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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과교실제 운영을 위한 학생 생활지도 계획
1.1. 그린마일리지시스템과 연계한 Character Building Policy 생활지도 체제
그린마일리지시스템과 연계한 Character Building Policy 생활지도 체제이다. 학생 생활지도의 기본 체제로 '그린마일리지시스템과 연계한 Character Building Policy 생활지도 체제'를 운영한다. 교과교실제 운영에 따라 갖추어야 할 바른 품성 덕목 함양 및 습관 형성이 그 목적이다. 제반 규정 실천의 생활화로 새로운 교풍을 확립하고 인격 성장을 발달시키며, 교과교실제 운영 학교에 대한 자부심을 갖고 스스로 지켜나가는 풍토를 조성하여 교과교실제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한다.
전 교직원이 참여하여 지도 체제를 일관성 있게 추진할 수 있도록 전교직원에게 지도카드를 발급하는 '최저 할당제'를 운영한다. 벌점(상점공제)이 일정 수준을 초과하는 자는 선도 교육을 실시하고, '선도규정' 및 '행동발달평가'와 연계하여 실효성을 확보한다. 상점 학생에 대하여는 학기별로 공개 시상하여 다른 학생들의 모범이 되도록 하며 긍정적인 관심을 유도한다.
교과교실제 운영에 따른 각종 수칙을 제정하여 그린마일리지상벌점제 항목과 연계하여 운영하고 지도한다. 구체적으로 홈베이스 이용 수칙, 교과교실 행동 수칙, 사물함 이용 수칙, 복도에서의 행동 수칙, 휴게실 이용 수칙 등이다. 선행 및 봉사에 대하여 상점을 부과하여 최고점 순으로 학년별 5% 이내에서 학기별로 시상하되, 동점일 경우 벌점이 적은 학생 순으로 시상하고 수상자는 상점을 0점 처리한다. 벌점이 1학기 15점, 2학기 30점 이상인 자는 행동발달분야 모든 시상에서 추천에서 제외된다.
1.2. 'Journal of School life' 제작 활용
교과교실제의 시행 성공 여부에 작용하는 하나의 요인은 학생들의 자율적 자기 관리 능력이다. 이를 위해 'Journal of School life'를 제작하여 전교생 모두에게 개별적으로 제공하고 활용하도록 지도한다. 'Journal of Sc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