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뇌경색은 뇌혈관이 막혀 뇌의 일부가 손상되는 질환으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자료에 따르면 매년 그 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다. 뇌경색 환자의 요양급여액도 2016년 대비 55%나 증가하였으며, 고령층의 뇌경색 환자 증가 속도가 더욱 빨라질 전망이다. 따라서 뇌경색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간호 계획 및 중재가 필요하여 뇌경색 노인들의 삶의 질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1.2. 연구의 목적
뇌경색 환자에 대한 정확한 간호진단을 내리고, 대상자의 상태를 개선시키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구체적으로 뇌경색에 대해 이해하고, 다양한 간호 계획과 중재를 통해 뇌경색 노인들의 삶의 질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뇌경색 대상자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고, 제공해야 할 중재를 파악하여 적절한 간호 계획을 세우고자 한다. 나아가 이러한 계획에 따른 간호를 제공함으로써 대상자의 삶의 질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1.3. 문헌고찰
뇌경색의 정의
뇌경색(Cerebral infarction)은 뇌혈관이 막혀 뇌의 일부가 손상되는 질환을 의미한다. 뇌혈관 중 목 부분에 있는 경동맥, 척추-기저동맥부터 우리 뇌 안에 있는 아주 작은 지름의 동맥까지 어떤 혈관이든 막힐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혈관이 지배하던 부위의 뇌가 괴사하여 지속적인 증상이 남는다.
뇌경색의 유형에는 혈전성 뇌경색, 색전성 뇌경색, 열공성 뇌경색이 있다. 혈전성 뇌경색은 동맥 경화로 큰 뇌혈관이 막힌 경우이고, 색전성 뇌경색은 심장이나 경동맥에서 생긴 혈전이 뇌혈관을 막은 경우이며, 열공성 뇌경색은 작은 뇌혈관이 막힌 경우이다.
뇌경색의 원인
뇌경색의 가장 흔한 원인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으로 인하여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에 죽상경화증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뇌혈류가 차단되는 경우이다. 그 외에 부정맥, 심부전 및 심근경색 등으로 인해 심장에서 혈전이 생성되고, 이 혈전이 혈류를 따라 이동하다가 뇌혈관을 막아 뇌경색이 발생하기도 한다. 60세 이상의 고령, 당뇨병, 흡연, 비만, 음주 등도 뇌경색의 위험인자로 볼 수 있다.
뇌경색의 병태생리
뇌경색은 응고된 혈액 덩어리가 뇌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관을 차단하여 발생한다. 첫 번째 경로는 심장질환이 있을 시 심장 안에서 혈전이 생성되고, 생성된 혈전이 혈관을 따라 이동하면서 뇌동맥을 막을 수 있다. 두 번째 경로로는 혈관 벽에서 혈전이 생성되는데 동맥경화증이 있을 시 동맥경화가 혈전 생성을 촉진시켜 동맥벽에서 생성이 되며, 혈전이 점점 증가해 혈관을 차단하고 혈전이 떨어져 나와 뇌동맥을 막는다.
뇌경색의 증상
뇌경색의 주요한 증상에는 반신불수, 안면마비, 시야결손, 구음장애, 연하곤란 등이 있다. 반신불수는 대뇌의 운동 피질에서 시작하여 팔, 다리 및 안면으로 내려가는 운동 신경이 대뇌를 따라 내려가다가 연수에서 교차하는데 한 쪽 뇌혈관에 병변이 생겨 혈액공급이 중단될 시 그 반대쪽 팔과 다리에 마비가 발생한다. 안면마비는 안면신경을 담당하는 뇌의 영역이 손상되어 근육의 운동을 담당하는 안면 신경이 마비된 경우 마비된 반대편으로 입이 끌려가게 되고 마비된 쪽의 눈은 잘 감기지 않는다. 시야결손은 물체를 인지하는 과정에 장애가 생기면 시각장애가 발생한다. 구음장애는 발성에 관여하는 근육이나 이를 조절하는 신경계에 이상이 생겨 정상적인 말하기가 어려워지는 증상이다. 연하곤란은 음식이 지나가는 감각이 느껴지지 않거나 내려가지 않는 증상으로, 뇌간이나 양측 대뇌의 경색이 있을 때 발생한다.
뇌경색의 진단
뇌경색 진단을 위해서는 전산화단층촬영술(CT), 자기공명영상(MRI) 등의 영상검사와 혈관조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