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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지역아동센터의 필요성
청소년기는 사회적 발달과 적응의 시기이다. 특히 청소년들의 적응은 주로 학교에서 이루어지며, 학교는 청소년들에게 단순히 지식만을 습득하게 하는 곳이 아닌 사회적 관계로 훈련하고 다양한 규범과 규칙에 따라 생활하는 방식을 경험하는 장소이다. 또한 사회화 기관으로서, 청소년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 원만한 사회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기술이나 지식을 익히는 곳이다.
자아존중감은 어린 시절의 경험과 깊은 연관성이 있으며, 특히 청소년기의 의미 있는 주변인인 부모, 학교 교사 또는 또래들을 통해 형성된다. 따라서 자아존중감 형성은 신체적, 심리적, 환경적인 다양한 변화에서 적응해 가야하는 아동기와 청소년 시기에 특히 더 중요하다.
청소년 시기에 이루어진 자아존중감은 삶에 있어 전 시기에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가정폭력을 경험한 아동은 정상적인 사회구성원으로 적응과 관계형성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처럼 부모의 잘못된 양육방식으로 성장한 청소년은 불안과 긴장이 심해지고 두려움에 직면하게 되며 쉽게 현실적응에 좌절감을 느끼게 된다.
진로는 단순히 특정 시점에서의 선택의 문제가 아닌 전 생애에 걸쳐 나타나는 지속적이면서 발달적인 개념이다. 진로정체감이란 진로영역의 정체감을 의미하는 것으로 자아정체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진로정체감의 형성요건은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와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및 정보 수집 능력이다. 이를 기반으로 한 진로정체감의 형성은 미래를 생각하며 자아실현을 위한 적절한 진로를 찾고 진로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을 준다.
이처럼 청소년들의 정상적인 사회 적응과 발달을 위해서는 자아존중감 형성과 진로정체감 형성이 매우 중요하다. 지역아동센터는 이러한 청소년기 과업 달성을 지원하고자 운영되는 대표적인 기관이다. 지역아동센터는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 자립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청소년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에서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그 필요성이 있다.
1.2. 위기청소년들의 문제점
청소년기는 사회적 발달과 적응의 시기이다. 특히 청소년들의 적응은 주로 학교에서 이루어지는데, 학교는 청소년들에게 단순히 지식만을 습득하게 하는 곳이 아니라 사회적 관계로 훈련하고 다양한 규범과 규칙에 따라 생활하는 방식을 경험하는 장소이다. 이곳에서 청소년들은 사회화 과정을 통해 사회의 규범과 자신의 역할을 배우게 된다.
하지만 가정폭력을 경험한 청소년은 정상적인 사회구성원으로 적응과 관계형성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러한 청소년은 불안과 긴장이 심해지고 두려움에 직면하게 되며 쉽게 현실적응에 좌절감을 느끼게 되어 불안, 우울의 정서 상태를 경험하게 된다. 부모의 잘못된 양육방식으로 성장한 청소년은 정상적인 사회구성원으로 적응하는데 걸림돌이 되는 부정적인 행동과 성격을 보이며, 대인관계에서도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처럼 위기청소년들은 자아존중감 형성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현실 적응에도 좌절감을 느끼는 등 다양한 문제를 경험하고 있다. 이는 이들의 사회참여와 자립에 심각한 장애요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위기청소년들의 건강한 발달과 사회적 적응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2. 사업의 필요성
2.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청소년기는 사회적 발달과 적응의 시기이다. 청소년들의 적응은 주로 학교에서 이루어지며, 학교는 청소년들에게 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