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교 밖 청소년’이라는 말에는 청소년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학생청소년과 대비되는 의미이고 표현이다. 학교 밖 청소년이라는 표현 대신 어떤 표현이 있을까요? 그리고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의미가 없어지는 방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교 밖 청소년 용어에 대한 재고찰
1.1.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
1.2.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부정적 인식
1.3.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대체 용어 필요성
2. 학교 밖 청소년 용어 대체 방안
2.1. 자율 청소년
2.2. 진로 탐색 청소년
2.3. 교육 경험 청소년
3. 부정적 인식 해소를 위한 방안
3.1.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편견 개선
3.2. 정부의 정책적 지원 강화
3.3. 청소년 당사자의 권리 찾기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교 밖 청소년 용어에 대한 재고찰
1.1.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
학교 밖 청소년이란 여러 이유로 학교를 다니지 않는 청소년을 의미한다. 유사한 개념으로는 학업 중단 청소년, 자퇴생, 비학생 청소년, 학교 중도탈락 청소년, 탈학교 청소년 등이 있다. 과거에는 이들을 '중도탈락' 혹은 '중퇴'로 지칭하며 문제가 있거나 부족해서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고 그만두게 되었다는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었다.
1990년대 말부터는 '학업중단'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고, 이때부터 학업중단을 개인적, 사회적 이유로 학교를 그만두는 것으로 보았다. 2002년 교육부에서는 이를 '학업중단 청소년'으로 명명하였다. 그러나 '중단'이라는 용어 역시 부적응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었다는 한계가 있었다.
2004년 한국청소년상담원에서 '학교 밖 청소년'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고, 이는 학업을 중단한 청소년뿐만 아니라 비진학 청소년, 근로 청소년 등 학교를 벗어난 모든 청소년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한편 '탈학교 청소년'이라는 표현도 있었지만, '탈'이라는 용어가 일탈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어 문제가 될 수 있었다.
2012년 서울시가 '학교 밖 청소년' 지원을 위한 조례를 제정하면서 행정적으로 이 용어가 공식화되었고, 2015년에는 국회와 여성가족부에서 '학교 밖 청소년 지원법'을 만들면서 법률 용어가 되었다. 그러나 여전히 '학교 밖 청소년'이라는 표현에는 청소년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어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다.
1.2.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부정적 인식
학교 밖 청소년이라는 말에는 청소년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이는 학교에 다니는 학생 청소년과 대비되는 표현이다. 사전적 의미에서 '학교 밖 청소년'이란 학교를 다니지 않고, 학교 밖에 머무는 청소년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단순히 학교를 다니지 않는다는 이유로 학업을 중도에 포기한 청소년들을 학교 밖 청소년으로 부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학교 밖 청소년은 이미 학교를 다니지 않는다는 이유로 많은 차별을 경험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이들을 편견 섞인 시선으로 바라본다. 이로 인해 학교 밖 청소년들은 우울한 감정을 경험하기도 하고, 자신감을 잃게 되기도 한다.
과거 우리나라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이 학생증이 없기 때문에 유원지나 국립공원, 기타 유료서비스를 이용할 때 성인과 같은 서비스 이용료를 지불해야 했다. 이처럼 학교 밖 청소년은 학교를 다니지 않는다는 이유만으로 다양한 차별과 편견을 겪어왔다.
또한 학교 밖 청소년을 바라보는 사회적 시선은 여전히 부정적이다. 많은 사람들이 학교 밖 청소년을 문제아나 비행 청소년으로 여기며, 이들이 학교를 떠났다는 이유로 편견 섞인 시선으로 바라본다. 이러한 편견과 차별은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부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하게 하고, 자아존중감 저하, 진로 계획의 어려움 등을 야기한다.
학교 밖 청소년은 학교에서 제공하는 교육과 성장 기회를 제한받게 되면서 자아 형성과 사회적 기술 습득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로 인해 삶의 질 저하, 고립감, 우울감 등의 문제에 시달리게 되는 것이다.
종합해볼 때, 학교 밖 청소년이라는 용어에는 청소년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이들은 학교를 다니지 않는다는 이유로 편견과 차별을 받으며,...
참고 자료
학교와 사회복지 실천 한인영 외 저자(글) 나남 2004년 03월 05일 출간
배미경, 2016, 학교밖청소년의 탈학교 의미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신라대학교 일반대학원, p.5~6
"코로나 2년째 학교 밖 청소년들은 불안하고 두렵다", 노경민, 뉴스 1, 2021.10.11.
[인천피플] “학교 밖 청소년, 용어부터 바꿔야”, 이서인, 인천투데이, 2020.02.28.
이화명 외(2017), 학교 밖 청소년의 사회적 낙인과 심리사회적 적응 간의 관계: 자기개념 명확성의 조절효과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7-9.
법무부 블로그, [연속기획3] 학교 밖 청소년에 주목해야하는 이유?,(2023.01.13.)
서울신문, [자치광장] 학교 밖 청소년의 ‘새 이름’을 찾습니다/백호 서울특별시 평생교육국장,(2019.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