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z세대 소비트랜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MZ세대의 특징과 소비 성향
2.2. MZ세대의 가전제품 선호 사례
2.2.1. 홈족 트랜드와 LG 스탠바이미
2.2.2. 체험형 공간을 통한 특별한 경험 제공
3. 결론
3.1. MZ세대의 영향력과 마케팅 전략
3.2. 앞으로의 변화 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디지털 소비를 주도하는 MZ세대가 등장하고 있다. 이들은 경제발전의 혜택 속에서 풍요롭게 자라난 세대이며, 다양한 디지털제품과 콘텐츠의 실질적인 구매자 및 사용자로 주목받고 있다. MZ세대의 등장이 국내 가전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특정 제품을 선정하여 조사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인구통계학적 환경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MZ세대의 특징과 소비 성향을 파악할 것이다. 이어서 MZ세대의 특성을 반영한 LG 스탠바이미의 성공 사례를 분석하여 MZ세대가 가전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향후 MZ세대의 영향력과 마케팅 전략에 대한 변화 방향을 제시할 것이다.
2. 본론
2.1. MZ세대의 특징과 소비 성향
MZ세대는 1977년과 2000년 사이에 태어난 밀레니엄 세대와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걸쳐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는 말이다. 이들은 집단보다는 개인의 행복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미래 가치보다는 현재의 만족을 더 추구한다. 또한 자신의 취미나 선호하는 제품에 돈과 시간을 아낌없이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경향성들은 이른바 '플렉스 문화'로 이어지기도 하였다.
MZ세대는 베이비붐 세대의 자녀 세대로, IT 기기와 콘텐츠에 능숙하다는 특징이 있다. 이들은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라고 불릴 정도로 디지털 기기와 문물에 익숙하며, 문자보다는 영상 콘텐츠를 선호한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관심사 공유와 콘텐츠 생산 활동이 활발하다.
이처럼 MZ세대는 기존 세대와는 다른 특성을 보인다. 개인의 행복과 현재의 만족감을 중요하게 여기며, 취미와 선호하는 제품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또한...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MZ세대", 시사상식사전(박문각) https://terms.naver.com/entry.naver?cid=43667&docId=5900733&categoryId=43667
머니S,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새로운 소비층으로 부상한 MZ세대 집콕족에 관심", https://m.moneys.co.kr/article/2020*************02
한겨레, "누워서 영화 보고 싶어요”…MZ세대 사로잡은 ‘LG 스탠바이미", https://www.hani.co.kr/arti/economy/consumer/1006435.html
GP코리아, " LG전자, MZ세대 집덕후 ‘라이프집’ 성수 팝업스토어 오픈", https://www.gpkorea.com/news/articleView.html?idxno=116426
매일경제, "MZ세대를 알고 싶습니다”…대학가로 달려갔다는 이 기업", https://m.mk.co.kr/news/business/10781003#none
배론원격평생교육원 마케팅 관리 중간고사 교안
입맛 맞추고 취향맞추고.. 가전 MZ에 꽃혀야 산다 서울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