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기관 소개
1.1. 기관 역사 및 설립 목적
000재가복지센터는 노인장기요양보험법 제32조에 따라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장기요양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령, 치매, 중풍 등 노인성 질환 환자들의 가족이 안고 있는 경제적, 육체적, 심리적 부담을 경감하고 어르신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여 국가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설립되었다. 0000년 0월 0일 장기요양기관으로 설립되었으며, 0000년 0월 0일 00재가복지센터로 개설되어 노인장기요양기관으로 지정되었다. 체계적인 조직 구성과 업무 분장을 통해 취약계층 어르신들에게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2. 기관의 주요 사업 및 프로그램
기관의 주요 사업 및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방문요양 서비스를 제공하여 요양보호사가 대상자의 가정을 방문하여 신체활동 지원, 가사활동 지원, 개인활동 지원, 정서활동 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방문목욕 서비스는 목욕설비를 갖춘 장비를 이용하여 대상자의 가정을 방문하여 목욕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 실천현장 경험을 제공하는 사회복지사 및 요양보호사 현장실습을 운영한다. 푸드뱅크사업, 후원 및 자원봉사 모집, 바자회 등의 지역사회 공동체 사업을 수행한다. 복지용구 대여 서비스와 등급 신청 대행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사업을 통해 노인의 건강증진 및 생활안정을 도모하고 가족의 부담을 덜어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1.3. 기관의 조직 구조와 행정 체계
본 실습기관인 000재가복지센터는 노인의 존엄성을 지키고 개인의 특성에 맞는 체계화된 장기요양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설립되었다. 현재 기관장인 사회복지사 1명과 관리책임자 사회복지사 2명, 요양보호사 42명으로 구성된 조직 체계를 갖추고 있다.
기관장이 최고 의사결정권자로서 전체 기관 운영을 총괄하며, 관리책임자가 실무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관리책임자는 실질적인 업무 수행과 직원 관리를 담당하며, 요양보호사들은 대상자의 가정을 방문하여 신체활동 지원, 가사활동 지원, 개인활동 지원, 정서활동 지원 등의 실제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관의 행정 체계로는 먼저 대상자 신청 접수 후 사전 방문을 통해 상황을 파악하고, 사정회의에서 계약 체결 및 서비스 실행 계획을 수립한다. 이후 실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후관리를 통해 지속적으로 대상자를 지원한다. 행정 절차상 중요한 단계는 대상자 욕구 사정과 적절한 서비스 연계, 그리고 체계적인 기록 관리 등이다.
이처럼 000재가복지센터는 명확한 조직 구조와 효율적인 행정 체계를 바탕으로 노인 복지 증진에 힘쓰고 있다. 기관장과 관리책임자의 리더십 하에 요양보호사들이 실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 분담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대상자 중심의 체계적인 서비스 전달 과정을 구축하고 있다.
2. 실습 개요
2.1. 실습 일정과 내용
데이케어센터에서의 실습은 체계적인 실습 일정에 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