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119 후송 거부 동의서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5.05.27
5,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119 후송 거부 동의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119 후송 거부 동의서
1.1. 응급처치 시 주의사항
1.2. 응급처치의 법적인 문제
1.3. 응급처치의 정의와 목적
1.4. 응급 현장에서 응급처치 시 구조 활동원칙
1.5. 기본 심폐소생술 순서

2. 아동학대
2.1. 아동학대의 정의
2.2. 아동학대의 유형
2.3. 아동학대의 사례
2.4. 아동학대의 예방법
2.5. 아동학대 발견 시 간호사의 역할
2.6. 아동학대의 법적처벌 기준

3. 노인학대
3.1. 노인학대의 정의
3.2. 노인학대의 유형 분류
3.3. 노인학대의 원인
3.4. 노인학대 현황
3.5. 관련 법령
3.6. 노인학대 사례
3.7. 대처방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119 후송 거부 동의서
1.1. 응급처치 시 주의사항

응급처치 시 주의사항이다. 응급처치는 전문의의 진찰을 받기 전까지 필요한 처치만 해야 한다. 의료 장비 및 의약품이 없다면 최선의 방법으로 돕는다. 마지막 판단 및 처치는 반드시 의사에게 맡긴다. 현장이 안전한지 판단해야 하며, 사고 원인과 위급 환자를 확인해야 한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작은 외상 상처는 깨끗이 하고 소독하며, 봉합이 필요한 경우 연고를 바르지 않고 입으로 불지 않는다. 베인 상처는 심장보다 높게 하고 거즈로 누르며 소독한다. 상처부위를 얼음찜질하거나 끈으로 묶는 것은 좋지 않다. 화상은 즉시 찬물에 담가 화기를 빼고 물집은 터뜨리지 않는다. 치아가 빠졌거나 부러졌을 때 이를 보관하여 병원에 가져간다. 눈 이물은 천천히 깜빡이며 눈물로 내보내고 손을 깨끗이 씻는다. 비출혈은 고개를 약간 숙이고 코뼈 부분을 눌러준다. 심신 및 뇌빈혈은 반듯이 눕힌 후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베개를 베지 않는다. 골절된 신체부위는 움직이지 않도록 부목을 대어 고정시킨다. 복통은 화장실에 다녀온 후 배를 따뜻하게 해주며, 발열시 즉시 병원에 후송한다. 두통이 심하지 않은 경우는 안정시키고 심한 경우 병원 진료가 필요하다. 손가락 절단 시 소독 후 거즈로 압박하여 지혈하고 절단된 손가락을 거즈에 싸서 비닐봉지에 넣어 얼음 용기에 넣는다. 경련 중에는 고개만 옆으로 돌리고 손을 따르거나 주무르지 않으며 약을 먹이지 않는다. 기도 폐쇄 시 하임리히법으로 상복부를 밀어올리는 것이 응급처치의 핵심이다.


1.2. 응급처치의 법적인 문제

응급처치를 하기 전 처치자는 반드시 부상자로부터 사전 동의를 얻도록 해야 한다. 허락이나 동의 없이 신체를 접촉하는 행위는 위법이며, 어떤 경우 폭행으로 간주되어 법적 소송에 휘말릴 수 있다. 따라서 부상자의 사전 동의 없는 응급처치 행위는 위법이 될 수 있다.

명시적 동의의 경우, 의식이 있는 법적 성인에게는 사전 동의를 얻어야 한다. 처치자는 자신의 이름을 밝히고 응급처치 교육을 받았음을 알리며, 앞으로 실시할 응급처치에 대해 설명해야 한다. 부상자는 상황에 따라 직접 말하거나 고개로 의사를 표현한다.

묵시적 동의는 부상자가 의식이 없거나 생명이 위험할 때 적용된다. 의식이 없는 경우 응급처치에 동의할 것이라고 가정하고 진행할 수 있다. 또한 처치자가 행동을 시작할 때 거부하지 않으면 동의를 얻었다고 볼 수 있다. 미성년자의 경우 동의를 구할 시간이 없다면 부모나 법적 보호자의 허락 없이 응급처치를 할 수 있다.

유기란 응급환자를 그대로 두거나 필요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처치를 그만두는 것을 말한다. 일단 응급처치를 시작하면 지속적인 처치가 필요하고, 부상자를 인계하기 전까지 절대로 방치해서는 안 된다.

과실이란 법적으로 인정된 치료 기준에서 벗어난 응급처치를 실시하여 부상자의 상태를 악화시킨 경우를 말한다. 의무의 소홀, 불이행, 부상이나 손해를 일으킨 경우 등이 과실에 해당된다.

따라서 응급처치자는 부상자의 동의 확보, 유기 방지, 과실 회피 등 법적·윤리적 문제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1.3. 응급처치의 정의와 목적

응급처치란 다친 사람이나 급성질환자에게 사고 현장에서 즉시 취하는 조치로, 119 신고부터 부상이나 질병을 의학적 처치 없이도 회복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행위이다. 응급처치의 목적은 위험한 질병이나 상해를 입은 대상자에게 즉각적이고 효과적인 소생과 안전을 찾게 하는 것이다. 또한 환자의 생명을 구하거나 유지시키며, 상해나 질병의 악화를 방지하고, 통증을 가능한 한 경감시키며, 환자가 의미있는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회복시키는 것이 그 목적이다.


1.4. 응급 현장에서 응급처치 시 구조 활동원칙

현장조사 : 현장 상황에 대한 판단이다. 응급처치원의 안전 확보가 필요하다.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한 판단이 필요하다. 환자는 몇 명이나 되는지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은 있는지에 대한 판단이 필요하다.

응급처치의 4단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위급상황이라는 것을 인지할 것이다. 둘째,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를 결정할 것이다. 셋째, 119에 신고할 것이다. 넷째, 응급의료요원이 사고현장에 도착할 때까지 적절한 응급처치를 행할 것이다.

위급상황의 발생에 대비하여 준비해야 할 것이다. 위급상황 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지 배워둠으로써 부상에 대한 두려움과 행동에 대한 장애를 극복할 수 있다.


1.5. 기본 심폐소생술 순서

기본 심폐소생술 순서는 다음과 ...


참고 자료

응급처치 가이드, 서울대학교병원
안전Dream 아동·여성·장애인 경찰지원센터
https://www.safe182.go.kr/cont/homeLogContents.do?contentsNm=family_abuse_overview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
https://easylaw.go.kr/CSP/CnpClsMain.laf?csmSeq=1125&ccfNo=4&cciNo=1&cnpClsNo=1
https://easylaw.go.kr/CSP/CnpClsMainBtr.laf?popMenu=ov&csmSeq=689&ccfNo=3&cciNo=1&cnpClsNo=2
부산광역시 아동보호종합센터 아동학대예방지침서(2018년)
아동권리보장원
http://www.korea1391.go.kr/new/bbs/board.php?bo_table=case&wr_id=1096
간호사신문
http://nursenews.co.kr/main/ArticleDetailview.asp?sSection=57&idx=1238
청년의사
https://www.docdocdoc.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3379
정신간호학 개론, 각론 - 도복늠 외 공저 (정담미디어)
보건복지부 2014 노인학대 현황 보고서
노인복지법
한라일보, 한국일보, 영남일보 인터넷 뉴스 발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