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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의새로운관점에대해정리하고부모의아동권리인식에대해자신의견해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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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발달의새로운관점에대해정리하고부모의아동권리인식에대해자신의견해서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아동복지의 중요성
1.2. 아동권리협약과 아동권리의 발전
1.3. 연구 목적

2. 아동권리와 아동복지 증진
2.1. 아동의 기본권
2.2. 아동권리 증진을 위한 정책 및 실천
2.3. 우리나라 아동권리 현황과 과제

3. 아동복지 실천 기관의 역할
3.1. 홀트아동복지회의 아동복지 사업
3.2. 아동복지 실천 기관의 기능과 역할
3.3. 아동복지 실천 기관의 우리나라 기여도

4. 결론
4.1. 연구 요약
4.2. 아동복지 증진을 위한 제언
4.3. 사회적 책임과 참여의 필요성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아동복지의 중요성

아동은 세상을 이끌어나갈 미래의 주역이므로 그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은 매우 중요하다. 아동복지는 이러한 아동의 권리와 복지를 보장하고 증진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아동이 안전하고 안정적인 환경에서 자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그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해준다. 반면 위험하고 불안정한 환경에 놓인 아동은 사회에 대한 불신을 갖게 되어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아동복지는 건강한 사회 발전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아동복지는 사회 불평등 문제를 해소하는 데에도 기여한다. 어려운 가정환경에 놓인 아동들에게 보편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다. 이처럼 아동복지는 단순히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 전체의 발전을 위한 투자라고 볼 수 있다.


1.2. 아동권리협약과 아동권리의 발전

1959년에 유엔 아동권리선언이 채택되면서부터 세계 각국에서 아동의 인권과 관련된 법안들이 입법화를 거쳐 왔다. 국제사회가 아동을 권리의 주체로 인식하며 그들이 자율적으로 선택하고 결정할 것에 대해 존중할 것을 요구하였다. 1990년 발효된 '아동권리협약'을 살펴보면 아동이 성인으로 성장할 때까지 보살핌과 교육을 받아야 할 곳으로 가정을 명기하고, 가정에 중요한 가치를 부여하였다. 가정을 통해 아동은 충분히 사랑받고 보호받아야 한다. 가정 안에서 아동이 부모로부터 권리를 존중받지 못하고 방임되거나 학대받는 상황이 발생해서는 안 된다. 아동은 태어날 때부터 존엄한 존재이며 아동의 권리는 반드시 존중되어야 하고, 그들의 권리를 적극적으로 누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유엔아동권리협약은 아동이 가지고 있는 모든 권리를 담아냄으로써 아동을 독립된 인격을 가진 '권리의 주체'로 보고 있다. 아동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아동에 대한 '보호'를 확대한다는 기존의 주장에서 나아가, 아동의 '자율성'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선언하였다. 여기서 자율성 존중은 아동이 스스로 적절한 삶과 교육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아동권리를 주장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아동의 이익을 보장해야 하기 때문이다. 아동의 이익이란 단순한 욕구의 충족이나 고통의 희락만이 아니라, 관심, 계획, 목표, 그리고 특정한 마음과 존재의 상태를 성취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아동 최선의 이익은 아동과 관련된 모든 행위는 자신의 최상의 이익을 완전히 추구하는 것이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유엔 아동권리협약은 아동의 기본 권리를 보장하고 권리의 주체자로서 적극적인 권리를 포함하는 4가지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생존권은 아동이 삶을 유지하기 위한 권리, 즉 생존을 위해 필요한 기본 조건들을 의미한다. 둘째, 보호권은 모든 형태의 학대, 방임, 차별, 폭력, 고문, 징집, 부당한 형사처벌, 과도한 노동, 약물과 성폭력 등 유해 한 것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이다. 셋째, 발달권은 아동이 잠재능력을 발휘하도록 개인에게 적절한 교육을 제공받는 권리로서 신체, 정신적, 인격 재능을 위해 필요한 권리이다. 넷째, 참여권은 아동이 자신의 생활에 영향을 주는 일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요구하는 바를 분명하고 자유롭게 말할 수 있고, 그 의견을 존중받을 권리를 말한다.

이와 같이 아동의 권리는 시대의 변화를 거치면서 긍정적으로 발전되어 왔고 지금도 발전되어 가는 중이다. 아동을 독립된 인격체로 인정하고 그들의 자율성을 존중하며, 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 등 다양한 권리를 보장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이를 통해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할 수 있게 되었다.


1.3. 연구 목적

아동의 권리와 복지 증진을 위해 현재 우리나라의 아동권리 현황을 살펴보고, 아동복지 실천 기관의 역할과 기여도를 분석하여 아동복지 증진을 위한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모든 아동이 행복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사회적 환경 조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2. 아동권리와 아동복지 증진
2.1. 아동의 기본권

아동은 태어날 때부터 존엄한 존재이며 아동의 권리는 반드시 존중되어야 한다. 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기...


참고 자료

한미현 외 11/2023/아동복지/창지사
박희숙 외 2/2024/아동복지론/공동체
김성경, 김혜영, 최현미(2011). 아동복지론. 서울: 양서원.
이재연(2001). 가정에서의 아동의 권리 21세기 인권, 한국인권재단, 서울: 한길사.
강민지(2010). 아동권리협약 이행사항에 나타난 아동권리 내용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수정(2017).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아동권리인식과 양육효능감의 관계,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구혜영, 염경혜, 2023, 『아동복지론』, 신정.
이은주, 김혜순, 2023, 『아동권리와 복지』, 공동체.
한미현, 문혁준, 2021, 『아동복지』, 창지사.
홀트아동복지회 홈페이지 참고. https://love.hol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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