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양 미술의 발전
1.1. 르네상스 미술
1.1.1. 르네상스 미술의 정의와 특징
르네상스 미술의 정의와 특징은 다음과 같다.
르네상스는 불어 "Renaissance", 즉 "다시 태어나다"의 의미로, "부활" 또는 "재상"이라는 뜻이다. 이 말은 원래 16세기 이탈리아의 화가가 쓴 저서에 처음으로 사용되었다가 그 후 19세기 중엽에 이르러 프랑스어와 독일어로 번역되어 르네상스라고 불리게 되었다. 르네상스란 말에는 몇 가지 의미가 담겨 있는데, '유럽의 전통 문화인 고대 그리스, 로마 문화를 재생 또는 부활한다'는 뜻이다. 특히 이탈리아 사람들은 고대 로마의 문화를 되찾으려는 의욕이 강했지만, 거기에는 전통문화를 부활시키려는 단순한 복고 정신뿐만 아니라 인간성의 부활이라는 큰 의미가 들어 있다. 곧 중세 크리스트교회가 인간성을 없애고 신의 권위만을 강조해 왔던 탓으로 이 시대의 인간들은 고대 그리스나 로마 시대의 인간중심의 생활을 다시 찾으려는 욕구가 강하게 일어났던 것이다.
르네상스 미술의 등장은 15세기 시작된 문예부흥운동으로 고대 그리스 로마 작품에 대한 새로운 관심과 수집에서 비롯되었다. 14세기 후반에 인간 정신의 자각과 회복을 바탕으로 중세의 기독교적 신중심에서 인간중심으로의 세계관의 변화를 이끌어낸 인문주의 사상에서 비롯된다. 이러한 이유에서 르네상스를 인간중심의 문화 또는 인본주의 사상이라고도 한다.
1.1.2. 르네상스 미술의 발생과 전개
르네상스 미술의 발생과 전개는 다음과 같다.
르네상스는 불어 'Renaissance', 즉 '다시 태어나다'의 의미를 지니며, '부활' 또는 '재생'이라는 뜻을 가진다. 이 용어는 원래 16세기 이탈리아의 화가가 쓴 저서에 처음으로 사용되었다가 19세기 중엽에 이르러 프랑스어와 독일어로 번역되어 르네상스라고 불리게 되었다. 르네상스란 말에는 유럽의 전통문화인 고대 그리스·로마 문화를 재생하거나 부활하려는 의미가 담겨있다. 특히 이탈리아 사람들은 고대 로마의 문화를 되찾으려는 의욕이 강했지만, 그에는 전통문화를 부활시키려는 단순한 복고 정신뿐만 아니라 인간성의 부활이라는 큰 의미가 있었다. 중세 기독교 교회가 인간성을 무시하고 신의 권위만을 강조해왔던 탓에 이 시대의 인간들은 고대 그리스나 로마 시대의 인간중심의 생활을 다시 찾으려는 욕구가 강하게 일어났던 것이다.
르네상스 미술의 등장은 15세기에 시작된 문예부흥운동으로 고대 그리스·로마 작품에 대한 새로운 관심과 수집에서 비롯되었다. 14세기 후반에 인간 정신의 자각과 회복을 바탕으로 중세의 기독교적 신중심에서 인간중심으로의 세계관의 변화를 이끌어낸 인문주의 사상에서 비롯된다. 이러한 이유에서 르네상스를 인간중심의 문화 또는 인본주의 사상이라고도 한다.
르네상스의 문화는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발전하여 전 유럽으로 퍼져나갔다. 특히 이탈리아의 여러 도시들은 교통의 요충지로 동방 제국과의 무역을 통하여 상업이 번창했으며, 서민들은 부를 축적하게 되었다. 따라서 문화도 급속도로 발전해 나갔다. 이 시기에도 기독교가 상당한 지배권을 가지고 있었지만, 신중심에서 인간을 위한 교회로 변화하였다. 이는 사람들 스스로가 인간성에 대한 자각을 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교회의 사정이 점차 어려워져 민간인의 후원으로 교회가 건설되는 등 서민층의 역할이 확대됨으로써 서민 중심의 근대 사회가 이루어지기 시작한 것이 그 이유의 하나이다. 따라서 교회의 건축이나 내부 장식이 성직자의 독자적인 생각으로 만들어졌던 것에서 점차 전문 직업인이나 예술가의 개성에 따라 만들어졌다.
14세기 시에나와 피렌체, 베네치아를 중심으로 일어난 이탈리아의 르네상스는 16세기경에는 로마나 베네치아로 그 중심이 옮겨지면서 전성기를 맞이하였다. 이에 따라 인간정신 중심의 가치관은 이전까지의 만물의 척도가 신으로부터 인간으로 되돌아갔으며, 이 시대의 미술은 초자연적인 중세미술을 반대하고 인간과 자연의 현세적 아름다움을 긍정한 인간 중심의 미술로 탄생되었다. 이에 따라 자연의 관찰을 바탕으로 현세적 아름다움을 긍정하는 사실주의 미술을 특징으로 한다.
1.1.3. 르네상스 미술의 혁신적인 화법
유화는 르네상스 시대에 발명된 매체로, 유리라는 광물질을 곱게 갈아 테라핀과 기름에 섞어 만든 유채 물감이다. 유화의 발명으로 인해 다양하고 풍부한 색체 표현이 가능해졌다"이다.
원근법은 르네상스 미술에서 가장 획기적인 사건 중 하나로, 소실점을 중심으로 평면 위에 공간감과 거리감을 표현하는 방식이다. 선들이 한 점을 향해 뻗어 나가면서 사물들이 뒤로 물러선 듯한 시각적 효과를 주는 이 기법은 이후 500년간 서구 회화의 기초가 되었다"이다.
명암대조법은 르네상스 시대에 미술에 도입된 빛의 표현 기법으로, 어두운 부분에서 밝은 부분이 떠오르듯 형체를 묘사하여 평면으로부터 도드라져 보이는 느낌을 주었다"이다.
피라미드 구도는 격자모양의 수평선 구도에서 벗어나 3차원적인 피라미드 형태의 구도를 사용한 것으로, 대표적인 예로 모나리자(레오나르도 다빈치) 작품을 들 수 있다"이다.
1.1.4. 르네상스 미술의 시대적 혁신성
르네상스 미술의 시대적 혁신성은 다음과 같다.
르네상스 미술은 14세기부터 17세기에 걸쳐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어 유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