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아동 급성충수염의 정의와 특성
급성충수염은 맹장 끝 부위의 충수돌기에 발생하는 염증 질환이다. 충수돌기는 길고 가는 관 형태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충수돌기의 입구가 막히면 그 이하 부위가 완전히 폐쇄된다. 이로 인해 충수 내부의 세균이 증식하고 점막층에서 분비되는 분비물이 배출되지 못해 충수돌기가 점점 팽창하게 된다. 아동기에는 충수돌기 내 임파조직이 성장기에 가장 활발하게 증식하므로 급성충수염이 잘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의 연령대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다. 충수염은 응급 수술이 필요한 가장 흔한 소화기계 질환 중 하나로 응급 처치의 지연 시 복막염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어 신속한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
1.2. 충수염의 발생 원인
충수염의 발생 원인은 다음과 같다.
충수염은 주로 충수의 구멍이 막혀서 발생한다. 충수의 구멍이 막히는 가장 흔한 원인은 충수 돌기 주위의 임파 조직이 과다 증식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딱딱한 변이 충수 돌기로 흘러 들어가서 그 입구를 막는 경우가 있다. 그 외의 원인으로는 입으로 섭취한 이물질(머리카락, 사과씨 등)이나 염증성 협착 등이 있다. 충수는 끝이 막힌, 길고 가는 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어느 한 부위가 막히면 그 이하 부위가 완전히 폐쇄된다. 충수의 구멍이 막히면 안에 있던 세균이 증식하고, 점막층에서 분비되는 분비물이 빠져나가지 못한다. 점점 분비물의 양이 증가하여 충수 돌기가 팽창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급성 충수염이 발생한다. 충수염은 주로 10대 후반~20대에 잘 발생하는데, 이는 이 시기에 충수 내 임파 조직의 양이 최대치로 증가하여 임파 조직의 과형성이 발생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1.3. 충수염의 임상 증상 및 진단
충수염은 전형적으로 오심, 우하복부 통증에 뒤이은 열과 구토를 동반한다. 발병 후 약 48시간 내에 충수가 천공될 수 있으므로, 충수 천공은 큰 합병증이 될 수 있다. 모든 사례의 약 1/3에서 초기 증상이 있을 때 이미 천공된 상태였다. 충수 천공의 합병증은 큰 농양, 봉와직염, 장피누공, 복막염과 부분적 장폐색이다. 봉와직염은 넓게 퍼져 있는 피하지방 결체조직의 급성화농성 염증이다.
충수염의 진단은 주로 병력과 신체검진에 기초한다. 주요 증상으로 처음에는 복부 전체(주로 배꼽 주위)에서 시작되는 통증이 우하복부로 내려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통증이 가장 심한 부위는 전상장골능과 배꼽 사이의 중간쯤에 위치한 McBurney Point이다. 반발 압통은 신뢰할 만한 증상은 아니며 아동에게 고통스럽다. 복부 주변을 가볍게 타진해서 유발하는 연관통은 복막염을 시사한다.
임상검사로는 CBC, UA(요로감염과 감별하기 위해) 등을 시행하며, 여자 청소년의 경우 serum HCC(자궁외 임신과 감별하기 위해) 검사를 실시한다. 미성숙 백혈구의 증가는 염증과정을 시사하며, CRP는 감염 시작 후 12시간 이내에 상승하는 급성반응물질이다. 충수염 진단을 위해서는 CT scan이 주로 사용되며, CT scan에서 충수의 직경 증가, 충수벽 두께 증가, 지방 띠, 봉와직염, 수분고임, 내강 외 가스 등의 변화가 관찰되면 충수염을 고려할 수 있다. 초음파 검사도 진단에 도움이 되지만, CT scan에 비해 정확성이 떨어진다.
따라서 충수염의 임상 증상은 전형적으로 오심, 우하복부 통증, 열, 구토 등이며, 진단을 위해서는 병력 청취, 신체검진, 임상검사, 영상검사 등을 종합적으로 활용한다. 특히 CT scan이 충수염 진단에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2. 본론
2.1. 충수염의 병태생리
충수염은 충수 내 염증이 발생하여 진행되는 질환이다. 충수의 구멍이 막히면 안에 있던 세균이 증식하고, 점막층에서 분비되는 분비물이 빠져나가지 못한다. 점점 분비물의 양이 증가하여 충수 돌기가 팽창하게 된다. 이후 혈관이 압박되어 결국 국소 허혈과 괴사가 일어난다. 이러한 병리적 변화가 지속되면 충수가 천공되어 복강 내로 세균과 분변이 유출되어 복막염이 발생한다. 복막염이 진행하면 점차 전신으로 퍼져나가 전신 염증 반응이 나타나게 된다. 감염이 심각해지면 기능적 장폐색이 발생하기도 하며, 체액 손실로 인한 전해질 불균형과 저혈량성 쇼크가 동반될 수 있다. 따라서 충수염은 진행되면 지속적인 감염과 염증으로 인한 합병증이 발생하게 되는 질환이다.
2.2. 충수염 진단을 위한 검사
충수염 진단을 위한 검사이다. 병력 문진과 신체 검진이 가장 기본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