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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학대유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학대 유형
1.1. 신체학대
1.2. 정서학대
1.3. 성학대
1.4. 방임
2. 신체학대
2.1. 내용
2.2. 세부 내용
2.3. 징후
2.3.1. 신체적 징후
2.3.2. 행동적 징후
3. 정서학대
3.1. 내용
3.2. 세부 내용
3.3. 징후
3.3.1. 신체적 징후
3.3.2. 행동적 징후
4. 성학대
4.1. 내용
4.2. 세부 내용
4.3. 징후
4.3.1. 신체적 징후
4.3.2. 행동적 징후
4.3.3. 정서적 징후
5. 방임
5.1. 내용
5.2. 세부 내용
5.3. 징후
5.3.1. 신체적 징후
5.3.2. 행동적 징후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학대 유형
1.1. 신체학대
신체학대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에게 우발적인 사고가 아닌 상황에서 신체적 손상을 입히거나 또는 신체손상을 입도록 허용한 모든 행위이다. 생후 36개월 이하의 영아에게 가해진 체벌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심각한 신체학대에 해당한다. 멍, 화상, 찢김, 골절, 장기파열, 기능손상의 원인이 되는 행위가 구체적인 신체학대 행위에 해당한다. 즉, 물건을 던지는 행위, 떠밀고 움켜잡는 행위, 뺨을 때리는 행위, 발로 차거나 물어뜯고 주먹으로 치는 행위, 두들겨 패는 행위, 총 ? 칼 등의 흥기, 화학물질 혹은 약물 등을 사용하여 신체에 상해를 입히는 행위, 물에 빠뜨리는 행위, 몸을 거꾸로 매다는 행위 등이 포함된다. 설명하기 어려운 상처, 겨드랑이, 팔뚝 안쪽, 허벅지 안쪽 등 다치기 어려운 부위의 상처, 비슷한 크기로 반복적으로 긁히는 상처, 도구의 모양이 나타나는 상처, 화상자국, 두부 손상, 골격계 손상 등의 신체적 징후가 나타날 수 있으며, 어른과의 접촉을 회피하고, 다른 아동이 울 때 공포를 나타내며, 공격적이거나 위축된 극단적 행동을 하는 등의 행동적 징후가 나타날 수 있다.
1.2. 정서학대
정서학대(emotional abuse)는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의 인격, 존재, 감정을 심하게 무시하고 모욕하는 언어적·정서적 위협, 감금이나 억제, 기타 가학적이고 학대적인 부당함이 명백한 행위이다.
정서학대는 가시적으로 명확하게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그 결과도 당장 심각하지 않기 때문에 쉽게 간과하기 쉬운 학대유형이다. 보호자가 원망적·거부적·적대적 또는 경멸적인 언어폭력을 하고, 잠을 재우지 않는 것, 벌거벗겨 내쫓는 행위 등은 정서학대에 해당한다. 또한 강제적으로 머리를 자르는 행위, 형제나 친구 등과 비교하고 차별·편애하는 행위, 가족 내에서 왕따 시키는 행위, 아동이 가정폭력을 목격하도록 하는 행위 등도 정서학대 행위에 포함된다.
정서학대를 받은 아동은 발달지연 및 성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으며, 신경성 기질장애(놀이장어, 언어장애, 정신신경성 반응)을 보일 수 있다. 또한 극단행동이나 과잉행동을 하고 자살을 시도할 수 있으며, 실수에 과잉반응을 보이고 부모와의 접촉에 대한 두려움을 나타낼 수 있다.
이처럼 정서학대는 아동의 건강한 발달을 저해하고, 심각한 정서적 피해를 줄 수 있는 학대유형이다. 따라서 교사와 학교 관계자들은 아동의 행동과 모습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 정서학대 여부를 파악하고 적절한 개입과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1.3. 성학대
성학대(sexual abuse)는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자신의 성적 충족을 목적으로 18세 미만의 아동과 함께 하는 모든 성적 행위이다. 아동 성 학대는 일반적인 강제적 성관계와 마찬가지로 두려움이나 힘을 이용하지만 놀이를 통해 착각하게 하거나, 아동을 심리적으로 고립되도록 조정하고, 성인의 권위를 강요하여 이루어지는 경우가 있다.
