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수원화성 답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수원화성 답사
1.1. 건축학 전공생이 바라본 정조의 수원화성
1.2. 정조는 누구인가?
1.3. 정약용은 누구인가?
1.4. 정조는 왜 수원화성을 건설했을까?
1.5. 수원화성 답사기
1.6. 화성행궁 답사기
1.7. 수원화성박물관 관람기
1.8. 수원박물관 관람기
1.9. 맺음말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수원화성 답사
1.1. 건축학 전공생이 바라본 정조의 수원화성
이것은 우연이 아니라 필연이다. 필자는 현재 신도시에 거주하고 있으며, 학부에서 건축학을 전공하고 있다. 동시에 한국의 역사를 사랑하는 대한민국의 청년이다. 때문에 자생적인 근대화를 이끌고자 했던 한 국왕의 뜻을 헤아리고, 동양 최초의 신도시라 불리는 수원화성을 거닐어 본다는 것은 그 자체로 엄청난 경험이라 할 수 있다. 건축학 전공자로서 화성의 도시계획적 아름다움에 도취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 또한 상징적인 의미를 지닌다.
수원화성과의 만남은 분명 우연이 아닐 것이다. 화성 답사에 앞서, 정조와 정약용은 어떠한 인물인지 우선적으로 알아보았다. 그들이 어떠한 이유로 화성을 건축하고자 했는지, 어떠한 꿈을 꾸고 있었는지 파헤쳐 보았다. 이후, 수원으로 답사를 떠났다. 답사를 하는 동안만큼은 그 시대의 정조가 되고자 그 시대의 백성이 되고자 노력했다. 건축학 전공생의 관점에서 화성을 바라보기도 했으며, 신도시에 거주하는 한 시민으로서 화성을 거닐어 보기도 했다. 이어 화성행궁과 수원화성박물관, 수원박물관을 답사했고, 끝으로 앞으로의 대한민국 지도자와 정부가 우리 사회를 어떠한 방향으로 이끌어나가야 할지 의견을 제시하였다.
화성 답사를 통해 경험한 정조의 수원화성에 대한 깊은 애정과 그가 꿈꾸었던 근대적 국가상을 이해할 수 있었다. 정조는 위에서부터의 개혁을 추구했다. 하층민들의 불평등 소외 정책을 개선하고, 인권을 보호하고자 하는 정책을 추진했다. 기득권 세력의 특권을 분산시키려는 노력을 끊임없이 하였고 조선 후기, 실학자들의 대동사회론을 받아들이며 신분 및 제도 개혁을 추진했다. 우리는 이를 통해 양반 사대부 중심 사회가 아닌 백성 중심 사회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근대적 의식이 정조에게 있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실학자 정약용 또한 이러한 정조의 국가 개혁 구상에 큰 공헌을 했다. 정약용은 토지제도 개편, 신해통공을 통한 상업 활성화, 군제 개혁 등 다양한 정책을 제안했다. 특히 건축기술 분야에서는 거중기를 발명하여 화성 축조 기간을 크게 단축시켰다. 이처럼 정조와 정약용은 백성을 위한 자생적 근대화를 추구했던 인물들이었다.
건축학 전공생의 관점에서 바라본 화성은 단순히 아름답고 웅장한 성곽이 아니라, 백성을 위한 국가 개혁의 상징이었다. 정조는 화성을 통해 신분제 타파, 상공업 육성, 군사력 강화, 왕실 재정 개선 등 다방면의 정책을 실현하고자 했다. 즉 화성은 정조가 꿈꾼 새로운 조선의 청사진이라 할 수 있다.
전통성과 근대성이 조화를 이룬 화성의 모습은, 앞으로의 대한민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시사한다. 단순히 집값 안정화에 매몰된 현재의 도시개발 정책에서 벗어나, 국민 모두의 복리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최우선으로 해야 할 것이다. 또한 화성이 정조의 개혁 의지를 담아낸 것처럼, 새로운 대한민국의 청사진을 현실화시킬 수 있는 국가 비전과 리더십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우리는 정조와 정약용이 그리던 백성 중심의 근대 국가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1.2. 정조는 누구인가?
정조는 조선왕조 22대(1752~1800) 임금이다. 묘호는 정조(正祖), 시호는 선황제(宣皇帝)이며, 영조의 아들인 장헌세자와 혜경궁 홍씨 사이에서 태어났다. 1759년(영조 35년)에 세손으로 책봉되었고, 1762년 장헌세자가 비극적인 죽음을 당하자 영조의 맏아들 효장세자의 후사가 되어 왕통을 이어받았다. 대리청정을 하던 1775년 바로 다음 해 영조가 죽자 25세의 나이로 왕위에 올랐다.
정조는 우리 역사에서 가장 위대한 개혁 군주로 평가받는다. 그가 즉위한 18세기 후반, 조선의 사회는 변화의 과정을 맞고 있었다. 농업에만 의존했던 경제 구조가 상업으로 발전하기 시작하였고, 굳건했던 신분제 역시 흔들리고 있었다. 정조는 이전과는 다른 파격적인 개혁 정책을 구상하고 추진하고자...
참고 자료
김명숙,「조선후기 성곽 건축의 최대걸작 - 수원화성」, 미술세계, 2006.
김준혁,「개혁군주 정조와 다산 정약용의 백성을 위한 나라 만들기」, 다산과현대, 2012.
김준혁,「정조는 왜 화성을 건설했을까?」, 내일을 여는 역사, 2019.
박상하,「리더십 수원화성에 묻다」, KSA, 2016.
심승구,「수원 화성의 인문학적 의의와 미래지향적 함의」, 문화와융합, 2017.
이명호,「불평등과 양극화 시대에 생각하는 다산 정약용의 사회이론」, 한국학논집, 2018.
한상권,「백성과 소통한 군주, 정조」, 역사비평,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