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요양원 입소자 상담일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요양원 입소자 상담일지 사례 분석
2.1. 요양원 수급자 상담일지 사례 1
2.2. 요양원 수급자 상담일지 사례 2
2.3. 요양원 수급자 상담일지 사례 3
2.4. 요양원 수급자 상담일지 사례 4
2.5. 요양원 수급자 상담일지 사례 5
3. 요양원 운영 현황 조사
3.1. 노인요양시설의 물리적 환경
3.2. 노인요양시설의 인적 환경
4. 요양원 내 사회복지서비스 제공
4.1. 입소 및 퇴소 관리
4.2. 건강관리 및 급여제공 계획
4.3.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4.4. 직원 교육 및 관리
4.5. 행정업무 관리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구의 고령화로 인해 우리나라의 노인복지정책의 수요가 많아지고 그로 인해 많은 요양시설과 노인전문병원의 급증을 가져오게 되었다. 또한 노인 장기 요양 보험제도는 고령이나 노인성 질병 등으로 인해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 등에게 장기요양급여를 제공하여 노후의 건강증진과 생활안정 및 가족의 부담경감 등을 통한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함을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노인 장기 요양보험제도의 시행은 장기요양보험제도의 대상자 증가와 함께 노인요양시설의 양적확충을 가져왔고, 이에 따라 노인요양시설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의 수도 급증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을 하고 있는 현장 중 한 곳을 선정하여 그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사회복지서비스를 조사하고, 기관의 서비스 별로 사회복지사가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역할을 참조하여 제시하고 이유를 설명해보고자 한다.
2. 요양원 입소자 상담일지 사례 분석
2.1. 요양원 수급자 상담일지 사례 1
요양원 수급자 OOO 어르신의 상담일지 사례 1
요양원 수급자 OOO 어르신은 19xx.xx.xx에 출생한 여성으로, 기초생활수급자로 본인부담률이 0%이다. 1호실에 입소하였으며, 2등급 요양등급을 받았다.
2025.xx.xx에 오전 9시 30분부터 9시 40분까지 간호 상담이 진행되었다. 상담대상자는 자녀인 박OO 씨이며, 대면상담으로 진행되었다. 상담을 진행한 직원은 김OO 간호사이다.
상담내용은 다음과 같다. 어르신께서 평소 점심약을 드셨으나 보호자의 요청으로 중단하였는데, 다시 점심약을 드시고 싶다고 말씀하셨다. 당일 촉탁의 진료가 있으므로 촉탁의사와 상의하여 점심약 처방을 받기로 하였다.
조치내용은 다음과 같다. 금일 오후 촉탁의 진료 시 상의하여 점심약 처방을 받기로 하였다. 약국에서 약을 받으면 다시 점심약을 추가하여 복용시켜드리기로 하였다.
급여제공 반영 정보는 다음과 같다. 2025.xx.xx에 간호처치 항목으로 점심약 추가 처방 및 복용 시켜드림을 기록하였다. 보호자가 점심약을 다시 복용하면 좋을 것 같다고 말씀하였고, 촉탁의사와 상의 결과 복용해도 된다고 하여 처방을 받았다.
2.2. 요양원 수급자 상담일지 사례 2
어르신께서 최근 식사를 잘 안드시려고 하여 상담 전화함이다. 드시지 않으려 해서 기력도 없는 것 같아서 보호자에게 비위관 삽입을 권유하였다. 보호자가 고민하더니 일단 해보자 하여 금일 가정간호 통해 비위관 삽입하기로 하였다. 오늘 오후 쯤 와서 어르신도 면회하겠다고 하며 상담을 종료하였다.
가정간호 이용해 비위관 삽입 하기로 하였다. 식사를 제대로 하시지 못해 기력이 쇠약해지셔서 가정간호 통해 비위관 삽입하여 경관식 제공하기로 하였다.
2.3. 요양원 수급자 상담일지 사례 3
어르신께서 최근 배회가 심해져서 상담을 진행하였다. 최근 들어 배회가 더 심해지고 집에 간다 하시거나 밖에 누군가 어르신을...
참고 자료
김정은(2011), 「노인요양시설 종사자의 조직몰입에 관한 비교 연구」, 인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한덕(2012), 「노인요양시설 이용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김철중. 2009, <노인요양시설의 직무분석을 통한 업무매뉴얼>, 사단법인 한국노인복지시설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