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입원아동의 치료적 놀이
1.1. 입원아동의 치료적 놀이의 필요성
입원아동의 치료적 놀이는 입원 아동의 신체적, 정신적 회복에 필수적이다. 입원아동의 치료적 놀이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분전환과 이완을 유도한다. 입원아동은 낯선 환경과 상황에 직면하게 되므로 스트레스와 긴장감을 느끼기 쉽다. 치료적 놀이는 입원아동에게 즐거움과 재미를 제공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이완을 유도함으로써 정서적 안정을 가져올 수 있다.
둘째, 낯선 사람이나 환경으로부터 안정감을 느끼게 한다. 입원아동은 부모와의 분리로 인해 불안감과 불안정한 상태에 놓이게 된다. 치료적 놀이는 아동으로 하여금 새로운 환경과 사람들에게 점차 익숙해지고 안정감을 형성할 수 있게 한다.
셋째, 부모와의 분리로 인한 불안과 집에 대한 그리움을 감소시킨다. 입원아동은 가족과 떨어져 있어 고립감과 불안감을 느끼게 되지만, 치료적 놀이는 이러한 부정적 감정을 해소하고 긍정적 정서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넷째, 긴장을 완화시키고 억제된 감정을 표현하게 한다. 입원아동은 낯선 환경과 상황, 고통스러운 치료 등으로 인해 스트레스와 불안, 분노 등의 부정적 감정을 겪게 된다. 치료적 놀이는 이러한 감정을 안전한 환경에서 표출할 수 있게 함으로써 정서적 안정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준다.
다섯째,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고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한다. 입원아동은 병원 생활로 인해 사회적 고립감을 느끼게 되지만, 치료적 놀이는 의료진, 보호자, 다른 아동들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대인관계 기술을 향상시키고 자신감을 기를 수 있게 한다.
여섯째, 창조적인 사고와 흥미를 표현하는 분출구가 된다. 입원아동은 제한된 공간과 활동으로 인해 자신의 창의성과 호기심을 충분히 표현할 기회가 부족하다. 치료적 놀이는 이러한 아동의 내적 욕구를 해소하고 자아실현의 기회를 제공한다.
일곱째, 치료적 목적을 수행하는 수단이 된다. 치료팀은 입원아동의 치료계획에 치료적 놀이를 포함시켜 치료 목표 달성을 지원한다. 치료적 놀이는 아동의 신체적, 정신적 요구에 맞게 계획되어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여덟째, 능동적인 역할과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입원아동은 일상생활에서 제한되어 있어 자율성과 자치권이 부족하지만, 치료적 놀이를 통해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고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이처럼 입원아동의 치료적 놀이는 아동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 회복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1.2. 치료적 놀이
입원한 아동의 치료적 놀이는 아동의 신체적, 정신적 요구에 맞게 계획되어야 한다. 치료적 놀이는 목적과 구성이 일반적 놀이와는 다르며, 치료팀이 놀이를 지도하고 아동의 놀이행동에 대한 해석과 치료를 위해서는 훈련된 놀이치료사의 지도가 필요하다.
입원한 아동에게 치료적 놀이는 기분전환과 이완을 유도하여 낯선 사람이나 환경으로부터 안정감을 느끼게 하고 부모와의 분리로 인한 불안과 집에 대한 그리움을 감소시킨다. 또한 긴장을 완화시키고 억제된 감정을 표현하게 하며,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고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한다. 아동의 창조적인 사고와 흥미를 표현하는 분출구가 되며, 치료적 목적을 수행하는 수단이 된다. 아동에게 능동적인 역할과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와 같이 치료적 놀이는 입원 아동의 신체적, 정신적 요구를 충족시키고 치료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치료팀에 의해 계획되고 지도된다. 많은 병원에는 아동의 성장과 발달, 치료적 놀이에 대한 전문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아동생활 전문가와 놀이치료사가 있으며, 이들은 간호사와 협력하여 아동의 치료에 기여한다.
1.3. 정서분출놀이
정서분출놀이는 극화놀이라고도 불리며, 이러한 형태의 놀이를 하는 동안 아동은 실제 생활에서의 스트레스 상황을 표현하거나 극화한다. 스트레스 상황은 학대나 멸시 같은 정서적 스트레스나 골수천자와 같은 고통스러운 신체적 스트레스일 수 있다.
가족이나 친구와 떨어져 입원한 아동은 나무망치와 못을 사용해 분리에 대한 분노를 표출할 수 있다. 성 학대를 받은 아동은 언어적으로 그 경험을 표현하지는 않지만 무슨 일이 있었는지를 해부학적으로 정교하게 만든 인형을 통해 나타낼 수 있다.