성적 유희, 성기 및 자위행위 장면의 노출, 포르노비디오를 아동에게 보여주는 행위, 관음증 등의 행위를 포함하여, 성기 삽입, 성인이 아동에게 자신의 성기나 신체를 만지도록 하거나 아동의 성기를 만지는 행위, 아동의 옷을 강제로 벗기거나 키스를 하는 행위 등과 같은 접촉 행위가 성적 학대이다. 또 아동 매춘이나 매매 등의 행위도 성학대이다. 보호자의 부부관계 및 자위행위 목격 등 아동이 부적절하게 성에 노출되는 것 등도 성학대에 포함한다.
성학대 피해를 입은 아동의 경우 성병 감염 및 임신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밖에 아동의 질에 있는 정액, 배뇨 곤란, 질에 생긴 상처나 금힌 자국, 항문 주변의 멍이나 찰과상, 회음부의 동통과 가려움도 신체적 징후에 속한다. 나이에 맞지 않는 성적 행동을 하고, 해박하고 조숙한 성지식을 보이며, 명백하게 성적인 표사를 한 그림을 그리기도 하고, 타인, 동물이나 장난감을 대상으로 성적인 상호 관계를 형성하기도 한다. 평소와 다르게 위축, 환상, 퇴행행동을 보이는 경우도 있는 반면에 자기 파괴적 행동(자살시도 등), 동물에게 잔혹하게 행동하기, 범죄행위, 비행, 가출을 하기도 한다. 충동적이고 주의집중장애를 보이며, 우울하고 불안해하고, 혼자 남아있기를 거부하거나 반대로 외톨이처럼 굴기도 하며, 특정 유형의 사람들 또는 성에 대한 두려움을 나타낸다. 수면장애, 섭식장애, 야뇨증, 유분증/유뇨증을 호소하고, 학업수행도 저조하다.
1.4. 방임
방임은 보호자가 아동에 대한 양육과 보호를 소홀히 하여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모든 행위이다. 이에는 음식, 위생, 의복, 난방, 감독, 자극, 의료 보호, 안전 주의, 기초 교육 등 아동의 건강과 영양, 안전 및 행복을 위해 필수적인 여건들을 고의적, 반복적으로 제공하지 않는 것이 포함된다. 의식주를 제공하지 않고 장시간 위험한 상태에 방치하는 행위 등은 신체적 방임이며, 예방접종을 제때에 하지 않거나 필요한 치료를 소홀히 하는 행위 등은 의료적 방임이다. 학교에 보내지 않거나 무단결석 시에도 고의적으로 방치하면 교육적 방임이 되고, 말을 걸거나 안아주는 등 아동이 필요로 하는 신체적 접촉을 피하거나 아동과의 약속에 무신경하여 아동의 마음에 상처를 주는 행위는 정서적 방임이 된다.
방임적 학대를 받은 아동은 신체적, 정서적, 성적 학대의 후유증을 모두 겪게 된다. 방임은 만 3세 이하의 영유아에게 더 자주 나타나는 학대유형으로, 이 시기의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크다. 2세 이하의 영유아가 방임을 당할 경우 신체적, 정서적, 행동적으로 제대로 발달하지 못하는 성장실패증후군(FTT: Failure to Thrive Syndrome)과 같은 치명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며, 이는 아동의 발달지체나 성격장애, 사망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방임된 아동은 신체적으로 발달지체 및 성장장애를 보이며, 비위생적인 신체 상태로 지속적으로 악취가 날 수 있다. 또한 예방접종과 의학적 치료 불이행으로 인해 건강상태가 불...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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