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화 과정을 서술하고 학습자가 거주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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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조직화 과정을 서술하고 학습자가 거주하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지역사회복지론 실천기술로서의 조직화
1.2. 조직화 과정의 필요성과 목적
1.3. 중랑구 지역사회 문제와 과제

2. 본론
2.1. 조직화의 목적
2.2. 조직화의 원칙
2.3. 조직화의 유형
2.4. 조직화의 단계
2.5. 중랑구 마을공동체 만들기 사례

3. 지역사회 복지 실천 모델
3.1. 로스만(Rothman)의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
3.2. 학습자 거주지역(광주시)의 적합 모델

4. 결론
4.1. 지역사회복지 실천에서 자원 확보의 중요성
4.2. 주민참여와 전문가의 역할
4.3. 건강하고 자립적인 지역사회를 위하여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지역사회복지론 실천기술로서의 조직화

조직화는 지역사회복지 실천에 있어 매우 중요한 기술이다. 조직화는 지역사회 주민이 지역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지역주민들의 역량을 결집시키고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함으로써 사회변화를 추구하는 것이다. 지역사회 전체 혹은 일부 집단을 하나의 역동적 실체로 만들어 나아가는 과정에서 필요한 기술이며, 지역주민의 욕구파악, 지역주민에게 동기부여, 다양한 지역사회 활동에 참여 유도, 자신들의 역할 인식과 효과적인 활동이 가능하도록 훈련하며, 지역주민의 지역 소속감을 갖도록 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조직화의 목적은 첫째, 지역의 다른 주민들과 동격의 구성원으로 사회에 참가하고, 일반생활자로서의 자립을 도모하는 것이다. 둘째, 지역주민에 대해서도 사회참여 과정에서 사회적 약자를 특별한 존재로 취급하지 않고 동등한 인격체로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셋째, 지역주민의 역량을 최대화하여 지역사회 문제의 예방 및 해결 활동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조직화의 원칙은 첫째, 사적인 이익에 대한 관심을 조직화에 활용한다. 조직화를 통하여 사익, 공익의 공통된 영역이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가르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조직화는 지속적 관심과 노력을 요구하는 동적 과정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지역주민은 협력 필요성과 효과적 실천을 배울 수 있게 된다. 셋째, 갈등과 대결에 익숙해지는 것을 배워야 한다. 조직화 과정에서 반드시 갈등, 대결의 문제와 만나게 되므로, 지역사회조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상대에 대한 압력과 도전이 필요하다. 넷째, 쟁점은 명확해야 한다. 지역사회 조직화는 쟁점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므로, 쟁점은 시급한 문제로 표현되어야 하고 구체적 문제의식이 담겨 있어야 한다.

조직화의 유형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임무에 따른 유형으로는 사회형평 조직화, 사회정의 조직화, 지역사회 정체성 조직화, 지역사회방어 조직화 등이 있다. 둘째, 공간적 영역의 관련성에 따른 유형으로는 쟁점 지향형 조직화와 공간 토대형 조직화로 나눌 수 있다. 셋째, 정치·사회 환경과 관련성에 따른 유형으로는 자조형, 협력형, 공공사업형, 압력 집단형, 대항 조직형 등이 있다.

조직화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준비 단계에서는 기관 내부에서 조직화 사업을 전개하기 위한 준비 작업이 이루어진다. 둘째, 계획화 단계에서는 지역사회 및 주민욕구 사정, 지역사회 자원 사정,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계획 등의 사업이 진행된다. 셋째, 조직화 단계에서는 모집과 정서 강화형 소집단 구성, 문제해결형 소집단 구성 등의 활동이 전개된다. 넷째, 지역 활동 및 복지 운동 단계에서는 민주적인 의사결정을 거치며 주민 합의에 의해 지역사회 복리 향상을 위한 노력이 이루어진다. 다섯째, 평가 및 과제전환 단계에서는 지역사회조직사업에 대한 평가와 향후 사업 운영 방향이 검토된다.

이처럼 조직화는 지역사회복지 실천에 있어 매우 핵심적인 기술이며, 조직화 과정을 통해 지역주민의 역량이 발휘되고 지역사회 문제 해결이 가능해진다. 따라서 조직화의 다양한 목적, 원칙, 유형, 단계 등을 이해하고 지역사회 특성에 맞는 조직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1.2. 조직화 과정의 필요성과 목적

조직화는 주민이 지역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지역주민들의 역량을 결집시키고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함으로써 사회변화를 추구하는 것이다. 지역사회 전체 혹은 일부 집단을 하나의 역동적 실체로 만들어 나아가는 과정에서 필요한 기술이며, 지역주민의 욕구파악, 지역주민에게 동기부여, 다양한 지역사회 활동에 참여 유도, 자신들의 역할 인식과 효과적인 활동이 가능하도록 훈련하며, 지역주민의 지역 소속감을 갖도록 하는 형태이다. 조직화의 목적은 첫째, 지역의 다른 주민들과 동격의 구성원으로 사회에 참가하고, 일반생활자로서의 자립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둘째, 지역주민에 대해서도 사회참여 과정에서 사회적 약자를 특별한 존재로 취급하지 않고 동등한 인격체로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셋째, 지역주민의 역량을 최대화하여 지역사회 문제의 예방 및 해결 활동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


참고 자료

김광희, 지역사회복지론, 공동체, 2015
중랑구청홈페이지(jungnang.go.kr)
권중돈 외(2016), 사회복지개론. 학지사.
엄명용 외(2015),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이영철, 지역사회복지실천론, 서울 : 양서원, 2003
류종훈, 사회복지실천론, 서울: 청목, 2013
강철희, 지역사회복지실천론, 파주 : 나남출판, 2006
고령친화도시 선언과정 분석을 통한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 송운용, 서울 :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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