임종을 앞둔 아동 간호에서도 아동과 부모의 정서적 치유과정의 중요한 부분으로 놀이를 활용하여 그들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게 할 수 있다. 아동은 그림으로 생각이나 인식을 표현할 수 있는데, 큰 침대에 작은 아기가 누워 있고 침대 주위에는 큰 어른들이 둘러싸고 있는 모습이나 큰 주사기와 긴 바늘을 그리기도 한다. 사람 모양 그리기는 아동의 발달적, 정서적 상태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시해 줄 수 있다.
주사놀이는 혈액채취나 주사, 정맥주입 등 주사기와 바늘을 이용한 치료를 많이 받는 아동에게 적합한 중재이다. 이 놀이에 주사바늘이 사용된다면 안전이 가장 중요하며, 이런 직접적인 형태의 놀이를 선택하기 전에는 아동의 성장, 발달 수준을 반드시 사정해야 한다. 바늘을 사용할 때에는 어른이 항상 옆에 있어야 한다. 아동은 인형에게 주사를 놓음으로써, 이를 통해 불안과 분노를 표현할 수 있다. 나무망치와 못질판, 권투글러브, 탱탱볼 등도 스트레스나 분노표출에 사용된다.
이처럼 정서분출놀이는 아동이 실제 생활에서의 스트레스나 고통스런 경험을 극화하거나 표현할 수 있게 해주는 치료적 놀이 방법이다. 이를 통해 아동은 억압된 감정을 안전하게 표출하고 정서적으로 정화될 수 있다.
1.4. 놀이를 통한 교육
놀이를 통한 교육은 입원한 아동의 치료 계획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수술이나 통증을 유발하는 복잡하고 새로운 시술에 대해 아동에게 교육할 때 놀이가 활용된다"". 간호사는 아동의 인지 수준을 사전에 사정하고 그에 맞게 놀이 교육을 구성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인형의 팔에 커프를 감고 혈압을 재는 놀이를 한 후 아동의 실제 혈압을 측정할 수 있다"". 분무흡입치료의 경우에도 인형에게 먼저 시행해 본 후 아동에게 적용한다"". 또한 그림이나 도표를 그려 시술이나 수술에 대해 설명할 수도 있다"".
일부 병원에서는 수술 전에 의료진을 미리 아동에게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도 한다"". 이를 통해 아동은 자신을 치료할 의료진과 치료 환경을 미리 알 수 있게 된다"". 아동과 부모는 질문을 할 수 있고 같은 수술을 받은 환아와 부모를 만날 기회도 얻는다"".
이처럼 놀이를 통한 교육은 아동의 인지 수준을 고려하여 구성되며, 아동의 불안을 감소시키고 협조를 이끌어내는 데 도움을 준다"".
1.5. 놀이를 통한 협조의 증진
불쾌하고 고통스러운 치료를 받는 환아는 대개 비협조적이다. 이런 치료에 환아의 협조를 얻기란 매우 힘든 일이다. 간호사는 간호계획을 할 때 연령별 성장과 발달에 적합한 활동을 구성해야 한다. 예를 들면 경쟁과 게임을 좋아하는 학령기 아동은 캥탱볼을 던져 고리를 통과할 때마다마 점수를 획득하면서 팔의 운동범위를 늘릴 수 있다. 심호흡을 운동시킬 때는 비눗방울이나 호루라기, 바람개비 등을 불게 하고, 간호사의 펜라이트를 불어 끄는 시늉을 하게 한다. 탱탱볼, 콩주머니, 종이공을 만지게 함으로써 ROM 운동을 시킬 수 있다. 수분 섭취량을 늘려야 하는 아동의 경우, 섭취한 수분량을 그래프로 그려서 보여주고 목표량을 성취한 경우 보상을 주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이런 놀이를 계획하고 보상 종류를 선택하는 데 아동이 참여하면 아동의 동기가 고취된다. 화려한 스피커, 야구 카드, 작은 장난감, 특별한 연필 등을 보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1.6. 자유놀이
치료적 놀이 이외에 간호사는 입원 아동에게 자유 놀이를 격려할 수도 있다. 자유놀이를 통해 아동은 사건, 생각, 관계를 통제할 수 있다. 음악치료놀이는 음악치료사가 노래와 기타 연주로 진행하는 동안에 아동이 함께 노래 부르거나 드럼, 종같은 악기를 연주토록 하면서 아동의 기분을 향상시킬 수 있다. 자유 놀이를 통해 아동은 무엇인가를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으므로 독립성과 자율성을 기를 수 있다. 또한 자유 놀이는 아동에게 안전하고 보호된 환경 속에서 자신의 동기와 흥미에 따라 자발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자신감과 성취감을 높일 수 있다. 아동의 자유 놀이는 치료적 목적을 달성하는 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