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대구중구자원봉사센터 조사 및 분석 보고서
1.1. 지역사회복지기관 분석 보고서
남산기독교종합사회복지관은 1998년 3월 설립되었으며, 대구남산교회를 재단으로 두고 있다. 오랜 역사답게 대구에 끼치는 영향력이 크며, 기관 설립 전부터 교회를 중심으로 다양한 사회복지사업을 펼쳐왔다. 그러다 사회복지사업을 제대로 실행하기 위해 현재의 기관을 만들었다.
설립 초기부터 대구남산교회는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여 다양한 분야의 사회복지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약 15년 동안은 종합사회복지관으로서의 사회복지체계 구축에 집중하였다. 최근 10년 전부터는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더욱 강화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펼치며, 교회 신자 외에도 많은 자원봉사자를 확보하고 있다.
기관의 운영 목적은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은혜를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것'이며, 지역주민과의 신뢰 및 동반성장을 도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구 중구 일대에 거주하는 시민들에게 다양한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관의 주요 사업으로는 사례관리, 서비스 제공, 지역사회조직, 특별보조금, 도담도담 장난감 도서관 등이 있다. 또한 재단과 함께 운영하는 사업으로는 발달장애아동통합교육지원센터, 장애인활동지원, 대구시그룹홈지원센터, 바우처치료지원센터, 장애인생활시설, 장애인이용시설, 지역아동센터 등이 있다. 이를 위해 사무국을 중심으로 상당수의 직원을 배치하여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기관의 대상층이 상당히 넓지만, 사업 세분화와 다수의 인력투입으로 각 대상별 사회복지서비스를 원활히 제공하고 있다. 실제로 수많은 사람들이 기관의 다양한 사업을 통해 혜택을 받거나 자원봉사자로 참여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내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기관의 행정구조는 매우 체계적이고 거대한 규모로 운영되고 있다. 대표이사와 사무국장이 이끌고 있으며, 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