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중앙대 현대사회쟁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도시재생사업의 해외 성공사례와 한국에의 적용
1.1. 서론
1.2. 해외 도시재생사업 성공사례
1.2.1. 하버드대학교 올스톤 캠퍼스 계획
1.2.2. 싱가포르의 클락키 수변도시재생사업
1.3. 성공배경 분석
1.3.1. 하버드 사례의 성공배경
1.3.2. 클락키 사례의 성공배경
1.4. 우리나라 적용가능성
1.4.1. 하버드 사례의 적용
1.4.2. 클락키 사례의 적용
1.4.3. 가능성 분석
2. 대중매체의 효과와 SNS 메시지 확산에의 적용
2.1. 대중매체의 등장 배경과 효과
2.1.1. 대중매체 등장 배경
2.1.2. 대중매체 효과
2.2. 대중매체 효과 이론의 SNS 적용
2.2.1. 탄환이론과 SNS 메시지 효과
2.2.2. 피하주사형 이론과 SNS 메시지 효과
2.2.3. 논제설정 이론과 SNS 메시지 효과
2.2.4. 기타 이론들의 SNS 메시지 효과 설명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도시재생사업의 해외 성공사례와 한국에의 적용
1.1. 서론
전 세계적으로 많은 포화 및 노후화된 도시를 중심으로 도시재생사업이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신도시의 개발 또는 아직 도시지역으로 발전하지 못한 지역의 경우, 기반시설의 설치 및 이주민의 유치 등이 중요한 이슈이기 때문에 그 이슈가 단순한 반면, 도시재생의 경우 이미 있는 노후시설의 교체 및 보수, 현재 살고있는 원주민과의 마찰 등 직면한 이슈가 다양하고 복잡하다. 그러나 우리나라처럼 서울과 수도권의 경우 더 이상 도시를 확장할 면적의 부족은 물론 도시시설 자체의 노후로 시민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기 때문에 도시재생은 피할 수 없는 문제가 되었음이 분명하다. 때문에 이미 이러한 문제를 겪어온 선진국의 경우 어떻게 해당 사안을 해결했는지, 또한 어떠한 도시재생기법이 적절할지에 대해 일부 우리나라에 적용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사안을 중점적으로 확인하고 검토할 필요가 있다.
1.2. 해외 도시재생사업 성공사례
1.2.1. 하버드대학교 올스톤 캠퍼스 계획
하버드대학교는 보스턴 지역 올스톤에 대규모 부지를 확보하여 예술센터와 R&D센터를 건립하고 지역사회를 위한 임대형 건물을 건설함으로써 지역사회의 발전을 도모하는 성공적인 도시재생사업을 진행하였다. 이러한 사업으로 인해 새로운 공공장소가 발생하였고, 지역사회의 신규 수요자와 공급자가 동시에 생겨나면서 지역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하버드대 사례의 성공배경은 첫째, 부지확보와 대규모 공공시설 건설이라는 강력한 탑다운 방식의 도시재생을 추진할 수 있었던 자금력과 행정청 및 관계부처의 협력에 있다. 둘째, 현대 대학 캠퍼스가 단순한 학문과 연구의 공간을 넘어 다양한 수요와 오픈스페이스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는 점을 적절히 인지하여, 캠퍼스의 확장으로 학생 수요를 강제 창출하고 지역과의 공생관계를 도모한 것이 핵심이었다.
이러한 하버드 사례는 우리나라에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첫째, 우리나라의 경우 '수용'이라는 강력한 부지확보 수단을 보유하고 있어 부지확보에 용이할 것이다. 둘째, 서울시에서 추진 중인 캠퍼스타운사업과도 맥락을 같이 하는데,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통한 공생관계 형성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결과적으로 하버드 사례의 지역공동체 형성 방안과 오픈스페이스 활용방안 등을 차용한다면, 우리나라 도시재생사업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1.2.2. 싱가포르의 클락키 수변도시재생사업
싱가포르에 위치한 수변도시 클락키는 과거 무역중심지이자 거대한 규모의 물류창고였다. 그러나 싱가포르의 강 오염수준이 심각해지자 정부차원에서 물류집결지를 타 항구로 옮기게 되었다. 이에 해당 지역의 경기는 크게 침체되었으나, 정부차원에서 기존 물류시설의 지속사용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환경복원에 초점을 맞추어 사업을 진행하면서 지금의 클락키 모습의 시작을 갖추게 되었다. 이에 멈추지 않고, 부동산회사 캐피털랜드의 개발로 인해 다양한 환경친화적 건축물과 형형색색의 외관을 가진 조형물들이 설치되어 현재는 싱가포르 최고의 야경을 자랑하며 이로 인해 야경을 즐기러 오는 관광객들을 위한 다양한 펍과 식당이 즐비한 매우 활동적이고 풍부한 도시로 변모하게 되었다.
1.3. 성공배경 분석
1.3.1. 하버드 사례의 성공배경
하버드대학교 신캠퍼스 개발은 단순한 캠퍼스 확장이 아닌 강력한 탑다운 방식의 도시재생사업이었다. 보스턴 올스톤 지역에 대규모 부지를 확보하여 예술센터와 R&D센터를 건립하고 지역사회를 위한 임대형 건물을 건설함으로써 지역사회의 발전을 도모하였다. 이로 인해 새로운 공공장소가 발생하고 지역사회의 신규 수요자와 공급자가 동시에 창출되면서 지역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하버드대학교는 자금력과 행정청의 협력을 바탕으로 강력한 수단을 동원하여 부지를 확보할 수 있었다. 특히 수용이라는 방식을 활용하여 사유재산에 대한 정당한 수용이 가능했던 점이 성공요인이었다. 또한 대학 캠퍼스의 확장을 도시재생의 수단으로 활용한 것이 특징적이었다. 현대 대학 캠퍼...
참고 자료
이양구, 매스 미디어의 강효과이론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논문, 2005.
정준화, SNS를 활용한 광고 유형에 대한 연구, e-비즈니스 연구, 2014.
최민재‧양승찬, 인터넷 소셜 미디어와 저널리즘, 한국언론재단, 2009.
인간과사회, 정준영 외 2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