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조기진통은 임신 20~37주 사이에 자궁의 수축과 함께 산모의 자궁경부가 짧아지고, 자궁경부의 확장이 동반된 상태를 말한다. 조기진통은 많은 문제를 유발하고 조산을 발생시킨다. 조기진통의 원인은 다양하나 정확한 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알려져 있지 않다. 조기진통의 병태생리는 미생물 유발 염증, 탈락막 출혈 및 혈관 질환, 탈락막의 노화, 모아-태아 내성장애, 프로게스테론 작용 감소 등의 기전으로 인해 발생한다. 조기진통 환자는 규칙적이고 강도가 세어지는 진통, 질 출혈, 조기양막파열 등의 증상을 나타내며, 침상안정, 자궁수축억제제 투여 등의 치료와 자가간호교육, 안위제공, 조산아를 위한 준비 및 간호 등의 간호중재가 필요하다. 이와 같이 조기진통은 복합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산과적 문제로, 이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환자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2. 문헌고찰
2.1. 조기진통의 정의
조기진통의 정의는 임신 20~37주 사이에 자궁의 수축과 함께 산모의 자궁경부가 짧아지고, 자궁경부의 확장이 동반된 상태를 말한다. 조기진통은 많은 문제를 유발하고 조산을 발생시킨다.
조기진통의 원인은 확실하게 알려져 있지 않다. 하지만 1/3은 조기파막 후에 조기진통이 흔히 온다. 조기진통의 20~40%는 당뇨나 전치태반과 같은 내과적·산과적 합병증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과적 요인으로는 양수과다증, 산전출혈, 다태아, 조산의 기왕력, 경관 무력증, 자궁이나 자궁 목의 기형, 생식기계의 감염, 임신 중 미약한 체중증가, 임신 중 복부수술, 임신 제 2기의 유산력 및 32주 이전에 경관이 2cm 이상 개대되었을 때 등이 있다. 내과적 요인으로는 신질환, 신우신염, 당뇨병, 만성 고혈압, 임신성 고혈압증, DES(diethylstilbestrol) 복용이나 기타 다른 독작용이 있는 약물복용 등이 있다. 사회·행동적 요인으로는 인종, 연령(19세 이하, 40세 이상), 부적절한 산전간호, 낮은 사회·경제적 상태, 임신 전 체중이 45kg 이하, 지나친 가사노동, 흡연, 알코올 섭취, 약물중독, 정신적 스트레스 등이 있다.
2.2. 조기진통의 원인
조기진통의 원인은 다양하다. 약 1/3의 경우 조기 양막파열 후 조기진통이 발생한다. 또한 조기진통의 20~40%는 당뇨나 전치태반과 같은 내과적·산과적 합병증의 영향을 받는다.
산과적 요인으로는 양수과다증, 산전출혈, 다태아, 조산의 기왕력, 경관 무력증, 자궁이나 자궁 목의 기형, 생식기계의 감염, 임신 중 미약한 체중증가, 임신 중 복부수술, 임신 제 2기의 유산력 및 32주 이전에 경관이 2cm 이상 개대된 경우 등이 있다.
내과적 요인으로는 신질환, 신우신염, 당뇨병, 만성 고혈압, 임신성 고혈압증, DES(diethylstilbestrol) 복용이나 기타 다른 독작용이 있는 약물복용 등이 있다.
사회·행동적 요인으로는 인종, 연령(19세 이하, 40세 이상), 부적절한 산전간호, 낮은 사회·경제적 상태, 임신 전 체중이 45kg 이하, 지나친 가사노동, 흡연, 알코올 섭취, 약물중독, 정신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