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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국 여행 6박 7일 여정의 역사적 배경 및 현황
1.1. 수에즈 운하 건설의 역사와 경과
기원전 6세기 네코 2세가 나일강과 홍해를 연결하고자 했으나 기술적 한계와 인명 피해로 인해 중단되었다. 이후 페르시아 제국의 다리우스 황제가 이 고대 운하를 완성했다. 1799년 나폴레옹의 이집트 정찰을 통해 운하가 다시 발견되었고, 나폴레옹은 영국을 견제하기 위한 전략적 가치를 인식했다. 하지만 당시 기술자들의 잘못된 측량으로 인해 건설을 포기해야 했다.
1833년 프랑스의 학자 그룹인 생시몽이 수에즈 운하 연구에 관심을 가졌으나 이집트의 지도자 무하마드 알리가 반대했다. 1849년 알리의 죽음 이후 그의 아들과 손자가 이어서 통치하면서 새로운 국면이 시작되었다. 이때 프랑스 외교관 페르디낭 드 레셉스가 등장했다. 레셉스는 당시 이집트의 통치자 사이드를 설득하여 운하 건설을 위한 양허권을 얻어냈고, 1859년 4월 5일 착공에 들어갔다.
운하 건설 과정에서 자금 경영난, 영국과 오스만 제국의 방해, 강제노동과 전염병 등 많은 난관이 있었지만 1869년 11월 17일 마침내 수에즈 운하가 완공되었다. 수에즈 운하 개통 이후 물류 혁신이 일어났고, 런던과 싱가포르, 뭄바이 사이의 거리가 크게 단축되었다. 이로써 수에즈 운하는 세계 물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1.2. 파나마 운하 건설의 역사와 과정
1513년 9월 25일 스페인 탐험가 발보아는 파나마 여정을 떠나면서 태평양과 대서양이 만나는 지점을 발견한다. 발보아는 이 광경을 당시 스페인의 왕이자 로마의 황제인 카를 4세에게 전하고, 이 대륙을 통치하는데 매우 전략적인 요충지가 될 수 있음을 주장한다. 그러나 당시의 기술력으로는 한계가 있었기 때문에 이 사업은 성공하지 못한다.
19세기 수에즈 운하가 지어진 직후 파나마 운하가 다시 크게 논의되기 시작한다. 국가 간 교역의 증가와 상업의 발달, 증기선 발달로 인한 물류 이동과 여객 서비스 같은 운항사업이 점점 많아짐에 따라, 태평양과 대서양을 잇는 파나마 운하의 중요성은 점점 더 커지게 된다. 이에 따라 사업은 본격적으로 논의되기 시작한다.
공사는 당시 수에즈 운하를 완성한 레셉스가 맡게 되었다. 모든 사람은 77km밖에 되지 않는 파나마 운하사업이 비교적 쉽게 끝날 것으로 생각했었다. 그도 그럴 것이, 수에즈 운하는 공사의 규모나, 길이를 놓고 보았을 때 파나마 운하보다 훨씬 규모가 있는 사업이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수에즈 운하는 7천500만 세제곱미터의 지면을 파야 했지만, 파나마 운하는 4천500만 세제곱미터 정도로만 예측되었다.
그러나 이후 모든 전문가는 큰 실수라는 것을 깨닫는다. 레셉스는 자신의 권한을 이용하여 수에즈와 같은 해수면 운하방식을 채택하게 된다. 즉, 산을 깊게 파면서 해수면을 연결하려는 목적이었다. 이는 역사가 토인비가 말한 휴브리스에 가까웠다. 결과는 참담한 실패였다. 황열과 말라리아로 20,000명이 넘는 인부들이 사망하고, 2억 8800만 달러의 지출이 낭비되었다. 회사는 파산했고, 레셉스는 모든 것을 놓고 떠나야 했다.
1903년 미국은 컬럼비아에서 독립하고 싶은 독립주의자들에게 비밀리에 지원하여 독립운동을 끌어냈다. 이는 미국의 파나마 운하 계획을 위한 첫 번째 의도였다. 당시 미국의 대통령인 시어도어 루스벨트는 파나마 운하의 상업적, 군사적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미국은 이 운하를 10년이라는 기간에 완성했다. 갑문 형식으로 된 파나마 운하는 2억 4천만 세제곱에 달하는 흙과 바위를 파냈고, 340만 세제곱미터의 콘크리트는 갑문을 만드는 데 사용되었다. 3억5천만 이상의 달러가 투입된 이 사업은 현재까지도 미국의 가장 큰 국책사업으로 꼽히고 있으며, 5,600명의 노동자가 근무 중 사망하면서 가장 위험했던 사업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이 사업을 통해 미국은 과학의 발전과 의학의 발전, 막강한 부, 그리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