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의 필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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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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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의 필욧"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남북통일 인식의 시대적 변화와 담론
1.1. 서론
1.2. 남북통일의 인식변화
1.2.1. 시대적 상황과 인식의 변화
1.2.2. 현시대의 피교육자 입장의 통일 인식
1.2.3. 남북통일의 개인적 견해
1.3. 북핵 문제의 북한에 인식 변화
1.3.1. 북한의 핵개발의 영향과 견해
1.4. 결론

2. 효율적인 의사소통) 의사소통의 원칙과 방법
2.1. 일반원칙
2.1.1. 명료성의 원칙
2.1.2. 일관성의 원칙
2.1.3. 적기적시성의 원칙
2.1.4. 분포성의 원칙
2.1.5. 적당성의 원칙
2.1.6. 적응성과 통일성의 원칙
2.1.7. 관심과 수용의 원칙
2.2. 청취방법
2.2.1. 주변적 청취방법
2.2.2. 비판적 청취방법
2.2.3. 역지사지적 청취방법

3. 함께 가자 우리 이 길을
3.1. 시감상문
3.2. 작가소개
3.3. 작품소개 및 참고문헌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남북통일 인식의 시대적 변화와 담론
1.1. 서론

남북통일은 단순히 분단 극복을 통해 분단 이전의 상황으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서로 다른 체제가 하나로 통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국전쟁이 휴전에 들어간 지 많은 시간이 흘렀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민족 분단 상황은 상당한 시간이 경과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통일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초기의 통일 인식은 북진통일론이 주된 것이었으나, 점차 평화적 통일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왔다. 이는 1990년대 이후 민주화 운동과 함께 반공교육의 약화, 그리고 2000년대 남북 정상 간의 합의를 통한 평화적 통일 방안 모색 등으로 인한 변화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현 시대의 피교육자들은 이러한 통일에 대한 관심이 크지 않은 편이며, 일부는 통일이 우리나라에 이익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따라서 단순한 통일 교육의 강화만이 아니라 통일의 필요성과 당위성, 그리고 그 절실함을 보다 구체적으로 알려줄 필요가 있다.


1.2. 남북통일의 인식변화
1.2.1. 시대적 상황과 인식의 변화

60년대 박정희 정권이 들어서면서 북한에 대한 반공교육이 본격화 되었다. 70년대 중반 이전까지 북한이 그래도 남한보다는 잘살았던 편이었다. 60년대부터 70년대에 이르기까지 반공교육을 통한 북한에 대한 증오와 북한의 이데올로기에 대한 비난을 통해 남한정부가 얻고자한 것은 경제발전이었다. 이러한 인식교육을 통해 자국 국민들의 단결을 도모함으로써 이를 통해 산업화를 발전시키고자 한 것이다. 예를 들면 새마을 운동, 독일광부와 간호사 파견, 70년 수출 10억불 달성. 등이 여기에 속하는 것이며, 특히 교육이라는 부분에서 반공교육은 북한사람에게 머리에 뿔이 달린 사람으로 표현하는 등은 이미 누구나 알 수 있었던 교육중 하나이다. 매일 아침 방송으로 공산빨갱이들이 라고 하면서 마을 곳곳을 누비며 선전하던 방송차도 결국에는 이러한 반공이념을 통해 국민단합을 이룩하는 효과를 발생시켰다. 당시만 하더라도 통일은 경제성장을 한 군사력 강화, 이를 통한 북진통일은 계속해서 유효한 것으로 인식하는 것이 초기 우리나라의 통일 인식이었다.


1.2.2. 현시대의 피교육자 입장의 통일 인식

피교육자 즉 학생들의 통일에 대한 인식은 심각한 수준의 무관심으로 향하고 있다. 일단 옛날에는 북진통일이든, 평화 통일이든 어떤 방식으로 통일은 해야 된다는 생각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져 있었다. 하지만 휴전된 지 오랜 시간이 흐르기도 하였고 통일에 대한 교육도 대부분 형식적으로 된 시점에서 학생들의 통일에 대한 관심도 역시 떨어지게 된 것이다.

일단 학생들에게 통일에 대해 물어보면 대부분 관심이 없거나 통일이 우리나라에 주는 이익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반대한다고 말한다. 왜 이런 상황이 발생한 것일까? 일단 형식적인 통일 교육이 가장 큰 문제인 것 같다. 학교에서 또는 어느 기관에서 통일 교육을 한다고 해도 학생들에게 큰 도움을 주는 경우는 드물다. 왜냐하면 통일 교육을 하는 교육자가 단순히 통일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할 지라도 통일에 대한 관심은 증가하지 않는다. 또한 통일 교육을 하는 시간 역시 부족하다. 이런 상황에서 학생들의 통일에 대한 인식 정도는 줄어들 것이고 통일은 우리나라의 경제력을 악화시킬 뿐인 것이라는 잘못된 생각을 갖게 된다.


1.2.3. 남북통일의 개인적 견해

반드시 통일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통일은 급하게 진행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분단된 지 오랜 시간이 흘렀고, 남북한의 체제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적 차이도 이미 많이 차이가 생겼기 때문이다. 따라서 통일을 추진할 때는 점진적으로 진행해야 된다.

통일이 된다면 실제로 많은 돈이 필요하다는 것은 인정한다. 하지만 통일 이후에 얻을 수 있는 통일 편익은 통일 비용보다 훨씬 크다. 일단 통일은 한다면 경제적 측면, 인도적 측면 등에서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다.

경제적 측면에서는 통일이 된다면 외국 기업의 투자가 활발해질 것이다. 현재 외국의 많은 사람들이 우리나라에 투자하지 않는 이유가 북한의 도발 때문이라고 한다. 따라서 통일이 되면 투자가 더 활발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북한의 자원과 노동력, 남한의 자본과 기술이 결합한다면 좀 더 경제적으로 윤택해질 수 있다. 실업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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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지연 외, 『남북한관계론』, (파주: 한울아카데미, 2005)
정욱식, 『북핵, 대파국과 대타협의 분수령』, (서울: 창해,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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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조직이론과 설계 : Richard L. Daft 저 / 김광점 역 / 한경사 / 201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의 실제 / 이광자 저 / 신광출판사 / 2019
조직문화 통찰 : 김성준 저 / 클라우드 나인 / 2019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인간관계 심리학 / 김종운 저 / 학지사 / 2017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안효자 저 / 수문사 / 2018
조직문화가 경쟁력이다 : 로저 코너스, 톰 스미스 저 / 서상태 역 / 2013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도복늠 저 / 정담미디어 / 2016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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