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담낭, 담도, 췌장은 소화와 신진대사 작용을 촉진하는 복강 내 기관들이다. 담도 및 췌장 질환으로 수술을 받고 입원하는 환자들이 종종 있으므로, 본 사례를 통해 담석증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환자들에게 보다 효과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2. 문헌고찰
2.1. 담낭의 구조
담낭은 간의 오른 엽 바로 아래에 위치한 작은 가지 모양의 주머니이다. 길이는 약 7~10cm, 폭은 2.5~3cm 정도이며, 한 번에 약 20~60ml 정도의 담즙을 보유하고, 최대 보유량은 100~150ml이다. 12시간 동안에 약 450ml의 담즙을 배출한다. 담낭의 혈관은 우측 간동맥에서 분지하는 담낭동맥과 담낭정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신경분포는 복강총과 미주신경, 우측 횡격막 신경으로 구성되어 있다. 담낭은 담즙을 농축하여 저장하고 있다가 담낭관으로 배출하여 총담관을 통과해 십이지장으로 흐르게 한다.
2.2. 담석증
2.2.1. 정의
담석은 대게 담즙의 고형물질에 의해 담낭에서 형성되며, 크기나 모양, 구성 물질이 매우 다양하다. 담석은 경구피임약, 에스트로겐, clofibrate 복용자에서 높은 발생률을 보인다. 또 위장관 질환 대상자나 T튜브를 가진 환자, 회장 절제나 우회로를 시행한 환자는 담즙산염을 제대로 흡수할 수 없으므로 콜레스테롤 담석의 발생률이 높다. 색소성 담석은 비결합성 빌리루빈이 담석을 형성한 것이며, 혼합성 담석은 콜레스테롤 담석과 색소성 담석의 결합물이거나 이 둘 중 어느 하나와 calcium carbonate, phosphates, bile salts 등이 담석을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2.2.2. 원인
담석증의 원인은 크게 다음과 같다. 첫째, 담즙 성분의 변화이다. 담석증 환자의 담즙에는 콜레스테롤은 과포화되어 있으나 담즙산염은 부족하다. 이러한 담즙 성분의 불균형으로 인해 담석이 형성되는 것이다. 둘째, 담낭의 정체이다. 담낭의 수축성 감소와 오디 괄약근의 경련으로 인해 담낭 배출이 지연되어 담석 형성을 촉발한다. 셋째, 감염이다. 염증으로 인해 떨어져 나간 조직의 파편들이 담석 형성의 핵이 되며, 이에 따라 담즙산염과 레시틴의 재흡수가 증가하여 담즙 성분이 변화하게 된다. 넷째, 유전적 요인이다. 일부 담석증의 발병에는 유전적 영향이 작용한다. 이와 같이 담즙 성분의 변화, 담낭의 정체, 감염, 유전적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담석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2.2.3. 병태생리
담석의 발생기전은 아직까지 확실하게 알려져 있지 않다. 대부분의 담석은 담낭 안에서 생기지만 총담관이나 간관에서도 생길 수 있다. 그러나 어떤 담석은 증상을 나타내지도 않고, 증상 없이 관을 빠져나가 장으로 가기도 한다. 일단 증상이 나타나면 질환이 심하게 진행되며 그로인한 사망이나 합병증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치료와 추후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담석은 소장으로 배출되기도 한다. 이때 담석이 크면 회장 말단의 좁은 부위를 통과하지 못하여 담석성장폐쇄증을 일으킬 수 있다.
콜레스테롤은 담즙 구성성분으로서 물에 용해되지 않는다. 간에서 담즙산의 합성은 감소하고 콜레스테롤의 합성이 증가되면 과포화 상태가 되므로, 침전되어 담석을 형성하게 된다. 콜레스테롤 담석과 담낭 질환은 남성보다 여성에서 4배 이상 발생하며, 대개는 40세 이상, 다산부, 비만한 여성에게서 호발 한다. 담석은 경구피임약, 에스트로겐, clofibrate 복용자에서 높은 발생률을 보인다. 또 위장관 질환 대상자나 T튜브를 가진 환자, 회장 절제나 우회로를 시행한 환자는 담즙산염을 제대로 흡수할 수 없으므로 콜레스테롤 담석의 발생률이 높다.
색소성 담석은 비결합성 빌리루빈이 담석을 형성한 것을 말한다. 색소성 담석은 검은 것(용혈증이나 간경변증과 관련이 있음)과 흙색의 clacium bilirubinate 담석(담도계의 감염과 관련이 있음)으로 분류된다.
혼합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