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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1.1. 질 향상(QI)의 정의와 필요성
질 향상(QI)은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의료의 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접근법이다. 질의 정의는 어떤 사물이나 서비스의 유용성, 내용의 좋고 나쁨, 가치, 등급, 속성 등을 의미하여 설정된 표준이나 기준 또는 규격에 얼마나 적합한지 측정하는 것이다. 질 관리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질 관리는 병원의 핵심역량 강화에 도움이 된다. 병원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환자에게 제공되는 진료서비스의 우수함이며, 질 관리는 병원 서비스 시장의 경쟁에서 가장 중요한 진료서비스의 수준을 향상시키는 도구로 제시된다.
둘째, 질 관리는 문제해결에 대한 시스템적인 대안을 제시한다. 질 관리에서 사용하는 방법론은 일부 구성원만이 참여해서 수행되는 활동이 아니라 최고경영자부터 실무자에 이르기까지 관련된 모든 사람이 참여하여 수행하는 활동이다.
셋째, 질 관리 활동은 환자의 기대수준을 파악하고 충족시킬 수 있다. 질관리 활동은 병원 내부 직원뿐 아니라 환자도 참여하게 되며 이러한 과정 속에서 환자의 요구 조건, 선호도 등을 파악할 수 있다.
넷째, 질 관리는 진료 및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의 재설계를 가능하게 한다. 질 관리는 결국 병원의 성과를 개선하고자 하는 활동이며 이 과정에서 업무수행의 과정을 측정하고 평가하게 된다.
결론적으로 질 향상(QI)은 고객인 환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의료서비스의 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접근법이다.
1.2. FOCUS-PDCA 모델
FOCUS-PDCA 모델은 질 향상(QI) 활동을 수행할 때 사용되는 체계적인 접근법이다. FOCUS는 Find, Organize, Clarify, Understand, Select의 약자로 문제를 발견하고 이해하며 해결책을 수립하는 과정을 나타낸다. PDCA는 Plan, Do, Check, Act의 약자로 개선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며 그 효과를 확인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과정을 나타낸다.
구체적으로 FOCUS-PDCA 모델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Find 단계에서는 개선이 필요한 과정을 발견한다. 둘째, Organize 단계에서는 과정을 파악하고 QI 팀을 구성한다. 셋째, Clarify 단계에서는 현재 지식과 정보를 명확히 한다. 넷째, Understand 단계에서는 과정의 변이 원인을 파악한다. 다섯째, Select 단계에서는 개선 과제를 선택한다.
다음으로 PDCA 단계에서는 Plan 단계에서 성과 개선과 자료수집을 계획하며, Do 단계에서는 개선, 자료수집, 자료분석을 실행한다. Check 단계에서는 실행 결과를 점검하고, Act 단계에서는 지속적인 개선을 위해 노력한다.
이러한 FOCUS-PDCA 모델은 체계적인 접근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적인 질 향상을 달성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QI 활동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2. 간호 단위의 QI 사례
2.1. 손위생 수행률 향상 QI 활동
2.1.1. 문제의 개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재유행하고 있다. 원내에서는 다시금 코로나 발생률이 증가함에 따라 감염관리와 손위생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원내 감염은 재원기간을 연장시키고 불필요한 자원의 낭비를 초래하며 의료의 질을 저하시킨다. 병원 감염 및 코로나바이러스를 예방하기위해 의료인의 손 위생 수행률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2.1.2. 핵심 지표 및 자료 수집
핵심 지표 및 자료의 수집은 손위생 수행률 향상 QI 활동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