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국의 다문화교육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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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각국의 다문화교육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성격
2.1. 다문화교육의 개념
2.2. 다문화교육의 성격

3.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3.1. 인권의 측면
3.2. 사회 공동체 측면
3.3. 문화적 측면

4. 외국의 다문화교육 정책 사례
4.1. 호주의 다문화교육
4.2. 프랑스의 다문화교육
4.3. 캐나다의 다문화교육
4.4. 미국의 다문화교육
4.5. 독일의 다문화교육
4.6. 일본의 다문화교육

5. 외국 다문화정책의 전반적인 특징
5.1. 다문화화 정책의 특성
5.2. 다제도화 정책의 특성
5.3. 다사회화 정책의 특성

6.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다문화교육 적용 사례
6.1. 다문화교육 내용
6.2. 다문화교육 사례
6.2.1. 미술교과 결합
6.2.2. 음악교육 통합
6.2.3. 재량활동과 결합
6.2.4. 지역 실업계 고등학교
6.2.5.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

7. 다문화교육에 관한 견해

8. 결론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사회에서는 민족, 언어, 종교 등 문화적 다양성이 확대되고 있어 이러한 차이를 존중하면서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다문화사회로 성숙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현재 우리 사회는 다문화 수용성과 이해를 높여야 하지만 주변 이주민에 대한 국민과 청소년들의 인식이 소극적인 편이며 출신국가에 따라 이중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에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다문화교육의 적용 사례를 살펴보고 그 중요성을 논해볼 필요가 있다.


2.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성격
2.1. 다문화교육의 개념

다문화교육의 개념은 다양한 문화적 차이를 지닌 학생들이 학교에서 평등한 성취기준을 갖도록 교육의 구조를 바꾸려는 생각과 개혁운동 및 그 과정을 의미하는 것이다. 서로 다른 인종, 민족, 성, 문화, 언어, 사회계층, 종교 등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모든 학생들이 학교교육에서 평등한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다문화교육의 목적이다. 다문화교육은 교육과정이나 수업 등 학교의 변화를 모색함으로써 모든 학생들이 학교에서 동등한 성공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개혁의 성격을 지닌다. 또한 다문화교육은 자유나 정의와 같은 이상적인 목표로 완벽하게 달성되기 어려운 계속적인 노력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2.2. 다문화교육의 성격

다문화교육은 인종, 민족, 성, 문화, 언어, 사회계층, 종교 등과 관계없이 학교교육의 평등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지향한다. 다문화교육은 교육과정이나 수업등을 통한 학교의 변화를 모색함으로서 모든 학생들 이 학교에서 동등한 성공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개혁이다. 또한 다문화교육은 자유나 정의와 같이 하나의 이상적인 목표로서 완벽하게 달성될 수 없는 계속적인 노력의 과정이다.

다문화교육은 다양성이 잘 공존하는 교육 체제를 지향한다.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학교에서 평등한 성취기준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는 교육의 구조와 내용, 방법 등을 포괄적으로 변화시켜야 한다. 이를 통해 모든 학생들이 학교에서 동등한 성공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문화교육은 단순한 문화 체험이나 행사 개최가 아니라, 학교 교육 전반의 변화를 추구하는 개혁운동의 성격을 띤다.

한편 다문화교육은 완벽하게 달성할 수 없는 이상적인 목표라고 볼 수 있다. 교육 현장에서 모든 학생들의 요구와 특성을 완전히 충족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끊임없이 노력하고 개선해 나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다문화교육은 단순히 현재 상황을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나은 미래를 추구하는 지속적인 운동의 성격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다문화교육의 성격은 첫째, 평등한 교육기회 제공, 둘째, 학교 교육 전반의 변화 추구, 셋째, 완벽하게 달성되기 어려운 지속적인 노력과 개선 과정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3.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3.1. 인권의 측면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지닌 학생들이 교육현장에서 평등한 기회와 대우를 받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다문화 학생 개개인의 교육권과 학습권을 보장함으로써 이들이 민주적 가치관과 태도를 함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모든 학생은 개인의 문화적 차이로 인한 차별 없이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하며, 다문화교육은 이러한 인권 보장을 목표로 한다.

다문화 학생들은 언어, 습관, 가치관 등의 차이로 인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들이 겪는 차별과 소외는 학습 및 학교생활 적응에 지장을 초래하여 교육 기회의 불평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다문화교육은 이러한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다문화 학생들의 교육적 성취와 학교 적응을 돕는다. 이를 통해 다문화 학생들의 인권을 보호하고 실질적인 교육 기회의 평등을 실현할 수 있다.

나아가 다문화교육은 다양한 배경을 가진 구성원들의 자아정체성 형성을 지원한다. 자신의 문화적 특성을 인정받고 존중받는 경험은 다문화 학생들의 자긍심과 소속감을 높여줄 수 있다. 이는 곧 이들이 건강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결국 다문화교육은 인권 보장, 기회의 평등, 그리고 자아실현이라는 측면에서 그 필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3.2. 사회 공동체 측면

다문화교육은 사회적 갈등을 줄이고 사회 통합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다양한 문화와 배경을 가진 구성원들이 더욱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다문화교육의 핵심이다.

우선, 다문화교육은 서로 다른 문화를 가진 사람들 간의 이해와 소통을 증진시켜 사회적 갈등을 예방할 수 있다. 상호 이해와 공감대 형성은 사회적 통합의 기반이 되며, 이를 통해 편견과 차별이 감소하고 평화로운 공동체가 실현될 수 있다.

또한 다문화교육은 다양성의 가치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함양한다. 단일 문화에 치우치지 않고 다양한 문화에 대한 개방성과 관용성을 높임으로써 사회 구성원 모두가 자신의 정체성을 존중받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이는 사회적 통합의 기반이 되며, 궁극적으로 사회의 안정과 발전에 기여한다.

나아가 다문화교육은 더욱 역동적이고 창의적인 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다.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사회에서는 새로운 시너지와 혁신이 창출될 수 있다. 서로 다른 관점과 아이디어의 융합은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동력이 된다. 이를 통해 사회 구성원 모두가 더욱 풍요롭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다.

따라서 다문화교육은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고 사회 통합을 증진시키며, 미래 사회 발전의 기반을 마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우리 사회가 더욱 건강하고 단단한 공동체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3.3. 문화적 측면

한국사회에 다양한 문화적 배경들과 섞임으로써 더욱더 건강하고 새로운 문화창조의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다. 다양한 문화적 요소들이 혼합되면서 새로운 형태의 문화가 생성될 수 있고 이를 통해 우리 사회는 더욱 풍요롭고 다채로운 문화적 토대를 갖출 수 있다. 타문화에 대한 개방성과 존중의 태도를 갖추게 되면 문화 간 교류와 융합이 활발해지며 이는 국가 간 상호이해와 협력을 증진시켜 국제사회에서의 위상 제고로 이어질 수 ...


참고 자료

김진희, 「다문화교육과 세계시민교육의 이론과 쟁점」, 박영스토리, 2019.
박승우, 「다문화 교육과 정책의 이해」, 영남대학교출판부,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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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교육방법연구회, 「교실 속 다문화교육」, 학이시습, 2010.
양계민, 「사회통합을 위한 청소년 다문화교육 활성화방안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8.
정아롱(2011)『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적용한 회상요법 미술치료가 치매노인 삶의 질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경기대학교 미술 디자인 대학원
김미선(2010)『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원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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