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평생교육기관 경영자의 중요 능력 조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평생교육경영의 개념과 특성
1.2. 평생교육기관 경영의 중요성
1.3.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평생교육기관 경영자의 역할과 능력
2.1. 평생교육기관 경영자의 유형
2.1.1. 일선 관리자 및 경영자
2.1.2. 중간 관리자 및 경영자
2.1.3. 최고 관리자 및 경영자
2.2. 평생교육기관 경영자에게 요구되는 능력
2.2.1. 기술적 능력
2.2.2. 인간관계능력
2.2.3. 의사결정능력
3. 평생교육경영자에게 필요한 핵심 능력
3.1. 기술적 능력의 중요성
3.2. 인간관계 능력의 필요성
3.3. 의사결정 능력의 핵심성
4. 결론
4.1. 연구 결과 요약
4.2. 평생교육기관 경영자의 역량 강화 방안
4.3. 향후 연구 과제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평생교육경영의 개념과 특성
평생교육은 개인이 생애 전반에 걸쳐 자신의 지식과 능력을 개발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이다. 평생교육경영은 이러한 평생교육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평생교육경영은 사회 구성원 모두가 어떠한 상황에서든 자신의 학습을 지원받고 촉진할 수 있도록 교육 활동을 체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개인과 공동체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게 된다. 평생교육경영은 거시적 관점에서는 국가, 시장, 시민사회 등 사회 영역 내 다양한 평생교육 조직을 관리 및 지원하여 사회 구성원의 평생학습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미시적 관점에서는 지역 사회 내 평생교육기관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사회 구성원의 평생학습적 요구를 충족시키고자 한다. 평생교육경영은 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성에 기반하여 이를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1.2. 평생교육기관 경영의 중요성
평생교육은 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생애 단계 중 어떠한 상황에서든지 자신이 추구하고 있는 학습을 지원하고 촉진할 수 있게 교육활동을 체계적으로 운영하여 궁극적인 목표는 개인과 공동체의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하는 것이다. 거시적 관점에서 평생교육을 사려봤을 때 거시적 관점으로는 사회적 수준에서 평생교육이 경영되는데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영역인 국가, 시장, 시민사회 등 내에 존재하게 되는 여러 형태의 평생교육조직을 통제적으로 또는 촉진적으로 관점을 가져 관리와 지원을 하여 사회구성원의 평생학습적인 요구를 충족시키며 선도하게 되는 것이다. 사회 전반에 걸쳐 평생교육기회를 확대시키고 이와 함께 활동 확대를 위해서 국가지반의 자치다네 등의 공적영역??서 다양한 지원을 강화한다. 미시적 관점으로 보면 평생교육에서 역할과 활동을 담당하게 되는 기관 또는 조직 운영행위를 말하는데 즉, 평생교육기관을 경영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지역 사회 안에서 여러 유형의 평생교육기관들이 평생교육 활동과 기회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제공과 전달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사회 구성원의 평생학습적인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평생교육기관 경영의 중요성이다. 평생교육은 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생애 단계에 걸쳐 자신의 학습 욕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이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평생교육기관의 체계적인 경영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평생학습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개인의 평생학습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이러한 요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켜 줄 수 있는 평생교육기관의 역할과 경영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또한 평생교육기관은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개인의 자아실현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으며, 지역사회 발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평생교육기관의 효과적인 경영은 개인과 지역, 나아가 국가 전체의 발전을 도모하는 데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1.3.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평생교육기관은 평생에 걸쳐 개인의 학습 욕구를 충족시키고 자아실현을 도모하는 기관이다. 이러한 평생교육기관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경영자의 역량이 매우 중요하다. 평생교육기관 경영자는 교육의 질 향상과 기관의 생존 및 성장을 위해 다양한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평생교육기관 경영자에게 요구되는 핵심 능력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평생교육기관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평생학습사회 구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2. 평생교육기관 경영자의 역할과 능력
2.1. 평생교육기관 경영자의 유형
2.1.1. 일선 관리자 및 경영자
일선 관리자 및 경영자는 현장경영자이며 기업 안에서 작업자의 활동을 감독 및 조정을 하는 경영자이다. 기업 안에서는 가장 낮은 단계...
참고 자료
교재 평생교육경영론
권인탁 외 1명, 「평생교육경영론」, 학지사, 2017.03.30.
정민승, 「평생교육경영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09.06.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2018). 2017 평생교육백서. 서울: 국가평생교육진흥원.
권인탁·임영희(2017). 평생교육경영론. 서울: 학지사
오혁진(2003). 평생교육경영학. 서울: 학지사.
조현구·최은수(2015). 평생교육기관 경영자 서번트 리더십이 구성원의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상사신뢰를 매개로. 평생교육·HRD연구, 11(1), 95-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