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주변에서 평가가 필요한 평생교육선정하고 평가모형사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평생교육방법의 개념과 필요성
1.2.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이해
2. 개인중심 평생교육방법
2.1. 개인중심 평생교육방법의 특징
2.2. 개인중심 평생교육방법의 유형
3.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
3.1.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의 특징
3.2.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의 유형
4. 매체중심 평생교육방법
4.1. 매체중심 평생교육방법의 특징
4.2. 매체중심 평생교육방법의 유형
5. 평생교육방법의 현장 적용
5.1. 강사 선정과 교육 공간 마련
5.2.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사전 준비
5.3. 평가 모형과 과정
6. 평생교육프로그램 사례분석
6.1. 시민 인문학 프로그램
6.2. 기관별 평생교육 운영 현황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평생교육방법의 개념과 필요성
평생교육은 개인이나 집단, 그리고 사회 구성원 전체의 인간다운 삶을 위해 전 생애에 걸쳐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평생교육방법이 필요하다. 평생교육방법이란 교수-학습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계획적이고 조직적으로 전개되는 다양한 교수활동과 학습활동을 의미한다. 교육목표를 이루기 위해 어떤 교육방법을 선정하고 활용할 것인가는 매우 중요하다.
교육방법의 선정 시에는 프로그램의 목표, 참여자들의 특성, 시간과 공간적 여건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육방법은 교수자의 역량에 달려 있으며, 자기주도성, 상호성, 다양성, 참여교육 등의 원리를 적용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높이고, 학습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평생교육방법에는 개인중심, 집단중심, 매체중심 등의 다양한 유형이 있다. 각 유형은 각자의 특징과 장단점을 갖고 있어, 교육 목적과 대상에 따라 적절하게 활용되어야 한다. 평생교육은 학교교육의 한계를 보완하고, 개인과 사회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필수적이다. 따라서 평생교육방법에 대한 이해와 적절한 활용이 중요하다.
1.2.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이해
평생교육이란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 개인의 삶과 직업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지속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다. 평생교육프로그램은 이러한 평생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 계획과 절차이다. 평생교육프로그램은 지역사회의 요구를 반영하여 개발되며, 학습자 중심의 교육 내용과 방법을 포함한다. 평생교육기관은 지역사회의 특성과 변화에 맞추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한다. 다양한 대상과 목적에 따라 프로그램의 내용과 방법이 결정되며,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해 지속적으로 평가와 개선 과정을 거친다. 평생교육프로그램은 학습자의 자발성과 능동성을 촉진하고, 학습 결과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지역사회의 평생학습 역량을 강화하고, 평생교육 문화를 확산시킬 수 있다. 평생교육프로그램은 학습자의 요구와 사회적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며, 지속적인 개선과 혁신을 통해 발전해 나간다.
2. 개인중심 평생교육방법
2.1. 개인중심 평생교육방법의 특징
개인중심 평생교육방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개인학습자가 교수매체와 교류하며 집단형태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독자적으로 계획과 방법으로 학습을 진행한다. 가정에서 예습, 복습 시간을 개인이 가지거나, 성인이 잡지나 신문을 보며 스스로 변화하는 방법을 활용한다. 비지시적, 자기 통제적, 자기 주도적, 문제 중심적인 특성을 지닌다. 다양한 방법을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의욕이 떨어지거나, 어려운 내용을 마주하거나, 시간이 부족하거나, 신체의 어려움이나, 가정이나 환경의 변화가 생기면 중단될 수 있는 문제가 있다. 개인중심 평생교육 방법의 개인지도 형태에는 도제제도, 인턴제도, 직접 개별학습, 개인지도, 상담 등이 있다. 독자적인 형태로는 CAI(컴퓨터 활용수업), 학점은행제, 개인학습 프로젝트, 관찰모방, 프로그램 학습, 현장체험, 장학제도, 감독제도 등이 있다. 대중매체 학습으로는 멀티미디어 학습, 통신교육, CBT가 있다. 문화시설 학습으로는 독서, 독립 연구, 박물관 탐방, 문화시설 방문 등이 있다. 이를 통해 학점은행제, 시간등록제, 국가멀티미디어 교육지원센터, 사이버대학교, VOD교육, 쌍방향 원격 화상교육, 지방 문화시설을 통한 프로그램 등이 탄생하게 되었다.
2.2. 개인중심 평생교육방법의 유형
개인중심 평생교육방법은 개인학습자가 교수매체와 교류하며 집단형태로 이루어지지 않...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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