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Lotte Hotel 조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Lotte Hotel 조사
2.1. 롯데호텔 기업 개요
2.2. 롯데호텔 관광마케팅 믹스(8P's) 분석
2.2.1. 상품
2.2.2. 가격
2.2.3. 유통
2.2.4. 판매촉진
2.2.5. 패키징
2.2.6. 프로그래밍
2.2.7. 파트너쉽
2.2.8. 전문인력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호텔은 관광객들이 반드시 머무는 곳으로, 한국에는 많은 호텔이 있지만 롯데호텔의 경우 외국인 관광객들이 선호하는 호텔 중 하나이다. 최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관광객 및 투숙객이 현저하게 줄어들면서 호텔업계에 큰 위기가 닥쳤지만, 그 속에서도 롯데호텔은 독보적인 1위 자리를 지켜왔다. 롯데호텔은 프리미엄 브랜드지수에서 5년 연속 호텔 부문 1위를 차지하며 국내 최고의 호텔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이는 꾸준한 서비스 혁신과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유명 해외 호텔과 경쟁하면서도 고객만족서비스에 최선을 다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이에 롯데호텔의 현황과 전략을 세부적으로 분석해볼 필요가 있다.
2. Lotte Hotel 조사
2.1. 롯데호텔 기업 개요
롯데호텔은 롯데그룹 계열의 관광호텔업체인 호텔롯데가 운영하는 대한민국의 호텔이자 호텔 브랜드이다. 롯데호텔은 1000대기업에 포함된 것으로 5,044명의 사원수를 유지하고 있다. 1973년 5월 호텔롯데가 설립되었고, 1979년 롯데호텔 서울을 시작으로 88올림픽 계기로 잠실의 테마파크, 쇼핑몰복합호텔 개관, 부산, 제주, 울산 등지에 쇼핑몰 복합호텔을 건립하였다. 2009년 4월 비즈니스 호텔인 '롯데시티호텔 마포'를 열었으며, 17년 9월 현재 명동 등 7개의 비즈니스 호텔을 운영 중이다. 2010년 2월에는 키자니아 서울 내에 '호텔 체험관'을 개장하였고, 2010년 6월에는 해외 체인 1호점을 모스크바에 오픈하였다. 최근 2015년 8월 말까지 미국 뉴욕의 랜드마크로 알려진 55층 더 뉴욕 팰리스 호텔을 9억 5천불에 인수하여 운영 중이며, 2016년 4월에는 키자니아 부산에 '호텔 체험관'을 개장하였다. 2017년 4월에는 123층 서울 최초 100층 건물인 롯데월드타워 101층에 롯데호텔 최상급 호텔 브랜드인 시그니엘서울을 오픈했다. 동남아, 홍콩, 유럽 등 주요 관광지에 호텔 인수를 하며 글로벌화를 가속화하고 있으며, 2018년까지 국내외 약 40여 개의 체인호텔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면세사업부도 2018년까지 세계 면세점 시장 2위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월드사업부는 2014년 김해 롯데워터파크와 잠실 롯데아쿠아리움을 오픈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2020년까지 세계 TOP 5 테마파크 진입 및 20개의 파크를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2.2. 롯데호텔 관광마케팅 믹스(8P's) 분석
2.2.1. 상품
롯데호텔은 다양한 상품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서울, 부산, 제주 등에 위치한 롯데호텔...
참고 자료
구은모, 2019, 아시아경제, 하나금융투자, 롯데호텔과 美시애틀 ‘호텔앳더마크’ 매입
김은주, 2020, 한겨래, ‘추캉스’ 고객 잡으려는 호텔들 연박상품에 라이브방송까지
송덕순, 2019, 중앙일보, 국가 브랜드 경쟁력 품격있는 서비스로 글로벌 체인호텔 도약
임해중, 2017, 뉴스1, 롯데호텔, 서비스품질지수 호텔부문 5년 연속 1위
차민영, 2020, 아시아경제, 롯데홈쇼핑, 롯데호텔과 'L7' 숙박권 이원생중계 특집 방송
한국경제신문, 2018, 토종 특급호텔들 브랜드 다변화 전략 '희비'
롯데호텔 홈페이지, https://www.lottehotel.com/seoul
[Hotel Feature] K-호스피탈리티는 멈추지 않고 달려 나간다, 호텔 & 레스토랑, 2023.01.10
호스피탈리티의 본질, 쉼을 경영하라, 김철원, 식품외식경제, 2018.12.20
[Hotel Column] 뉴노멀시대 코로나19에서 4차 산업 옷을 입는 호텔, 호텔 & 레스토랑, 2021.05.28
[특집] 4차산업 혁명시대 마케팅 패러다임이 변한다, 김상영, 식품외식경제, 2017.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