 진로상담 프로그램이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긍정성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연구, 2015
엄정효 기자, 부산 여중생 폭행 사건, 업다운뉴스, 2017,
유민 블로그 법이야기, 학교폭력과 소년법,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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