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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르는 교육과 만드는 교육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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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르는 교육과 만드는 교육의 차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국어 교과서와 한국어 교재의 차이
1.2. 교재의 개념과 기능
1.3. 한국어 교재의 중요성과 연구 필요성

2. 본론
2.1. 학습 대상
2.1.1. 국어 교과서의 학습 대상
2.1.2. 한국어 교재의 학습 대상
2.2. 목적과 기능
2.2.1. 국어 교과서의 목적과 기능
2.2.2. 한국어 교재의 목적과 기능
2.3. 제작 의도와 목표
2.3.1. 국어 교과서의 제작 의도와 목표
2.3.2. 한국어 교재의 제작 의도와 목표
2.4. 구현 매체
2.4.1. 국어 교과서와 한국어 교재의 구현 매체
2.5. 평가 방향
2.5.1. 국어 교과서의 평가 방향
2.5.2. 한국어 교재의 평가 방향

3. 결론
3.1. 국어 교과서와 한국어 교재의 차이점 요약
3.2. 한국어 교재 연구의 필요성 및 발전 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국어 교과서와 한국어 교재의 차이

국어 교과서는 모국어가 한국어인 사람을 학습 대상으로 삼는다. 국어 교과서로 학습하는 학습자들은 기본적인 한국어를 이미 습득한 모국어 화자이며, 국어 교과서는 이미 습득한 한국어의 기본 지식을 체계화시키고 구체화하여 발전시키는 것에 초점을 둔다. 또한 언어 학습을 통해 기본 인성 교육과 같은 사회 정의적 영역의 발전도 포함한다.

반면 한국어 교재의 대상자는 모국어가 한국어가 아닌 사람들이다. 한국어 교재로 공부하는 학습자들은 주로 한국어에 대한 지식과 배경, 사용 능력이 부족한 외국인이나 재외동포가 대부분이다. 민족어로서의 한국어를 배우고 한국 문화를 학습하려는 재외동포, 한국 문화에 관심을 가지는 한류 기반 학습자, 대학 수학을 위해 한국에 온 외국인 유학생, 고용허가제로 한국에 온 외국인 근로자, 한국인과 결혼하여 한국에서 생활하는 결혼 이민자와 자녀 등 한국어 교재로 학습하는 대상들의 학습 환경과 목적이 매우 다양하다.

국어 교과서는 한국어 사용 능력, 사회적 소통 능력, 국어 문화의 계승과 발전 등에 기본 목적이 있다. 이는 다른 교과 학습의 근간이 되는 중요한 요인이므로 국어에 초점을 맞춘다. 반면 한국어 교재는 한국어로 자유롭게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향상에 가장 기본적인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한국어 교재는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과 더불어 한국인의 사고와 한국 문화의 특징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국어 교과서는 국가 교육에서 하나의 부분으로서 국어과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하향식으로 만들어진다. 반면 한국어 교재는 학습의 수요에 따른 교육과정과 교수요목을 만들어서 상향식으로 제작된다. 한국어 교육은 학습 변인이 다양하여 목표와 내용이 학습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변화할 수 있으므로,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이 그 기준이 되어 현장의 요구에 맞게 재구성된다.

국어 교과서는 국가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구체화하고 체계화하여 교수학습의 절차와 방법을 담고 있는 교재이다. 반면 한국어 교재는 교과서를 포괄하는 상위개념으로, 구성이 보다 자유롭고 유연한 특징이 있다. 이에 따라 국어 교육은 교과서를 통해 이루어지고, 한국어 교육은 교재를 통해 구현된다.

국어 교과서로 이루어지는 국어 교육은 과정적이고 수행적인 종합 평가를 통해 평가되며, 국어에 관한 기초적 지식과 기능보다는 실제적인 국어 능력을 평가한다. 반면 한국어 교재로 이루어지는 학습은 성취도 평가와 더불어 숙달도 평가를 통해 학습자의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진단하고 교사의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1.2. 교재의 개념과 기능

교재는 교육이 일어나는 본질적인 조건인 누가, 누구에게, 무엇을 중에서 '무엇을' 담고 있는 총체물이며 학습자와 교사를 이어 주는 물리적 실체이자 매개체이다. 또한 교재는 실제로 구현된 것으로 체계적으로 교수 학습 활동이 조직화된 교육 자료를 포괄한다. 즉 교재는 교수 학습 활동의 지식과 기능을 습득시키기 위하여 매개물로 이용하는 모든 재료와 자료를 뜻하며, 교수 학습과정을 수월하게 하기 위한 표상적인 물리적 실체인 것이다. 그리고 교재는 교육 과정과 일정을 조절하며 평가하는 측과 받는 측 모두가 근거로 삼게 되는 표준이 된다.

이러한 교재는 교사와 학습자를 연결해주며 동시에 교사와 학습자가 서로 의존하게 되는 교육의 자료를 담고 있어서 이를 통해서 교사와 학습자는 서로 교수 학습 내용을 교환한다. 외국어 교재는 1차적으로 외국어 교육 및 교수학습을 위한 재료이며 자료이다. 외국어 교재는 외국어를 사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의 다양성과 능률화에 기여할 수 있고,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자발적인 학습활동을 자극함으로써 학습 결과를 파지하는데 필요하다. 또한 정확한 사고와 판단력을 기를 수 있는 소재를 제공함으로써 개념을 일반화하며, 사고의 발전을 촉진 시키고, 학습자 스스로 문제점을 발견 하도록 함으로써 발견한 문제점을 해...


참고 자료

강남욱(202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론 교안, 배론원격평생교육원
김영만(1999),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개발 연구
김정숙(2003), 통합 교육을 위한 한국어 교수요목 설계방안 연구
김다혜(2009), 국어문법과 한국어문법 비교

한국어 교재론(3판) 서종학 외 한국문화사 2024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문화체육관광부 국립국어원 (주)도서출판하우 2020
2020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개발 및 교재 인증제 운영 방안 연구 국립국어원 대학문화사 2020
2022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한국교육과정평가원
https://www.kice.re.kr/resrchBoard/view.do?seq=1046&s=kice&m=03001
nice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https://ncic.re.kr/new/mobile.dwn.ogf.inventoryList.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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